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시스템 전체 가운데서 파악되는 마케팅 7. 결 론21세기는 기업이 기업환경의 한 영역으로서 환경문제를 다루던 시각에서 벗어나 기업경영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환경문제를 부각시키고 있다. 환경 압력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질적인 해법 및 도구를 개발, 보편화 시켜 환경개선 성과와 더불어 기업의 가시적인 이윤추구가 가능해지도록 하는데 있을 것이다.그 동안의 그린마케팅이 소비자들에게 있어 불필요한 요소로 작용해 왔으며
것이다.그 동안의 그린마케팅이 소비자들에게 있어 불필요한 요소로 작용해 왔으며 기업의 경우 환경비용의 부담을 안고까지 운영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였기 때문이다.이로 인한 환경경영의 실패는 결국 환경문제 및 환경시장 대처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은 기업만의 노력으로는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각 관련주체의 협력 및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린마케팅의 중요성이 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마케팅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린’이란 용어는 슈마허가 1973년 그의 저서 「작은 것이 아름답다」에서 그린운동(Green Movement)을 제창함으로써 새롭게 사용되었다. 그린마케팅은 고객반응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사회 마케팅 이념보다 더 넓은 차원이며, 환경보전문제를 기업의 위협요인으로 보지 않고 기회요인으로 파악하여 기업의 장기적 이윤과 소비자의 삶의 질을 중시한다. 인간과 인간, 사회와 사회, 인간과
것들은 인위(人爲)이기 때문이다. 생태론자들의 이상은 자연과의 합일이다. 그들의 세계관에는 도가적(道家的) 사고가 많이 들어있다. 그들이 보기에는 프리츠 슈마허의 책 제목 에 드러나는 것처럼 ‘적게 만들어서 적게 먹고 적게 쓰는 삶’, ‘자연의 리듬에 맞추어 느리게 게으르게 사는 삶’이 그들의 이상이다. 에콜로지가 사랑하는 빛깔은 녹색이다. 에콜로지의 중요한 목표 가운데 하나는 지구에 녹색을 돌려주는 것이다.
것을 뛰어 넘으려는 대안교육의 논의와 실천은 대략 780년대 이후에 대중적인 관심 속에서 모색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수 있는 이유의 한 예로, 영국에서는 1985년에 ‘인간규모 교육운동’-한 아이가 한 인간으로서 인정될 만한 규모로 운영되는 학습체제-이 시작되었으며, 또 1982년에는 프리츠 슈마허(E. F. Schumacher)의 작은 것이 아름답다라는 사상에 바탕을 둔 ‘작은 학교(Small school)가 영국의 하트랜드 지역에 설립되어 새로운 교육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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