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생태 유아 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이란?
생태유아교육은 생태(Eco)와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을 결합하여 만든 용어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명의 세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으로써 모든 생명가치와 그 실현을 존중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생명과 조화를 이루면서 아이의 자연성을 실현하는 것에 초점을 둔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생태유아프로그램의 발달적 배경
오늘날 고도로 문명화된 사회는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가져다준 반면 자연의 소중함을 잃고 살아가게 되었다.생태유아교육은 아이들을 자연의 본성을 지닌 선한 존재로 보고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유아기때부터 생명을 중시하는 자연친화적 교육, 즉 생태지향적교육을 지향하고 있다.인간은 자연을 떠나서 살 수 없고 자연 역시 인간과의 관계속에서 영원할수 있기 때문에 인간과 자연은 불가분의 관계로 자연의 순리를 따르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1990년대초부터 유아교육분야에서 생태학적접근이 관심의 대상으로 떠올랐으며 1999년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의 임재택교수가 원장을 맡고 있는 부설어린이집의 산책프로그램이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으로 소개되면서 생태유아교육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기 시작했다.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태두라고 할수 있는 임재택교수는 생태유아교육의 태동에 대해 ‘산업문명의 폐허로 인류가 당면한 자연생태계 파괴와 인간성 상실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몸부림’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생태유아교육의 궁극적 목적
모든 생명들이 생명의 원리에 따라 서로를 살리는 살림(生)의 교육이다.즉, 산업사회의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줌으로써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이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모든 유아들은 스스로 성장,발달할 수 있는 지적 호기심과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선한 존재이자 동시에 인간으로서의 권리와 존엄성을 지닌 고귀한 인격체이다.생태유아교육에서 지향하는 것은 ‘신명나는 어린이’이다. 신명나는 어린이라 하면 개성과 창의력을 지니면서 흥겨움과 우리 멋이 흘러넘치는 가운데 자연과 하나되고 사람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누리는 어린이다운 어린이를 말한다.
생태유아교육이라는 하나의 생명체가 탄생하여 천지만물의 지극한 기운으로 점차 커다란 나무로 자라가는 과정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생태유아교육이 유아의 발달영역에 미치는 영향
적응 기술 발달 ⇒ 유아는 적응 기술을 습득하면서 환경을 잘 받아들이고, 그 환경에 독립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이때 다양하고 도전적인 자연환경은 적응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강한 동기를 줄 수 있다.
미적 감각 발달 ⇒ 유아는 교실이나 책 속이 아닌 자연 속에서 그 아름다움을 경험해야 한다.
인지 발달 ⇒ 유아는 자연 속에서 직접 경험하면서 세계를 탐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보면, 바위의 딱딱함, 나무의 거침, 거미줄의 약함 등을 직접 손으로 만지면서 세상을 탐구할 수 있다.
의사소통 기술 발달 ⇒ 의사소통은 어떤 관계 속에서 메시지를 주고받으면서 일어난다. 유아들은 말하는 것에 흥미를 가지기 전에 말할 거리를 필요로 한다. 자연의 세계는 이 말할 거리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다.
감각 운동 신경 발달 ⇒ 자연은 빛과 냄새, 소리, 구조들, 맛으로 가득 차 있다. 이 자연 속에서 유아는 다양하고 자극적인 경험을 통해 감각신경을 발달시키고, 움직임을 창출해 낸다. 나무에 오르거나 땅에 누워 자신의 위에 있는 구름과 나무를 보며 공간을 배우고 그 공간 안에 사물이 어떻게 관계하고 있는지 배운다.
사회성 발달 ⇒ 유아는 자연 속에서 자연의 좋음과 소중함을 느끼고, 자연을 보살피게 되고, 이것을 타인을 생각하는 마음을 길러줄 수 있다. 또 자연에서의 경험을 통해 유아는 긍정적 자아를 갖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생태교육프로그램
  • 생태유아교육의 연간계획안 >> 계절월절기명절내용세시풍속먹거리봄2경칩: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난날춘분:농사를 시작하는날머슴날(2월1일)농사가 시작되기 전, 일꾼이 하루 쉬면서 즐기는날고추장담그기콩볶아먹기3청명:가래질을 하고 농사를 시작하는 날곡우: 봄비가 내리고 곡식이 윤택해지는날삼월삼짇날(3월3일)강남갔던제비, 나비,새가 돌아오는날화전놀이, 활쏘기, 쑥뜯기, 풀놀이, 닭싸움진달래화

  •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종류와 교사의 역할00
  •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종류와 교사의 역할00-목차-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3. 생태유아교육의 목적 4. 생태유아교육의 목표 5.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종류 6. 생태유아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7. 생태유아교육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8. 생태유아교육의 장.단점9. 결론유아는 자연 속에서 자라면 정서교육에도 매우 좋고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육체를 갖게한 바탕이 되어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

  •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계기는 현대의 자연생태계 위기와 유아교육 현장의 반생태적인 요소의 발견에서 출발했으며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면서 생명을 소중히 하는 것을 지양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산업화된 개인적 사회적 생활공간에서 영유아들에게 자연 속의 자연물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놀이를 되찾아 주고, 영유아들이 삶 속에서 생명의 소중함을 스

  •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주요대학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이해하기, 보육시설 평가 제도를 이해하기
  • 주제1: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주제2: 주요대학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주제3: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이해하기, 주제4: 보육시설 평가제도 이해하기Ⅰ. 서론본론에서는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과 주요대학 프로그램을 이해하기에서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의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또한 생태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그리고 보육시설 평가제도 이해하기에서는 호주의 QIAS 평가 5단계를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영유아

  • [보육교사]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념 정리 및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고, 실천프로그램
  • 보육교사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념 정리 및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고, 실천프로그램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만5세 대상 활동계획안을 구성해보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생태유아교육의 목적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념1) 환경 영역 프로그램(1) 산책 프로그램(2) 절제, 절약 프로그램2) 놀이 영역 프로그램(1) 바깥놀이 프로그램(2) 세시풍속 프로그램(3) 손끝놀이 프로그램(4) 몸짓놀이 프로그램3. 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