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랑, 김영랑시, 김영랑의 시] 김영랑의 시 춘향, 김영랑의 시 모란이 피기까지는, 김영랑의 시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 김영랑의 시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김영랑의 시 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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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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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김영랑의 시 춘향
Ⅲ. 김영랑의 시 모란이 피기까지는
Ⅳ. 김영랑의 시 끝없는 강물?흐르네
Ⅴ. 김영랑의 시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Ⅵ. 김영랑의 시 달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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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본명은 윤식. 시의 본도가 서정에 놓여져야 하며 그것은 언어의 섬세한 조탁에 의해 미학적 수준으로 상승되어야 함을 강조함으로써 이 땅의 시를 생경한 관념이나 도식적인 이데올로기의 수준에서 예술적인 차원으로 상승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마련했던 시인으로 평가됨. 1903년 전라남도 강진에서 5백석 지주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14세 되던 1916년 상경하여 YMCA에서 영어를 배우다가 이듬해에 휘문의숙에 입학했다. 그가 시를 쓰기 시작한 것은 대략 이 무렵(1917-9)인 듯함. 3·1운동 때 그는 독립운동에 가담했다가 6개월간 옥고를 치렀다. 그러나 이 경험이 뒷날의 생애나 시작생활에 어떤 방식으로 살아 움직이는지 확인할 만한 단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1920년 도일하여 청산학원 중등부와 영문과에 다니다가 관동대지진으로 중도 귀국한 1923년 이후 1925년 재혼하기까지 기간동안 “신흥 사회주의적 분위기에 젖어 문화운동에 전력을 다했다”고 하나 현재로서는 입증할만한 아무런 근거도 없고 개연성도 희박하다. 1925년 이후 1925년까지의 20년, 23세에서 43세에 이르는 동안 그는 시우, 친지를 만나거나 소일삼아 나들이하는 이외에는 강진을 떠나지 않았다한다. 시골집에 정구장을 마련하여 자주 정구를 쳤고 음악에 조예가 깊어 국악, 양악을 모두 즐겼으며 거문고와 북을 다루는 데 빼어난 솜씨를 지녔다. 집 뜰에 300그루의 모란을 가꾸며 즐겼고 서울서 음악회가 있다하면 올라가서 듣곤 했다한다. 1930년 박용철 등과 더불어 ‘시문학’지를 창간, 주재함으로써 1930년대 이 땅의 서정시 운동을 본격화하였다. 1935년 첫시집 ‘영랑시집’을 시문학사에서 간행했다. 해방 직후 고향 강진에서 보수 우익단체인 대한독립촉성회 단장으로 활약했고, 1948년 초대 민의원 선거에 출마했다가 낙선, 이후 가산을 정리하여 상경한 뒤 6개월 정도 공보처 출판국장으로 일했다. 1949년 서정주가 편집한 ‘영랑시선’이 중앙문화사에서 간행되었다. 6·25동란 때 서울서 유탄을 맞아 사망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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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오, 김영랑, 서강대출판부, 1997
박노균, 김영랑,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2
백운복, 우리 현대시의 이해
송희복, 한국 서정시의 이해, 예하, 1993
이향아, 한국시 한국시인, 학문사, 1998
정지용, 시와 감상 영랑과 그의 시, 여성, 1938
최승호, 서정시의 본질과 근대성 비판, 다운샘,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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