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부터 제목은 많이 들어오던 책이었다. 고등하교 3년 동안 수능 준비를 하면서도 많이 접해 보았던 작품이었지만 작품 전체를 읽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익숙한 제목의 책이라서 이번 감상문을 쓸 책으로 이 작품을 골랐는지도 모르겠다.
내용은 모두 3부분으로 나누어 졌다. 큰아들인 영수가 바라본 시점으로 쓴 1장과 둘째인 영호가 바라본 시점으로 쓴 2장, 그리고 영희가 바라본 시점으로 쓴 3장이다. 그래서 다소 혼란스러운 점도 없지는 않았다. 시간의 전개가 과거와 현재를 오고 간 것이 조금은 이해하는데 있어서 나를 어렵게 만들었다. 그 뿐 아니라, 영호가 아버지에게 지섭에게 책을 돌려주라며 얘기했을 때 아버지가 말한,
“지섭에게 말해서 쇠공을 쏘아 올려 보여 주마.” “없지?”.......“찾지도 못하면서 밤새도록 어디 가 있었니?”
이 부분이 가장 이해하기 난해한 부분이었다. 머리 속으로 되새기며 고민한 끝에 얻은 결론은 그저 그 쏘아올린 쇠공은 가난한 하층민들의 소망과 꿈이 담겨 있다는 것이었다. 모든 일자리와 능력마저 잃어버리고서 달나라로 가겠다던 난장이 아버지. 그것은 그가 가지고 마지막 희망이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는 쏘아 올리면 언젠가는 다시 떨어질 작은 공처럼 그렇게 굴뚝에서 떨어져 죽고 만다. 안타까울 뿐이었다.
독서기록장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국어선생님의 꿈을 키웠던 것같다. 그리고 ‘네잎클로버’라는 제목을 썼었고, 독서 기록장 뒤에 좋은 글귀라고 생각하는 것을 그림과 함께 적었다. 독서기록장을 쓰면서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국어선생님과 독서기록장을 통해서 고민을 나누기도 하고 생각을 나눌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나의 독서기록장에는 책을 읽고 쓴 것외에 일기, 시 감상문, 노래감상문, 난쏘공 문제 출제해보기 등이 있었다. 내가 직접 국
공평한 경쟁의 떳떳함, 협동의 미더움을 드러내는 즐거운 잔치였다. 나는 그 가을 운동회의 경주에서 2등을 하고 뛸 듯이 기뻐한 일이 있다. 기마전에 나아가 단 한 기도 쳐부수지 못하고 침몰했을 때에는 또 얼마나 허무했던가? 어느 새 나의 작은 가슴도 희비애환을 알 만큼 자랐던 것이다.운동회 날의 점심시간은 참으로 풍요했다. 나무 그늘에 두 집, 세 집이 함께 음식을 벌여 놓고 청군 백군 할 것 없이 서로 나누던 정다운 모습, 사람은 서로 경쟁도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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