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진로상담의 중요성, 진로상담의 목적, 진로상담의 과정, 진로상담의 현황,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진로상담의 중요성

Ⅲ. 진로상담의 목적
1. 자아개념의 구체화
2.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3. 진로계획에 대한 책임감 고취
4. 의사결정 능력의 신장
5. 협동적인 사회생활을 위한 인간관계 증진
6. 일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 확립

Ⅳ. 진로상담의 과정

Ⅴ. 진로상담의 현황

Ⅵ.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
1. 진로 상담의 문제
1) 정체 의식(正體意識) 이 위기 문제
2) 직업 세계의 분화의 복잡성에 대응하는 문제
3) 상담 기본 관계 형성 조건이 단절된 상황에 대응하는 문제
4) 젊은이들의 편향(편향)된 진로 열망과 좌절에 대응한 문제
2. 진로 상담 문제의 해결
1) 통정된 인성의 성숙
2) 직업세계의 분화와 복잡성에 대한 현명한 방향 의식의 설정
3) 진로 상담의 기본 관계 형성 문제에 대한 해결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에서 진로교육이 제대로 성취되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하는 여러 가지 여건이 함께 지원되어야 한다. 진로교육 전담 교사를 양성·배치하는 일, 일반교사들에게 진로지도에 대한 자질을 부여하는 일, 진로교육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개발·공급하는 일, 진로지도에 필요한 장학서비스를 제공하는 일 등은 모두 진로교육을 위한 지원적 요소들로 인식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의 적극적인 지원 없이는 교육과정 속에 진로교육 내용을 잘 반영시켰다고 하더라고 진로지도가 제대로 성취되기는 어렵다. 그래서 학교에서는 이러한 일을 전문성을 가지고 담당할 수 있는 진로상담부를 두고 있고 그래서 그 임무가 막중하다 하겠다.
왜냐하면 진로상담부의 역할을 학교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생활지도의 측면, 진로지도의 측면, 각종 청소년들이 직면하는 상담의 측면, 그리고 교사를 대상으로 한 지원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학교 활동 중에서 중요한 지원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의 우리나라 학교에서 진로상담부는 그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학교교육에서 교과만을 전부라고 생각하거나 또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 교칙을 잘 준수하도록 하여 그럭저럭 졸업을 하게 하는 것이 학교교육이 아닐 것이다. 학생들의 진로에 대하여 항상 관심을 가지고 그들이 올바른 진로결정을 하여, 올바른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체제의 역할이 바로 진로상담부의 역할일 것이다.

Ⅱ. 진로상담의 중요성

교육은 인간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작용이다. 이것을 개인적인 차원에서 보면 자기발견, 자기갱신이 될 수 있으며, 사회적 차원에서 보면 문화 창조, 사회 개선, 국
참고문헌
* 김충기(1998), 생활지도·상담·진로지도, 교육과학사
* 김봉한 외(2006), 학교진로 상담2판, 학지사
* 배경숙(2003), 집단상담, 우리교육
* 이정근(1980), 진로지도와 진로상담,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 임두순(2000), 진로상담과 진로교육, 원미사
* 한숙경·오인수(2002), 집단상담 프로그램,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과정 운영시간의 100%를 참여하는 일반학급의 수.) *시간제 통합학급 : 특수학급 학생이 적을 두고 있는 일반학급으로 교육과정 운영시간의 일부를 특수학급에서 참여하고, 나머지를 일반학급에서 참여하는 일반학급의 수(특수학급 학생의 원적학급수.) 학교급별 특수교육대상자 일반학급 배치현황7. 통합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가. 통합 교육의 문제점 1) 일반교사의 자세통합교육의 목적에 대한 이해도가 낮을 뿐만 아니라 이해하려는 노력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의 의미,중요성,기본방향, 학교생활지도의 학생이해활동,인성지도,훈육지도,안전지도,실제,내실화방안 분석
  • 목적지역과 학교의 실정을 고려하여 교권과 학생의 인권을 동시에 추구하며, 사랑․상․벌의 조화로운 적용으로 평온하고 활기찬 면학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즐겁고 안전한 학교환경을 조성한다.2) 기본 방침○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학생 생활지도 강화○ 예방 중심의 적극적인 지도 대책 강구○ 학교폭력 피해학생 보호 및 가해학생 선도○ 부적응 학생 선도 및 학생 상담 활동 강화○ 대안교육 기회의 확대․내실화

  • [학교보건교육]학교보건교육의 정의,중요성,현황, 학교보건교육의 내용,관련교과, 학교보건교육의 외국 사례,과제 분석
  • 목적의 하위체계로 실시됨으로써 교육목표의 달성이 어려우며, 담당교사의 능력과 관심 부족으로 소홀하게 다루어질 수밖에 없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 보건교육과정의 내용이 학습자의 흥미도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실제생활과의 관련성도 부족한 것으로 보고 되었으며, 응답교사의 95.1%는 학교보건교육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았다.교육과정 개정방침에서는, 학습자의 경험의 질을 중시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현황 82-5. 문제점 - 92-6. 활성화 방안 93. 재능․영어 과외수요 충족 :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103-1. 목적 및 필요성 103-2. 추진내용 - 103-3. 현황 - 113-4. 문제점 -

  • [교육행정] 인사행정Ⅱ
  • 목적 13. 교원 현직교육의 현황 44. 교원 현직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Ⅲ. 근무성적평정 9 1. 근무평정 92. 근무성적평정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