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시문학파와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재수강한 과목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교수님께 칭찬 많이 들었습니다.
학생들에게 본보기로
돌려지기도 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1930년대 시문학파 & 작품 분석
시문학파의 특징
Ⅰ작가론
김영랑
1. 작품 특성
2. 영랑시에서 '슬픔' '눈물'의 의미
3. 영랑의 작품
4. 김영랑의 시세계
5. 김영랑의 시에 대한 재평가
6. 시문학파
Ⅱ 작품론

1.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
2. 이 시의 율격과 음악성
3. 운율의 변화와 효과
4. 내 마음의 형상화
5. 이 시의 표현상의 특징과 중심 이미지(=강물)
6. '내 마음 (서정적 자아)'와 외부 세계와의 관계
7. 순수시

Ⅲ생각할 문제


2. 내 마음 아실 이(1931)

1. 순수시로서의 특징-내 마음 아실 이
2. 작품 해설
3. 특징
4. 표현상 특징
5. 문학사적 의의
Ⅲ생각할 문제

3. 모란이 피기까지는 (1934)
Ⅰ 학습목표
2. '모란이 피기까지는'의 소멸의 미학
3. '찬란한 슬픔의 봄'-유미주의자적 태도
4. 이 시의 표현상의 특징
5. 짜임 분석
6. 모란의 상징성 : 생의 양면성에 대한 심화된 인식을드러냄
7. '모란'과 '봄'의 상실감
8. '모란이 피기까지'와 시대 사회적 배경과의 관련으로 파악되는 작가의식
9. 현실적 삶과의 관련성
10. 역설
Ⅲ생각할 문제

4. 북(1949)
1. 감상
2. 환유
3. 판소리 연창과 북의 관계-음악성의 측면, 전통에 바탕을 둠
Ⅲ생각할 문제

5.오월
1. 감상
Ⅲ생각할 문제
본문내용
(1) 소재
영랑의 초기시의 소재는 대체로 자연과 '내 마음'으로서 이것은 그의 고향 강진과 한국 서정시의 소재전통과 연결된다. 그의 자연은 사회로 더 나아가지 못하고 내향성을 지닌 것으로 영원한 아름다움과 향수에 젖은 내 마음의 유미적 본향이다.
영랑은 후기시에서 「춘향」, 「독을 차고」, 「새벽의 처형장」, 「겨레의 새해」같은 역사성, 사회성과 결부되는 것과 「북」, 「거문고」, 「가야금」과 같은 풍류어린 것을 소재로 취하여 말의 아름다움에 치우친 초기 시에서 의미를 중요시하는 시를 창작하나 예술적 성과는 거의 없다.
(2) 율격 및 형태
영랑의 초기시는 대부분 3음보, 4음보(2음보의 배수)의 민요율격과 한시의 구성형태를 취함
(3) 시어
① 영랑은 한국어의 시어로서의 가능성을 참으로 실현한 사람으로서 초판 「영랑시집」은 여성적 서정과 어조를 띤 순수 모국어를 사용하고 있다.
② '향맑은 조매로운' 등의 아름다운 개인 시어 사용
③ 전체 시어 가운데서 명사는 34%에 불과한데 이것으로 순수시의 요건, 짧은 형태, 도덕적 설교, 지적 조작과의 거리, 음악성 등에 영랑의 시가 적합하다.
④ 전라도 방언의 사용 : 특히 풍류롭고도 자유자재한 어미의 활용에서 두드러짐, '어젓습네, 뻐근하야, 살았지야, 살아 있는데, ∼것네'의 전라방언의 특유의 활용어미를 구사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 김영랑 시 연구
  • 현대적 작시법에 의해 창조적으로 형상화 하였다.일제 식민지 시대라는 시대적 억압 속에서 모국어의 완성을 추구한 영랑의 노력은 시문학사적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갖지만, 소극적 저항의식 이라든지, 후기로 가면서 감성이 분출되면서 초기의 언어 미학성이 약화된 점이 한계로 남는다. 그러나 그는 시문학파의 동인으로서 그 누구보다 순수한 의미의 시문학파 다운 세계를 지니고 있었다.순수 서정의 시계를 독창적 시어와 탁월한 리듬으로 구현해

  • [현대시][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와 정전][현대시와 환유][현대시와 문학][현대시와 시문학파]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
  • 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Ⅰ. 개요Ⅱ. 현대시의 양상Ⅲ. 현대시의 전개1. 1950년대 시2. 1960년대 시3. 1970년대 시4. 1980년대 시Ⅳ. 현대시와 정전Ⅴ. 현대시와 환유Ⅵ. 현대시와 문학Ⅶ. 현대시와 시문학파1. 구조적 연구2. 모방론적 연구3. 표현론적 연구4. 효용론적 연구참고문헌Ⅰ. 개요허버트 리드가 말한 것처럼 예술은 전통지향적인 것과 외래지향적인 것이 있는

  • [문학소설] 박태원 단편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을 중심
  • 문학일반, 그 중 시와 소설을 중심으로 활동해 나갔다.한 편 박태원은 구인회 가입 이 후 문학 작품의 대부분을 ‘가난’을 소재로 하고 있는데 이는 다음에 작품 분석에서 다루기로 한다.그는 이때부터 , , , ,등 주옥같은 단편과 그의 대표적 장편구보의 에 대하여 최재서는 이상의 와 비교, 리얼리즘의 확대라 논평했으나, 임화는 채만식의 와

  • 시인 `김영랑`의 문학관과 작품분석
  • 시문학파』 김영랑은 1930년에 간행된 『시문학』을 통해서 시단에 등장하였다. 그만큼 우리는 김영랑 시인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당시의 시전문지로서 고유한 성격을 지닌 『시문학』에 대한 논의를 빼놓을 수 없다. 20년대 중반 이후 일본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돌아온 ‘해외문학파’들이 문단에 새로이 들어오면서부터 한국의 근대시들은 이전과는 다른 현대적 면모를 지니기 시작한다. 시문학의 저변 확대를 가져온 많은 시 동인지들과 이를 통해

  • 시인 `김영랑`의 문학관과 작품분석
  • 문학파’ 문단 등장→ 한국의 근대시들 ‘현대적 면모’★ 월간(1931), 문학(1934), 시원(1935), 시인 부락(1936), 생리(1937)★ 순수문학, 본격문학의 시작★ 박용철을 필두로 김영랑, 정지용, 신석정, 이하윤 등의 문인들1930년대의 『시문학파』 ★ 카프 중심 프로문학의 목적성에 반대★ 하나의 공통된 특징과 시적 지향점(순수문학)→ 시 자체의 순수성, 서정성 강조★ 문학의 예술성 , 시 본연의 서정성과 음악성을 추구김영랑 시의 작품 분석1) 김영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