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성공지능(SQ)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성공지능 등장배경
2.성공지능 정의
3.성공지능 특징
4.성공지능의 세가지 측면
5.성공지능이 높은 사람의 특성
6.성공지능 TEST
7.성공지능 가르치기
8.구체적 상황에 따른 성공지능 전략
9.한계 및 결론
- 본문내용
-
1.성공지능(SQ) 등장배경
(1) 기존 지능 이론의 한계
- 일부분의 지적 능력만의 측정가능
- 학교 공부와 성적, 향후의 성공을 예측해 주는
유용한 지표가 되지 못함
(2)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 과거처럼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기술
만으로 살아남기는 어려움
- 세상은 창의성을 요구하고 상황에 따라
변할 것을 요구
(3) 현대인의 성공 욕구
- 그러한 욕구 경향을 반영한 책이 하루
에도 몇 권씩 출판되고 있음
(ex.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성공
의 문을 여는 마스터키 등등)
성공지능(SQ) 정의
- Robert J. Sternberg가 처음 주장
-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성공적
인 삶을 이룩하는데 요구되는
능력들의 집합
- 분석적, 창의적, 실천적 능력들
사이의 균형을 강조
성공지능(SQ)의 세가지 측면
(1) 분석적 지능 (Analytical abilities)
- 문제상황 속에서 유용한
선택사항을 분석하고
평가하는데 요구 되는 능력
- 문제해결의 6가지 기술
(2) 창의적 지능(Creative abilities)
- 문제해결안을 창출하는데
요구되는 것으로 새롭고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
- 창조적 지능이 뛰어난 유명인
에디슨, 빌게이츠, 피카소
(3) 실천적 지능(Practical abilities)
- 문제해결안을 실행하여
효과적으로 만드는 데
요구되는 것으로 상황에 따라
요구되는 행동을 하는 능력
- 실천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암묵적 지식의 습득과 활용에
뛰어남
자료평가
- 별로 도움이 안되었으며
- tan***
(2012.09.24 13:56:18)
- 내용이 너무 빈약해 다른 자료를 다시 구매
- netma***
(2009.11.30 09:58: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