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주요국의 평생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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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요 국가의 평생 학습 현황
본문내용
1871년에 J.Tews가 중심이 되어 중산계급적인 이념을 내건 민중교육보급협회가 설립되었다. 동 협회는 노동자 계층을 통일 공민을 육성한다는 이념 하에 제국의 지배하에 두고자 하는 의도를 가진 정치 교육 단체였던 것이다.
제1차 대전 후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1919~1933)가 되면 민중교육은 지식을 일반민중과 노동자에게 계몽 ․ 보급한다는 교육방침을 내걸었고, 지식 이외에 인격형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민중교육의 방향이 주장되었다.
1933년에 나치정권이 탄생되어 인격형성이라는 의미는 점차적으로 독일 민족의 우수성을 고취하는 민족주의의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민중교육은 민중과 조국, 애향심 등의 프로그램을 포함시키고, 전쟁협력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제2차 세계대전에 돌입하게 되었다.
제2차 대전 후의 민중교육은 바이마르기의 기본이념을 바탕으로 한 민중교육이 부활했다. 나치즘에 대한 반성으로 국가로부터의 자유, 민주주의 등의 교육목표를 내걸게 되었다.
참고문헌
미래사회를 위한 평생교육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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