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그린마케팅의 정의 환경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기업과 환경의 의미를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요즘 사회는 환경의 논리가 지배하는 사회에 국면하고 있다. 18세기의 산업혁명 이후 계속되어 온 공업화의 진전과 하이테크 기술 도입에 의한 산업의 고도화는 자원의 고갈 및 환경파괴를 야기함과 동시에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이것은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이상기후, 산성비, 오존층 파괴, 쓰레기 공해, 세제에 의한 수질오염, 산림파괴, 사막화 문제로 요약 될 수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60년대 이후 경제발전을 위한 산업화, 공업화, 도시화의 진전에 따라 환경오염이 가속되고 심화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1970년대부터 지구촌에는 환경문제에 관한 환경보전의식이 확산되기 시작하였으며, 1992년 리우회의 이후 세계 경제개발의 패러다임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Environment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ESSD)로 전환되었다. 이것은 기업으로 하여금 환경보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 수행 차원에서 새로운 경영전략의 수립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소비자들의 가치관을 바꾸어 놓았으며, 소비형태도 바꾸기 시작했다. 즉, 환경친화적 소비를 실천하는 그린소비자의 등장이 한 예로 기업 활동 전반에 환경요인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아울러 그린제품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선호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시점에서 기업은 그린마케팅 이념을 바탕으로 실천적이고 사회적인 마케팅 활동의 방향으로 경영패러다임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단지 피해가면 다행이라는 소극적인 자세에서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미래에 대해 대처해야 한다는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환경시장(Green Business), 국제 무역시장의 환경규제 강화 등에 대응할 수 있는 환경경영 체제 및 그린마케팅 활동의 강화가 필요한 것이다.
2. 환경(그린)마케팅의 정의
그린마케팅은 일반적으로 환경보전에 관련된 기업의 제반 마케팅 활동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여기서 그린이란 용어는 슈마허가 1973년 그의 저서 「작은 것이 아름답다」에서 그린운동 사용되어 환경을 보전하고 인간의 생활을 향상시키려는 개념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Green Movement)을 제창함으로서 새롭게 Green Marketing, Green Consumer, Green Product와 같은 용어들이 파생되었다
그린마케팅을 단순히 고객의 욕구(need), 필요(want), 수요(demand)의 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보다 넓은 차원에서 인식하여 인간의 삶의 질에 초점을 둔 마케팅활동이라 보았으며, 환경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반 마케팅현상으로 정의하였다
일반적 마케팅과 그린마케팅의 차이
구 분
종래의 마케팅
그린마케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경영, 그린경영] 환경경영(그린경영) 완벽분석
  • 그린경영을 추진하던 기업들도 지금은 국내 또는 국제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공격적 자세로 대응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환경비지니스의 그린화 시대를 맞이하여 선진기업들이 적극적인 그린경영전략으로 채택하고 있는 그린환경철학, 그린생산관리, 그린조직 및 인사관리, 그린재무 및 회계관리 그리고 그린마케팅 등에 대응하는 전략적 이론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2. 그린경영(환경경영)의 개념정의경영이란 조직의 생

  • 새로운 경쟁전략 환경경영
  • 1. 서론 1.1환경 경영의 정의경영이란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생산 요소를 합리적으로 결부시켜 유기적 조직체를 형성시키는 활동이며, 환경경영이란 기존의 경영 분야에 환경을 추가하여 경영적인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기업의 고유한 제품, 생산 및 서비스 활동에 의해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부정적인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환경적으로도 건전하고 기업 또한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활동이며, 구체적

  • [마케팅원론]그린마케팅과 사례분석
  • 경영전략의 수립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소비자들의 가치관을 바꾸어 놓았으며, 소비 행태도 바꾸기 시작했다. 오늘날의 기업경영자나 마케팅관리자는 인간적 가치와 생활의 질, 그리고 사회의 공익성을 중시하고 소비자 만족과 자연 및 생활환경을 함께 고려하는 사회 시스템적 접근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이르렀다.) 장흥섭 경북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그린마케팅 소고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마케팅

  • [기업경영] 유한 킴벌리의 그린 마케팅 Green Marketing
  • 환경의 지속적인 발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  회사 환경정책 수립 및 실행 지원 •  저탄소 경영 지원 •  전사 차원의 환경법규 준수 지원 •  환경/안전 경영시스템 정착 지원 •  공정 및 제품의 환경성 연구 •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구축 지원 •  녹색구매/녹색상품 확대 지원 •  사내 환경 전문가 양성 •  협력회사 환경 프로그램 보급 외 2. Green Marketing2.1. Green Marketing의 정의그린마케팅이란 그

  • 소니코리아의 그린마케팅 - 정의, 소개, 방침
  • 소니코리아의 그린마케팅Contents그린마케팅의 정의소니(Sony) 소개소니 코리아의 환경경영 방침소니의 지구 환경 문제에 대한 기본자세소니 코리아의 그린마케팅소니 코리아의 그린마케팅 사례소니 코리아의 그린마케팅의 효과환경 경영과 환경 제품(ECO INFO)의 미래www.art-com.co.krCopyright © by ARTCOM PT All rights reserved.Company Logo그린마케팅 이란?소비자와 사회 환경 개선에 기업이 책임감을 가지고 마케팅 활동을 관리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