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학, 이제마, 체질론, 사상체질] 사상의학의 창시자 이제마, 사상의학의 정의, 사상의학의 특징, 사상의학의 기본전제, 사상의학의 기본원리, 사상의학의 체질론, 사상의학에 따른 체질별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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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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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상의학의 창시자 이제마
Ⅱ. 사상의학의 정의
Ⅲ. 사상의학의 특징
1. 사원구조적(四元構造的) 의학(醫學)
2. 인간중심의 병리의학(病理醫學)
3. 심신균형적(心身均衡的) 치료의학(治療醫學)
4. 형상의학적(形象醫學的) 변증체계(辨證體系)
5. 새로운 체질병증약리(體質病證藥理)의 치료법 제시
6. 체질관리를 이용한 양생의학(養生醫學)이며 생활 속에 찾는 예방의학
Ⅳ. 사상의학의 기본전제
1. 체질의 의미
2. 사상의학의 생리관
3. 사상의학의 진단
1) 진단체계
2) 진단요건
Ⅴ. 사상의학의 기본원리
Ⅵ. 사상의학의 체질론
1. 태양인
1) 특징
2) 체형
3) 발병률이 높은 질병
2. 태음인
1) 특징
2) 체형
3) 발병률이 높은 질병
3. 소양인
1) 특징
2) 체형
3) 발병률이 높은 질병
4. 소음인
1) 특징
2) 체형
3) 발병률이 높은 질병
Ⅶ. 사상의학에 따른 체질별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1. 태양인
1) 좋은 음식
2) 나쁜 음식
2. 소양인
1) 좋은 음식
2) 나쁜 음식
3. 태음인
1) 좋은 음식
2) 나쁜 음식
4. 소음인
1) 좋은 음식
2) 나쁜 음식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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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상의학의 창시자 이제마
본관 전주(全州). 호 동무(東武). 자 무평(務平). 함남 함흥 출생. 1888년(고종 25) 군관직에 등용되었으나 이듬해 사퇴하고, 1892년 진해현감(鎭海縣監)이 되었다. 다음해 사직하고 1896년 최문환(崔文煥)의 반란을 평정하여 고원군수(高原郡守)로 추천되었으나 나가지 않았다. 《주역(周易)》의 태극설(太極說)인 태양(太陽)·소양(小陽)·태음(太陰)·소음(小陰)의 사상(四象)을 인체에 적용, 기질과 성격에 따라 인간을 4가지 형으로 나누어 그에 적합한 치료방법을 제시한 사상의학(四象醫學)을 창안하였다. 이 학설은 종래의 음양오행설의 철리적(哲理的) 공론을 배척하고 임상학적인 방법에 따라 환자의 체질을 중심으로 치료방법을 제시한 점에 의의가 있다. 저서로는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격치고(格致藁)》 등이 있다.
Ⅱ. 사상의학의 정의
사상의학이란 체질에 따라 장부대소(臟腑大小)가 다르고 이에 따라서 성격과 생리,병리적 특징이 규정되며 치료방법까지 결정된다는 하나의 완결된 의학체계로서,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뛰어난 체질의학이다.
Ⅲ. 사상의학의 특징
1. 사원구조적(四元構造的) 의학(醫學)
격치고에서 이제마 선생은 태극(太極)을 心이라 하고 양의(兩儀)를 심신 이라 하고 사상(四象)을 사심신물(事心身物)이라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우주(宇宙)에서의 사원구조는 천인성명(天人性命)이라 하고, 사회현상의 사원구조는 인의예지(仁義禮智), 충효우제(忠孝友悌), 사농공상(士農工商), 전택방국(田宅邦國)이라 하고, 인체의 생리적(生理的)사원구조는 이목구비(耳目鼻口), 폐비간신(肺脾肝腎), 두견요둔(頭肩腰臀), 함억제복이라 하고, 인간체질의 사원구조는 태양인(太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양인(少陽人), 소음인(少陰人)이라 하였다.
2. 인간중심의 병리의학(病理醫學)
기존의 한의학이 도교적 배경에서 출발한 오행과 천인상응(天人相應)의 병리 의학이라면 사상의학은 유교적 배경에서 나온 병리의학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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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정선·고유선, 운동하며 배우는 사상체질,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송일병(1993), 알귀쉬운 사상의학
송일병·김경호(1996), 만화로 보는 사상의학
신재용(2002), 태양인 이제마의 사상체질, 학원사
이수완, 운명을 바꾸는 사상의학, 차림출판사
이동웅(1998), 누구나 할 수 있는 체질감별, 사상체질연구원
이창일, 사상의학, 몸의 철학 마음의 건강, 책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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