[한국현대문학] 생태시에 관한 사례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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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생태시의 개념과 전개 양상
1. 생태시의 개념과 의의
2. 90년대 생태시의 대두와 전개 양상
3. 생태시인들과 작품

Ⅲ. 정현종과 『세상의 나무들』
1. 정현종
2. 작가의 삶
3. 정현종의 작품세계
① 정현종의 초기시
② 정현종의 후기시
③ 초기시에서 후기시로의 진행
④작가의 사상적 배경
⑤작가의 세계인식

4. 정현종의 표현법
① 어법상 특징
② 이미지의 특징
③ 정현종의 상상력

5. 정현종『세상의 나무들』(1995 : 후기시)
① 나무의 상승적 이미지
② 나무의 둥근 이미지

6. 평가
① 기존 학자의 평가
② 조원들의 평가
Ⅳ. 최승호와 『세속도시의 즐거움』
1. 최승호
2. 작가의 삶
3. 최승호의 작품세계
① 생태주의적 편력
② 육체의 시
③ 산문시와 자유시의 혼합
4. 최승호의『세속도시의 즐거움』(1990년)
① 죽음의 세계
② 절망의 이미지
③ 생태주의와 생명사상
5. 평가
① 기존 학자의 평가
② 조원들의 평가
 
Ⅵ. 결론

본문내용
1.서론
1. 생태시의 개념과 의의

◈헤켈의 이론
생태학적 상상력 : 생태학적 인식에 바탕을 둔 상상력
생태학적 관점 : 생태학적 인식에 바탕을 둔 관점
생태시 : 생태학적 상상력 내지 생태학적 관점에 의거한 시

◈사이가즈(Leonard M. Scigaj) : 생태시란 역동적이며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일련의 순환적 피드백 시스템들”로 인지되는 자연과 인간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시

◈부엘(Lawrence Buell) : 단순한 배경 이상의 것으로 비인간적인 것들이 존재함, 인간의 관심을 인간 너머로 확장함, 환경에 대한 인간의 책임 의식과 하나의 상수 혹은 주어진 것이 아닌 하나의 과정으로서의 자연에 대한 인식”을 가진 “환경지향적인 작품

생태시란?
생태학적 관점으로 상상력을 전개한 시.


.
.

2. 작가의 삶

-1939년 12월 17일 서울시 용산구에서 3남 1녀 중 셋째로 출생
-1959년 연세대학교 철학과에 입학하였으며, 재학 중 대학신문인 ≪연세춘추≫에 발표한 시가 연세대 국문과 박두진 교수의 눈에 띄어 ≪현대문학≫에 추천.
-1965 년 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해 3월에 <독무> 8월에 <여름과 겨울의 노래> 로≪현대문학≫에서 3회 추천을 완료하고 문단에 등단.
-1959년 황동규 박이도 김화영 김현등과 동인지 사계 결성 활동.
-1970~1973 서울신문 문화부 기자
-1975~1977 중앙 일보 월간부
-1977년 서울예술전문대학 문예 창작과 교수
-1982년 연세대학교 국문과 교수로 재직 2005년에 정년퇴임
-1972년 첫 시집 <사물의 꿈>을 출간한 이후 꾸준한 작품활동
자신의 시 세계를 고집스레 지키면서 <나는 별아저씨>, <떨어져도 튀는공처럼>, <사랑할 시간이 많지 않다>발표
-1990년대 시집 발료 <한 꽃송이>, <세상의 나무들>, <갈증이며 샘물인>
참고문헌
배한봉, 「90년대 생태시의 상상력과 영성회복의 꿈」,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7
허윤진, 「다중 우주의 꿈 : 발산하는 문학을 위하여 - 정현종, 김선우, 최승호, 진은영의 근작 시집을 중심으로」
이재복, 「문명의 야만, 야만의 문명 - 90년대 생태주의 문학의 공고」
최예인, 「정현종 시의 변모 양상 연구」
장정렬, 「문명의 위기와 생태주의적 상상력 - 김광섭 최승호의 시를 중심으로」
홍영희, 「최승호 詩에 나타난 죽음에 관한 연구」
김수이, 「1990년대 ‘몸’ 시의 반란에 대한 기억 - 최승호, 김기택, 김혜순을 중심으로」
손민달, 「한국 생태주의 시의 미학적 특성 연구 - 정현종, 김지하, 최승호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이혜원, 「최승호 시의 노장적 사유와 생태학적 의미」, 고려대
최예인, 「정현종 시의 변모 양상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5
정효구, 「한국 현대시와 자연탐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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