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요법] 문예요법의 개념과 적용 및 방법, 문예요법(독서요법)의 절차, 치매환자 치료를 위한 독서요법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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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예요법

I. 문예요법의 개념과 적용

II. 문예요법의 방법

III. 문예요법의 절차
1. 준비단계
2. 읽을거리의 선택 단계
3. 읽고 이해하는 단계
4. 마무리 단계
5. 작문요법의 시행과정

IV. 치매환자에게 적용가능한 독서요법 프로그램

*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예요법

I. 문예요법의 개념과 적용

임상장면에서 주로 활용하는 매체에 따라 음악요법, 미술요법 등으로 구분하는데, 문예요법의 주된 매체는 문학작품이다. 이러한 문예요법도 문학작품을 활용하는 방법에 따라 다르게 구분할 수 있는데, 크게 작문요법(creative writing)과 독서요법(bibliotheraphy)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작문요법은 일기, 시, 수필 등을 자유롭게 쓰는 활동을 통하여 정서적인 환기와 카타르시스를 경험하여 성취감과 능동성을 제고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그리고 독서요법은 질병 치료나 문제행동의 개선을 위해 글 읽기를 활용하거나 문제되는 성격, 태도 등을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해 글 읽기를 치료 방법으로 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그리고 문예요법 중에서 시요법(poetry therapy)은 시라는 특정 매체의 창작과 낭송, 감상 활동을 동시에 활용하는 요법이다.
이러한 세 가지 형태의 문예요법은 문학작품이라는 공동의 매체를 활용함에도 불구하고 임상장면에서 독자적으로 활용되어 왔기 때문에, 하나의 요법으로 통합되지 못하고 있으며 문예요법에 대한 명확한 개념적 합의조차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러한 한계점 때문에 혹자는 작문요법만을 문예요법으로 한정하는 경우가 있으나, 작문요법, 독서요법, 시요법이 모두 문학작품을 읽거나 직접 쓰는 활동을 통하여 질병 치료나 문제행동의 개선 그리고 건전한 성격이나 행동의 발달율도모하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에 문예요법이라고 하는 하나의 큰 범주의 요법으로 통합하여도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따라서 문예요법은 '읽을 수 있는 재료를 가지고 기분을 전환시키며, 집중력을 증진시키고, 상상력을 자극하거나, 시나 수필 등을 자유롭게 씀으로써 정서적 환기와 카타르시스를 경험하여 성취감과 능동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치료활동' 이라고 정의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치매노인케어론 - 조유향 저 / 집문당 / 2015
치매노인과 사회복지서비스 - 이윤로 저 / 학지사/ 2007
치매노인은 무엇을 보고 있는가 - 오이 겐 저 / 안상현 역 / 윤출판 / 2013
치매 - 고기환 저 / 홍경 / 2015
치매를 산다는 것 - 오자와 이사오 저 / 이근아 역/ 이아소 / 2009
치매 감기보다 쉽다 - 심상용 저 / 예량원 /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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