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독서요법, 문예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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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독서요법 bibliotherapy

1. 개념
2. 목표
3. 독서의 효과
4. 독서 치료의 흐름
(1) 정보 제공형 독서치료
(2) 상호 작용형 독서치료
(3) 시치료(poetry therapy)
(4) 자기조력(slef help)적 독서치료
(5) 글쓰기 치료
5. 독서물의 선정
(1) 독서물의 선정 기준
(2) 치료적 개입을 위한 자기조력(self-help) 도서를 고르기 전에 고려되어야 할 질문
6. 독서 치료의 4가지 원리
(1) 동일화의 원리
(2) 카타르시스의 원리
(3) 통찰의 원리
7. 치료대상
8. 독서치료 단계
(1) 준비단계
(2) 읽힐 자료의 선택
(3) 이해를 돕는 단계
(4) 후속조치와 평가단계


Ⅱ. 문예요법 creative writing
1. 개념
2. 치료의 기전 및 효과
3. 치료효과
4. 프로그램 구성
5. 프로그램 진행
본문내용
1. 개념
▶처방에 있어서 책을 사용하여 선정된 독서물을 읽고 느낌을 서로 서로 토론함으로써 감정을 완화 시키거나 자극시켜 현실에 대한 인식을 주기위한 일종의 활동치료
▶책을 통해 사람의 정서적 • 사회적 • 정신적 부적응 문제를 치료
▶독서상담(bibliocounceling), 독서교육(biblioeducation), 독서심리(bibliopsychology), 개인 그룹 치료(tutorial group therapy), 도서관 치료학(library therapeutics), 독서예방 (biblioprophylaxis), 문학치료(literatherapy) 라고도 한다.

2. 목표
① 문제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
② 문제들에 관한 통찰을 제공
-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그렇게 하는 가운데 그들 자신들의 동기와 느낌들, 그리고 생각들 을 깨닫게 된다.
③ 문제들에 관해서 토론을 자극
④ 새로운 가치들과 태도들을 나누는 것
⑤ 비슷한 문제들을 경험한 다른 사람들이 있음을 자각
- 문학 작품 속에서 자신과 비슷한 문제를 겪는 인물들을 읽는 것은 문제에 대한 느낌들을 입으 로 상담자에게 표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⑥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
- 환자들에게 그들과 비슷한 문제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작중 인물들을 읽을 때 그들에게 있는 문 제들을 해결하고 직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면 장애인들은 같은 문제에 직면 한 다른 사람들이 그들과 비슷한 실패를 경험했지만 어느 정도 성공하는 길을 발견하고, 장애 에 대하여 자신을 개발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3. 독서의 효과
① 집중력 향상
② 새로운 지식과 정보 제공
③ 불면증 개선
④ 상상력 자극
⑤ 바람직한 태도나 사고력 증진
⑥ 우울환자의 정신활동 증진
⑦ 자신에 대한 통찰력 증진
⑧ 정서적 카타르시스 경험
⑨ 타인과 상호 작용하는 태도를 변화
⑩ 다른 사람과 효과적이고 안전한 관계를 촉진
⑪ 독서의 즐거움을 제공

4. 독서 치료의 흐름
▶독서치료의 삼대 요소 : 1. 상담자 2. 내담자 3. 텍스트(문학작품, self help books)
중 어떤 부분을 강조하는가
▶독서 행위 : 1. 읽기 2. 생각하기 3. 표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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