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 분석 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페스탈로찌
목차
페스탈로찌의 생애
신인문주의
인간관(인간성 삼단층론)
교육사상과 활동
교육방법
교육사적 의의와 평가
페스탈로찌 명언
참고문헌
이름: 페스탈로찌(Pestalozzi)
본명: Johann H. Pestalozzi
출생: 1746년 1월 12일
사망: 1827년 2월 17일
출생지: 스위스 취리히
학력: 취리히대학교
저서: 백조의 노래,
게르트루트는 어떻게
그의 아이들을 가르치는가
페스탈로찌 약력
페스탈로찌의 생애
노이호프(Neuhof) 시절- 루소영향. 관찰일기, 빈민/노작교육 실시
슈탄츠 시절 - 고아들을 돌보며 교육이론 실천.
부르크도르프(Burgdorf) 시절 : 국민학교 교육에 종사.
이베르돈(Yverdon) 시절 : 사상과 기량의 최대 발휘.
노이호프로 돌아감 : 1825년 돌아가 <백조의 노래>, <삶의 운명> 저술.
신인문주의
18C 합리주의적 주지주의적 공리주의적 개인주의 반동으로 일어난 사상. 신인문주의는 희랍고전, 문화, 예술을 수단으로 전반적인 문화의 발전을 도모한 반면 고인문주의는 로마의 고전 중시.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 중시하고, 개성존중과 함께 사회성, 역사성 중시하였으며, 정의적, 국민적, 역사적 색채가 강하며 낭만주의의 경향을 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정환, 페스탈로찌의 교육철학,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5
주영흠,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2003
박순덕,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출판부, 1991.
신득렬 ,교육사상사, 학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의 교육 사상
  • 페스탈로치는 프랑스가 스위스에 세운 헬베티아 공화국에서 그를 초청하여 고등교육을 조직하도록 제의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는 초등교육부터 시작했으며, 그 일은 버림받은 전쟁고아들을 모아서 혼자 힘으로 돌보고 가족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그들의 도덕성을 회복시키려는 노력이었다. 이 일로 슈탄스(1799)에서 몇 개월 간 힘든 생활을 해야 했지만, 그는 스스로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날들이었다고 회고했다. 페스탈로치는 1800~1804년 부르크도르

  • [유아교육개론B]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규칙을 지키지 않는 것 등에 의해 발생하므로 표면적인 사고방지를 위한 대책과 더불어 근본적으로 사고방지를 위해서는 고정시설 자체의 구조와 배치, 고장 가능성이 있는 놀이시설의 수리 및 교체 등 위험한 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안전점검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김성원,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2010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이경숙, 유아심리분석과 지능교육, 한글, 2008 동아유치원, 유아환경 교육의 실제, 창지사, 2006

  • [보육학개론] 보육의 사상에 영향을 미친 인물 중 현대의 대표적 사상가에 대해 2인 이상 선정
  • 페스탈로치는 인간을 타락할 수도 있고 성장할 수도 있는 존재로 보고, 자신의 진보 가능성을 성장시켜 나가는 것을 인간의 중요한 임무로 간주했다.2. 보육 사상가(루소, 프뢰벨,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 비교루소와 프뢰벨의 자연주의 유아교육사상의 차이점을 분명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루소와 프뢰벨의 가정교육 학교교육 등의 교육경험의 차이 그리고 두 사상가의 유아교육에 대한 상이한 사상적 배경에 대한 체계적 분석과 비판적 검증에서 출

  • [유아교육개론1C]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보고, 듣고, 만지고,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배우고 익히는 것을 말한다. 이 원리를 적용하여 유아를 교육시킨 최초의 사상가로는 페스탈로치를 들 수 있다. 그는 유아가 감각기관을 통해 자연 대상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그 대상 속에 담겨 있는 특성들을 바르게 익힐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페스탈로치는 자연 대상물을 통해 보다 추상적인 도형, 언어, 수 등의 학습을 할 수 있다고 보았고 이러한 방법을 대상학습단원(object lesson unit)이라고 불렀다. 이

  • [교육과정 2016]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항존주의교육철학 본질주의교육철학 진보주의교육철학 재건주의교육철학
  • 페스탈로치, 프뢰벨을 거쳐 계승 ․ 발전되면서 미국으로 이어지게 된다. 진보주의는 19세기 말 미국사회가 산업화와 엄청난 이민자들로 인해 많은 사회변화와 혼란 속에서 사회 진보를 계속 할 수 있는 개혁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는데, 이때 19세기말 유럽에서 건너온 신교육운동 전통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새로운 학교가 등장했고 교육을 통한 사회변화와 발전에 믿음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2) 진보주의 교육이론미국의 진보주의 운동은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