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주요국의 평생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주요 국가의 평생 학습 현황
- 본문내용
-
1871년에 J.Tews가 중심이 되어 중산계급적인 이념을 내건 민중교육보급협회가 설립되었다. 동 협회는 노동자 계층을 통일 공민을 육성한다는 이념 하에 제국의 지배하에 두고자 하는 의도를 가진 정치 교육 단체였던 것이다.
제1차 대전 후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1919~1933)가 되면 민중교육은 지식을 일반민중과 노동자에게 계몽 ․ 보급한다는 교육방침을 내걸었고, 지식 이외에 인격형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민중교육의 방향이 주장되었다.
1933년에 나치정권이 탄생되어 인격형성이라는 의미는 점차적으로 독일 민족의 우수성을 고취하는 민족주의의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민중교육은 민중과 조국, 애향심 등의 프로그램을 포함시키고, 전쟁협력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제2차 세계대전에 돌입하게 되었다.
제2차 대전 후의 민중교육은 바이마르기의 기본이념을 바탕으로 한 민중교육이 부활했다. 나치즘에 대한 반성으로 국가로부터의 자유, 민주주의 등의 교육목표를 내걸게 되었다.
- 참고문헌
- 미래사회를 위한 평생교육개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 퇴직예정자평생교육, 청소년평생교육, 노인평생교육, 중고령자평생교육, 농촌평생교육 분석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의,중요성, 평생교육(평생학습)과 헌법,지방자치단체,가정교육, 평생교육(평생학습)개혁과제
- [평생교육] 학점은행제 운영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언
- 평생교육방법론 2017년-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방법을 제시-평생교육방법론 3공통 과제물 레포트
- 초고령사(노인교육론 3학년) 1)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특수성을 논하고 이에 대처하는 교육 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2페이지 내외) 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특수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