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학점은행제 운영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학점은행제 란
3. 학점은행제 도입배경
-국제적 배경
-한국 사회적 배경
4. 학점은행제 도입 의의
Ⅱ. 본론
1. 백석대학교 학점은행제 (2011.11.23일방문)
-백석대학교 평생교육원소개
-운영현황
-방문 질의응답
2. 순천향대학교 학점은행제 (2011.11.20일 방문)
-순천향대학교 평생교육원소개
-운영현황
-방문 질의응답
3. 호서대학교 학점은행제 (2011.11.25일 방문)
-호서대학교 평생교육원소개
-운영현황
-방문 질의응답
Ⅲ. 결론
1. 학점은행제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주제 선정이유
본 주제의 선정이유는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학점은행제’가 어느 정도 시행되고 있고, 어떠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가를 고찰하는 것이다. 순천향대학교 평생교육원을 중심으로 주변 백석대학교, 호서대학교의 평생교육원을 직접방문하여 학점은행제의 운영현황을 비교 조사하여 문제점과 학문을 공부하는 학부생으로서의 제언을 통해 학점은행제에 대해 깊이 알아보려 한다.
2. 학점은행제란?
우리나라의 학습인증제도는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평생학습계좌제가 있다. 오늘날 성인들은 지식과 정보의 급속한 변화, 직업의 변화 등으로 정규학교를 졸업한 이후에도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들은 학교에서 실시된 교육만으로는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적응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과 형태로 학습행위를 해야 한다. 이에 따라 성인들에게 필요한 학습은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실시되고 있으며, 성인들이 경험하고 이수한 학습행위 경과는 그들이 속한 그 사회에서 인정해야 할 필요성이 나타나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성인들의 학습을 인정하는 제도로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평생학습계좌제등이 있다. 이러한 학습인증제도는 정규학교의 공식적 교육과정이 아닌 성인들의 다양한 경로의 학습 과정의 결과를 인정하려는 제도이다.
- 참고문헌
-
• 이두형(2011).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학점은행제도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안에 대한 연구
-학습자와 활용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 황치석(2004). 세종대학교 대학원/학점은행제 운영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 연구
- 대학 평생교육원을 중심으로
• 안용수 (2011).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인재개발교육전공/학점은행제 학습자의 학습동기 와 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 질이 학습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 순천향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 호서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 백석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 각 대학 평생교육원 팜플렛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