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고객을 기쁘게 하는 점포 테크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도움되세요.
목차
♤.고객을 기쁘게 하는 점포 테크닉

1 점포의 개성 이미지를 표현한다
(1) 개성주장과 차별화의 유의점
(2) 차별화의 5대 사항
(3) 고객본위의 차별화
2 저항감의 배제가 점포에 들어가기 쉬운 조건이다
(1) 외관과 점두의 저항감의 배제
(2) 점내 통로의 저항감 배제
3 진열의 3대 원칙을 지킨다
(1) 보기 쉬운 진열
(2) 선택이 용이한 진열
(3) 손에 닿기 쉬운 진열
4 알아두어야 할 정형 진열
(1) 전진입체진열(前進 立體 陳列 )
(2) 칼라 스트라이프 진열
(3) 오픈 진열
(4) 마그넷 진열
(5) 코디네이트 진열
(6) 샘플 진열
5 가시적인 감각으로 만족감을
(1) 조명에 의한 소구
(2) 색체에 의한 소구
6 상품 동선을 고려한 매장 만들기
(1) 상품동선(商品動線)의 의미
(2) 상품동선 개선의 체크 포인트

본문내용
고객을 기쁘게 하는 점포 테크닉

1 점포의 개성 이미지를 표현한다

(1) 개성주장과 차별화의 유의점
개성있는 점포만들기의 차별화가 고객을 기쁘게하고 만족시키는 지름길 이다. 풍요로운 현대사회에 있어서 쇼핑은 하나의 레저이고 레저성을 점 포에 연출하지 않고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 고객은 흔히 어느 상점은 타 상점과 다르고 개성이 있어 상품을 구매하러 가볼까 또는 오락성이 있어 서 그것을 즐길겸하여 쇼핑하는 동기가 최근들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개성이라는 것은 이러한 점포(상점) 전체의 매력을 포 함한 개성을 말하며 타점과의 차별화를 의미하고 있다.
차별화를 꾀하는 경우에 유의점은 다른 사람에게 맡겨 내버려서는 안된 다는 것이다. 즉 ① 자신이 생각하고, ② 자신이 작성하고, ③ 자신의 손으로 진열한다고 하는 것이다.
인간은 十人十色이라는 말이 있듯이 상점도 상점주의 생각방식에서 각 각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우도 좌도 다른상점과 똑같이 진열하고 동일한 머천다이징이여서는 안된다.
점주나 점장이 혼자서 생각한 연출방법이야말로 그 상점 독자적인 멋있 는 개성이 나오게 된다.
(2) 차별화의 5대 사항
차별화를 생각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5가지의 사항을 검토할 필요 가 있다.
① 상점의 토탈 이미지를 만들어 낼 것
염가판매 중심의 상점이라면 그 이미지를 상점 전체에 연출하지 않으면 염가판매라고 하는 개성이 의미가 없게 된다.
또한 쇼윈도우에서는 저렴한 부인복을 전시하고 점내는 화려한 드레스 를 전시하는 것은 이 상점은 무엇을 주장하고 무엇을 이미지를 내세우는 가를 전혀 알 수가 없다. 주장하고 싶은 이미지를 결정하여 점포 전체를 그러한 이미지롤 만들어 내지 않으면 안된다.
② 점두 연출로 상점의 이미지를 만들어 낼 것
여성위주의 점포라면 밝은 조명으로 거울 스크린을 장치 하거나 점두에 꽃을 장식하는 등 청결하고 밝은 이미지를 점두에 연출한다.
와인의 머천다이징을 풍부하게 진열한 주류판매점이라면 와인의 이미지 를 한결 살려 젊은 사람이 좋아하는 간판이나 와인용의 콜크 마개를 배합 한 윈드 전시를 하는 등 궁리를 한다. 이렇게 해서 점두를 보는 것만으로 도 점포의 이미지 및 개성을 통행인에게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점내연출을 꾀할 것
같은 상품이라도 진열이나 전시 방법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는 것처럼 조명, 색체, 전시기구 진열을 여러 각도로 생각하여 점포전체의 이미지를 향상시킨다.
④ 캠페인이나 정보제공에 맞춘 점내 연출을 할 것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연말, 연시 대매출 뿐만 아니라 [**기념일]이나 계절감각에 맞는 독자적인 기획을 시도한다.
예를 들면 1월은 정열대보름, 2월은 졸업시즌 등 각시즌에 특정일에 행 하고 매일 통행하는 통행인의 주목을 끌어들인다.
정보제공의 경우는 최근 많은 서점에서 행해지고 있는 [금월의 베스트 10] 등 독서정보를 제공하고 그 책을 정리하여 진열해 놓는 방법도 그 하 나의 예이다.
⑤ 지역사회 활동과의 연계
최근의 상업을 둘러싼 환경은 경쟁이 더 심해지고 격화되고 있지만 거 기다 경쟁의 내용도 변화하고 있다. 대형점 문제로 대표되는 것과 같이 종래의 개점경쟁, 동점지점경쟁에서 지역간.상점가간 경쟁으로 변화하고 있어 각점포만의 대응에는 한계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경쟁에서 이기는 데에는 1개점의 개성화를 꾀하는 것에 덧붙여 지원상점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상점가 전체로 하여금 개성화를 궁리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있다.
(3) 고객본위의 차별화
개성화 즉 차별화는 어디까지나 고객의 입장에 서서 생각하고 계획.실 시하지 않으면 안된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소비자의 지향을 포착하고 종 래에 없던 점두진열, 상품구성을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기 위해서는 발상의 전환을 꾀하고 종래의 이론을 무시한 새로운 진열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점포이미지를 자기진단하기 위한 체크 리스트이다. 항상 점 포에 [개성있는 이미지]가 표현되어 있는가 어떤가, 자신의 상점을 자신 의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저항감의 배제가 점포에 들어가기 쉬운 조건이다

점포는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지만 그 이상으로 우선 고객이 구경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구경하며 값만 물어보는 고객에 대해서도 기분좋게 대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저항감을 느끼지 않게 상점 만들기를 하는 것이 제일이다.
(1) 외관과 점두의 저항감의 배제
외장은 업종업태.판매대상과 조화를 맞추어야 한다. 외장에는 업종표현 이 중요하다. 따라서 '-- --답다'가 고객에게 상점의 존재를 어필하고 입 점하기(상점에 들어가기) 쉽도록 유도해 준다.
매력이 없고 신기한 것이 없는 점두도 저항감을 느끼게 된다. 이럴 때 는 정기적으로 쇼윈도우나 점두진열을 바꿔나가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또 한 점내에 활기가 있는 POP광고를 붙이고 아름답게 상품을 진열하거나 매 력있는 상품구색을 갖추어 그것을 쇼윈도우에서 소구하는 것도 필요하다. 조형적인 저항감으로서는 점두입구 부분의 높낮이나 개방도 등의 문제가 주어진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① 출입구에 발매트를 설치한다.② 발을 디디면 자동으로 열리는 자동도어를 만든다.③ 개방감을 높인다.④ 자연등 중심의 조명을 행한다.⑤ 출입구의 폭은 최저 90cm가 되어야 한다.⑥ 셔터의 높이는 2.5m이상, 문의 높이는 2m정도를 확보한다.
또한 종업원의 일하는 모습을 밖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종업원과 고객의 눈높이가 직접 부딪히지 않도록 배려하는 등 심리적인 면에서의 입점하기 쉽도록 이것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2) 점내 통로의 저항감 배제
점내 통로에서의 저항감에는
① 불명확한 점내통로② 순회성이 나쁜 통로③ 주통로 정면의 공허감 등을 들 수 있다.
불명확한 점내통로를 배제하기 위해서는 점내의 통로를 주통로, 부통 로, 판매원통로 등으로 확실하게 분류한다.
또한 주통로를 상점구석까지 가능한한 길게하고 순회성을 얻을 수 있도 록 노력한다. 그러나 긴 통로가 좋다는 것은 아니고 고객이 걷는 거리(객 동선)가 길도록 하는 것도 있다.
더우기 통로의 폭은 2인의 고객이 무리하지 않고 다니기에 가능한 어깨 넓이(45cm의 2배. 결국 90cm)가 기본이다. 너무 협소하면 다니기가 불편 하고 반대로 너무 넓으면 매장에 활기가 없어지므로 통로의 설정에는 충 분히 유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순회성이 나쁜 통로라는 것은 다음과 같은 통로를 말하는데 자사의 경 우를 비교하여 나쁜 점은 바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① 안쪽으로 가는 통로가 협소하게 되어있거나 구석의 조명이 너무 어둡다.
② 판매원의 시선이 항상 점내를 순회하는 고객의 눈을 직시하도록 되어있다.
③ 통로가 경사져 있거나 상하의 높낮이가 너무 차이가 난다.
④ 통로의 중앙이나 진열면의 전면에 기둥과 같은 장애가 있다.
주통로 정면의 공허감이라는 것은 정면 매력이 없는 것을 말하고 이로 인하여 고객을 상점구석까지 유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매력있는 상품 을 매력있는 방법으로 진열하고 하나의 집시(시선을 모으는) 포인트를 만 드는 것이 중요하다.
상점 뒷편에 거주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는 경우나 뒷방이 있는 경우 는 점내 안쪽 정면에 출입구를 설치하는 것이 보편적인데 주통로의 정면 에 안쪽으로의 출입구가 크게 열려있는 것은 안쪽으로의 고객유도를 방해 하는 것이 된다.
이와 같은 방법이 바람직하지만 소형점의 경우는 공간에 무리가 생긴다. 거기서 중앙에 통로를 두면 안쪽이 눈에 띄지가 않 는다. 또한 디자인이나 색을 생각하고 주변의 분위기와 조화시키는 것에 의해 더욱더 눈에 띄지 않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 상점내의 고객동선이 한쪽으로 치우쳐저 순회성이 나쁜 경우에는 단 지 케이스의 배치 수정만으로 어느 정도의 고객 동선의 개선이 가능한 경 우도 있기 때문에 일상활동 가운데서 항상 관심을 갖고 이것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진열의 3대 원칙을 지킨다

(1) 보기 쉬운 진열
보기쉬운 진열이라는 것은 모든 나열된 상품이 보이도록 한다는 것이 아니다. 보기 나쁜 진열을 줄이고 판매하고 싶은 중점상품을 가장 눈에 쉽게 들어오게 하는 것이다.
보기쉽게 진열하는 데는 물리적인 보기쉬움과 심리적인 보기쉬움이라하 는 양면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물리적이라는 것은 보기쉬운 높이 로, 선택하기 쉽고 바르고, 풍부하게 그리고 배합해서 보는 것이다.
또 심리적인 보기쉬움이라는 것은 느낌이 좋게 상품가치를 높여서 변화 를 주고 즐겁고 아름답게 보이게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밝기, 높이, 진열의 형태, 상품의 종류 등이 그 요소가 된다.
① 밝기
밝기에 대해서는 점내 전체를 일정기준의 밝기를 유지하는 것만이 아니 라 점두부분, 구석, 전시 진열 주변을 다른 곳보다 밝게 하여 눈에 띄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높이
높이라는 것은 눈 높이가 가장 보기 쉽다라는 점에서 이 부분을 유효하 게 사용하는 것이다. 즉 눈 높이에서 가슴부근의 높이까지가 가장 보기쉬 운 범위이고 일반적으로 이것을 황금공간이라고 부르고 있다. 바꿔 말하 면 [최고 유효 진열범위]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③ 진열의 형태
진열의 형태라는 것은 정형(定型)을 활용하고 점포 독자적인 진열에 응 용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매장의 진열방법으로는 전반진열(보충진열)과 중점진열의 두가지 방법이 있다.
그리고 이 전반진열을 합리적으로 전개하기 위하여는 그 점포의 [상품 구성에의 적합성], [판매형식에의 적합성], [동선계획에의 적합성],[점포 공간에의 적합성]이라고 하는 네가지 측면에서 세밀하게 검토하지 않으면 안된다.
④ 상품의 종류
상품의 종류라는 것은 상품의 형상, 색체, 가격 등에 의해서 보기 쉬운 진열방법이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원칙으로는 다음과 같을 들 수가 있다.
* 형태가 작은 것은 앞에 큰것은 뒤에* 색체가 어두운 것은 앞에 밝은것은 뒤에* 가격이 싼 것은 앞에 비싼 것은 뒤에* 계절상품, 유행상품은 앞에 일반품은 뒤에

(2) 선택이 용이한 진열
선택이 용이한 진열이라는 것은 어느 상품이 어디에 진열되어 있는가, 이것 저것 점원에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강)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시험완벽정리
  • 경제적 의제⒝ 개인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의제: 국제 분쟁 등 국제적인 의제4. 문화계발이론- 텔레비전을 많이 시청하는 사람이 적게 시청하는 사람보다 텔레비전 세계와 현실 세계를 더 많이 혼돈한다는이론.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의 거브너 교수는 하루에 평균 3시간 이상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중시청자들을 실재 세계보다도 텔레비전 세계에 묘사된 현실을 획일적.동질적으로 믿는 경향이 있다는 수용자에 대한 논의를 하면서 텔레비전 시청은

  • [국제경영학] 혼다의 국제화 전략
  • 경제성장에 의해 점점 많은 차를 구매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켜줌으로써 판매 신장을 지속하고 있다. Guangzhou Honda Automobile Co., Ltd의 생산 능력 확충과 더불어 혼다는 수출 전용 공장을 Guangzhou에 설립하고 Dongfeng Motor와 Wuhan에 합작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다. 현지 시장여건에 맞추어 빠른 성장과 자원관리를 최적화하기 위하여 혼다는 중국을 6번째의 지역 운영 센터로 만들기 위해 글로벌 운영체제를 재정립하였다. 2. 핵심역량 1) Technology(1)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하는 일반지 외에도 기사의 내용과 그 신문이 대상으로 삼는 독자 또는 발행형태에 따라서 여러 종류의 신문으로 구분된다. 내용별로는 종합지 외에 경제 스포츠 오락 서평 등을 전문으로 다루는 신문을 일반보도 신문과 구별하여 이를 ‘전문지’라고 부른다. 또한 특정한 성 연령 직업의 사람을 대상으로 발행하는 여성신문 어린이신문 학생신문 업계지 등을 ‘특수지’라 하고, 특정정당이나 종교단체 노동조합 등에서 영리를 목적으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하는 전공학과나 혹은 전공학부에서 사용되는 기본 개념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가지고있어야 한다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는 전공 적성 문제에 답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이런 . .정도의 준비도 갖추지 않았다면 전공적성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접근마저 불가능할 것이다.법대 경영대 경제학과 등에서 사용되는 기본 개념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 .법대 법치주의 실질적 법치주의 형식적 법치주의 조건의 평등 기회의 평등 결과의 평 : , , , , ,등

  • [자기소개서]독특한 자기소개서 100여가지 상세예문과 면접대비 가이드
  • 경제와 무역을 전공하고 개인적인 관심으로 경영학을 복수전공하면서 이들에 대해 폭넓게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마케팅과 영업분야는 저의 주된 관심사입니다. 이론적인 경제학의 바탕하에 실질적인 자료분석을 하는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동아리 가입시기를 놓치는 바람에 4년동안 동아리 활동을 못했지만 그 아쉬움을 접고 다른 친목 모임이나 교외활동을 함으로써 이 부분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학교 과외활동으로 친목 모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