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성공지능(SQ)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성공지능 등장배경
2.성공지능 정의
3.성공지능 특징
4.성공지능의 세가지 측면
5.성공지능이 높은 사람의 특성
6.성공지능 TEST
7.성공지능 가르치기
8.구체적 상황에 따른 성공지능 전략
9.한계 및 결론

본문내용
1.성공지능(SQ) 등장배경

(1) 기존 지능 이론의 한계
- 일부분의 지적 능력만의 측정가능
- 학교 공부와 성적, 향후의 성공을 예측해 주는
유용한 지표가 되지 못함

(2)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 과거처럼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기술
만으로 살아남기는 어려움
- 세상은 창의성을 요구하고 상황에 따라
변할 것을 요구

(3) 현대인의 성공 욕구
- 그러한 욕구 경향을 반영한 책이 하루
에도 몇 권씩 출판되고 있음
(ex.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성공
의 문을 여는 마스터키 등등)


성공지능(SQ) 정의

- Robert J. Sternberg가 처음 주장

-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성공적
인 삶을 이룩하는데 요구되는
능력들의 집합

- 분석적, 창의적, 실천적 능력들
사이의 균형을 강조

성공지능(SQ)의 세가지 측면

(1) 분석적 지능 (Analytical abilities)

- 문제상황 속에서 유용한
선택사항을 분석하고
평가하는데 요구 되는 능력

- 문제해결의 6가지 기술


(2) 창의적 지능(Creative abilities)
- 문제해결안을 창출하는데
요구되는 것으로 새롭고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

- 창조적 지능이 뛰어난 유명인
에디슨, 빌게이츠, 피카소

(3) 실천적 지능(Practical abilities)
- 문제해결안을 실행하여
효과적으로 만드는 데
요구되는 것으로 상황에 따라
요구되는 행동을 하는 능력

- 실천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암묵적 지식의 습득과 활용에
뛰어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로 도움이 안되었으며
  • tan***
    (2012.09.24 13:56:1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용이 너무 빈약해 다른 자료를 다시 구매
  • netma***
    (2009.11.30 09:58:58)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지능과 학교교육
  • 지능’에 대한 발표를 어떻게 할지 발표 개요를 짰다. 개요를 세운 우리는 발표를 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균등하게 나눴다.우리는 먼저 지능의 정의를 알아보고 지능의 구성요인들을 알아보았다. 지능의 구성요인 중에서 특히 다중지능이론과 삼원이론에 초점을 맞추어 중점적으로 조사하고 정리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내외의 지능개발 프로그램들을 알아보았다. Ⅱ. 본론1. 지능의 개념(1) 지능의 정의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 - 교육심리

  • [2015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교육심리학.hwp 2015년 교육심리학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목 차Ⅰ. 서론Ⅱ.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개관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1) 언어지능 2) 논리-수학 지능 3) 음악지능 4) 신체운동지능 5) 공간지능 6) 대인관

  • [유아교육개론D]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수집을 통하여)
  • 심리적인 특성들을 배우게 됨으로써 부모들에게 자신감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효과적으로 대처를 하게 될 것이다.3. 유아 적기교육의 중요성우리나라는 남다른 교육열을 가지고 많은 사교육비 투자를 함에도 불구하고 교육효과 면에서는 성과가 부족하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먼저 지적할 것은 교육 시기에 있다.이미 연구를 통해서 발표된 대뇌학자들의 학설에 근거해보면 임신 6개월이 되면 뇌 세포가 완성되며, 만 3세면 지능

  • [경영/심리/조직] SQ사회지능 서평및 요약
  • 심리적으로 거리를 두면 이들은 적개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렇게 부정적인 선입견이 시작되면 우리의 시야가 흐려진다. 편견은 우리에게 자기 존재를 증명하려고 필사적으로 애쓰는 위선이다. 즉 실험되지 않은 가정에 근거했다면, 어떤 집단에 대한 노골적인 적대적 고정 관념은 정신적인 분류가 왜곡된 상태다. 노골적인 분노는 심지어 작은 선입견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편견을 미리 가르친다. 즉, 활성화된 적의로 바뀌는 것을 촉진한다.미세한

  • [교육심리] SQ(Successful Intelligence)
  • SQ(Successful Intelligence)1. 성공지능의 등장배경(1) 기존 지능 이론의 한계 : 인간의 정신능력 중에서 극히 일부분의 지적능력만을 측 정할 수 있고, 학교 공부와 성적, 향후의 성공을 예측해 주는 유용한 지표가 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는 기존의 지능 이론들, 특히 IQ가 사람의 선천적 지능을 판단 하는 기준 이었다면, 저희 조의 발표 주제인 성공지수는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얼마든지 후천적으로 변화 가능한, 따라서 계발 가능한 지능을 판단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