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시문학파와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재수강한 과목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교수님께 칭찬 많이 들었습니다.
학생들에게 본보기로
돌려지기도 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 목차
-
1930년대 시문학파 & 작품 분석
시문학파의 특징
Ⅰ작가론
김영랑
1. 작품 특성
2. 영랑시에서 '슬픔' '눈물'의 의미
3. 영랑의 작품
4. 김영랑의 시세계
5. 김영랑의 시에 대한 재평가
6. 시문학파
Ⅱ 작품론
1.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
2. 이 시의 율격과 음악성
3. 운율의 변화와 효과
4. 내 마음의 형상화
5. 이 시의 표현상의 특징과 중심 이미지(=강물)
6. '내 마음 (서정적 자아)'와 외부 세계와의 관계
7. 순수시
Ⅲ생각할 문제
2. 내 마음 아실 이(1931)
1. 순수시로서의 특징-내 마음 아실 이
2. 작품 해설
3. 특징
4. 표현상 특징
5. 문학사적 의의
Ⅲ생각할 문제
3. 모란이 피기까지는 (1934)
Ⅰ 학습목표
2. '모란이 피기까지는'의 소멸의 미학
3. '찬란한 슬픔의 봄'-유미주의자적 태도
4. 이 시의 표현상의 특징
5. 짜임 분석
6. 모란의 상징성 : 생의 양면성에 대한 심화된 인식을드러냄
7. '모란'과 '봄'의 상실감
8. '모란이 피기까지'와 시대 사회적 배경과의 관련으로 파악되는 작가의식
9. 현실적 삶과의 관련성
10. 역설
Ⅲ생각할 문제
4. 북(1949)
1. 감상
2. 환유
3. 판소리 연창과 북의 관계-음악성의 측면, 전통에 바탕을 둠
Ⅲ생각할 문제
5.오월
1. 감상
Ⅲ생각할 문제
- 본문내용
-
(1) 소재
영랑의 초기시의 소재는 대체로 자연과 '내 마음'으로서 이것은 그의 고향 강진과 한국 서정시의 소재전통과 연결된다. 그의 자연은 사회로 더 나아가지 못하고 내향성을 지닌 것으로 영원한 아름다움과 향수에 젖은 내 마음의 유미적 본향이다.
영랑은 후기시에서 「춘향」, 「독을 차고」, 「새벽의 처형장」, 「겨레의 새해」같은 역사성, 사회성과 결부되는 것과 「북」, 「거문고」, 「가야금」과 같은 풍류어린 것을 소재로 취하여 말의 아름다움에 치우친 초기 시에서 의미를 중요시하는 시를 창작하나 예술적 성과는 거의 없다.
(2) 율격 및 형태
영랑의 초기시는 대부분 3음보, 4음보(2음보의 배수)의 민요율격과 한시의 구성형태를 취함
(3) 시어
① 영랑은 한국어의 시어로서의 가능성을 참으로 실현한 사람으로서 초판 「영랑시집」은 여성적 서정과 어조를 띤 순수 모국어를 사용하고 있다.
② '향맑은 조매로운' 등의 아름다운 개인 시어 사용
③ 전체 시어 가운데서 명사는 34%에 불과한데 이것으로 순수시의 요건, 짧은 형태, 도덕적 설교, 지적 조작과의 거리, 음악성 등에 영랑의 시가 적합하다.
④ 전라도 방언의 사용 : 특히 풍류롭고도 자유자재한 어미의 활용에서 두드러짐, '어젓습네, 뻐근하야, 살았지야, 살아 있는데, ∼것네'의 전라방언의 특유의 활용어미를 구사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 실습소감문 - 지역아동센터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