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후 한국사연구의 발흥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해방 후 한국학 연구 분위기
2. 8.15 해방과 역사학자의 동향
3. 학회의 결성과 학회지
4. 한국사의 서술
5. 해방 전 연구성과의 수용 문제
6. 방법론의 정비와 과제
7. 해방 후 한국사 연구의 의미
본문내용
4. 한국사의 서술
1) 해방 직후의 개설서
: 학회할동이 새롭게 일어났던 것과 아울러 단행본 저술이 늘어남, 교과서 종류가 많았는데 해방 후에는 대학교재사 전문서로 저술된 것이 많았다.

-통사로 간행된 개설서
(1)최남선, <신판조선역사>(1945) : 전통시대의 역사서술방식 + 문화사학의 방식
(2)문석준, <조선역사>(1945) <조선역사연구>(1946): 맑스주의, 북한에서 간행된 유일한 통사저술
(3)이병도·김상기 <국사교본>(1946): 군정 치하의 국정 교과서, 1920년대 문화사학자의 관점
(4)김성칠, <조선역사>(1946): 한글전용, 쉬운 역사책, 문화사학의 서술방식
(5)조선사연구회, <조선사개설>(1946): 전공교재로 적합, 유물사관,
(6)이병도, <조선사대관>(1948): 대학교재로 저술 “역사는 과학이다”, 변화적, 진보적, 발전적인 것으로 인식
(7)김상기, <조선사교정>(1948): 해방 후에 서울에서 간행된 유물사관에 의한 대표적 통사 저술서 맑스주의의 도식을 그대로 따르지 않는 독자성+논리정연
(8)손진태. <국사대요>(1949): 교양서로 저술, 통사, 한국사발전과정의 독창적인 견해 표명, 실증사학
(9)오장환, <문화사-우리나라의 문화>(1949): 중등교과서, 한글전용, 문화주의적 구조논리
(10)이인영, <국사요론>(1950): 한국사를 민족을 주체로 한 자연환경, 역사환경, 국제환경과의 관계에서 이해하려고 노력, 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함께 추구

2) 시대사와 분류사의 양산
(1)각 시대사와 독립운동사
-시대사저술 -전통시대의 연구 : 이북만, <이조사회경제사연구>(1948) / 박극채·전석담·김한주·박시형 <이조사회경제사연구>(1946)
-구한말의 연구 : 김종국, <한국최근세사>(1947) / 김영건, <여명기의 조선>(1949)/ 이선근, <조선최근정치사>
-현대사·당대사 연구: 식민지 시기 사회연구 또는 독립운동사에 관한 간행물
->독립운동사 간행물(해방직후 12권 간행물+팜플렛 9권)
-해방이전: 박은식, <한국독립운동지혈사>(1920) / 해방이후: 최남선, <조선독립운동사>(1946)
->인물의 전기: 등장인물을 통하여 현대사 인식의 성향 파악 가능 (14권)
-김구, <백범일지>(1947) / 이광수, <도산안창호>(1948)
한계: 독립운동사에 대한 저술이 적지 않았지만 빈약함. 현대사의 인식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었는데 그 후 1950년대 1960년대에 외면함.
-통사와 시대사 저술 의의
①식민지시기 이래 한국사학의 연구 성과를 종합
②새로 연구한 결과물
③식민사학의 극복이라는 한국사학으로서의 역할
④독립운동사적 현대사인식의 확신
(2)분류사 단행본의 양산
-해방 후의 저술목록들을 보면서 생각해야 될 문제 (<경제사 분야>: 13권, <사회사 분야>: 9권, <문화사 분야>: 37권이 발행됨)
①분류사 연구에 대한 오늘날의 계속성 문제
②정치사 연구가 부진: 전통시대의 정치사연구는 거의 없음
③저자 가운데 식민지시기에 친일문필을 휘두른 이가 쉽게 발견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문화사] 구술사의 특징과 국가별 연구동향
  • 한국사 연구자들이 미국의 국립공문서관에 몰려가야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두 번째 이유는 구술자료의 특성에 기인한다. 문헌자료와 달리 구술자료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료원이 소멸되는 한계가 있으므로 구술자료 수집은 시급성을 요한다. 그러므로 구술자료 수집은 시급성을 절감한 연구자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공공연구기관이 구술자료 수집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 활성화의 계기를 만들기도 했다.해방 이후 현재까지

  • [한국사]실학의 태동
  • 되는 것만이 자기성공의 지름길이며, 인맥이 제일이고, 자본주의와 사회민주주의로 이야기되는 보수와 진보의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그 시기와 너무나 비슷하지 않은가. 현재 우리가 공부하거나 새로 발전시켜 나갈지도 모르는 것이 후대에 실학이라고 이야기 될지 모른다. 우리도 또 다른 실학의 태동기에 살고 있는 것이 아닐지 생각하며 글을 마친다. ※ 참고문헌김준석, ,『한국사』31, 국사편찬위원회, 1998

  • 민요시론과 현대 시조론 민요시 형성 민요시론 전개 민요시론 외래사조 영향 민요
  • 연구: 고시조의 정형성과 관련하여”, 홍익대학교, 1992.이문중, 「이은상의 시조연구」, 경남대학교, 1987.이병기, “시조의 현재와 장래”, 신생8-9호, 1929.5.-6.임선묵, “이노산 은상론”, 「단국대 논문집」7호, 1973.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82.주요한, 『아름다운 새벽』, 문학사상자료조사연구실, 1924.주요한, “노래를 지으시려는 이에게”, 조선문단 1-3호, 1924.10.주요한, 시평, 동광 2권 4호, 1927.4.천관우, 『한국사 재발견』, 일조

  • [실학사상]실학의 발생과 조선시대 상공업이 발달하지 못한이유
  • 연구과정과 성격 1) 연구의 전개과정에 대한 검토 (1)실학연구의 전개 (2)실학개념의 모색2) 학파의 유형화 작업에 대한 검토 3) 역사적 의미와 연구의 전망 -1. 실학사상의 성립1) 실학 개념의 정립(1) 실학사상의 존재일반적으로 實學思想은 조선후기 17세기 이후의 사회에서 출현한 현실개혁적 사유형태를 지칭하고 있다. 해방 이후 남북한의 학계에서는 실학사상의 존재를 확인하고 그

  • 1970년대에서 2007년까지의 단군 연구 현황
  • 발흥되었다.(본 논문)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민족주의의 전개과정을 설명한다. 우리나라에서 민족의식이 싹트기 시작한 것은 삼국 시대로부터이다. 그러나 실제적인 민족주의적 이데올로기로 표현된 것은 삼국유사와 제왕운기의 저술에서 볼 수 있으며, 구체적인 운동양상으로 나타나는 것은 동학 이후부터로 보고 있다. 외세의 침략을 받으면서 이러한 민족주의는 더욱 강조되었고, 해방 이후에는 북한은 김일성주의적 민족주의를 내세워왔고, 남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