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국어] 시조와 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시조의 형식과 명칭

2. 시조의 발생시기

3. 시조의 주제와 변화양상

4. 가사의 형식

5. 가사의 발생시기

6. 가사의 역사적 단계와 변화양상

Ⅲ.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다른 민족의 詩歌도 그러했듯이 우리 시가도 음악과 함께 지어지고 향유되었으며 ,후대로 내려오면서 음악과 분리되어 언어 자체가 지닌 음악성인 율격을 갖춤으로서 가창하는 시에서 읊는 시로 바뀌었고, 현대에 와서는 눈으로 보는 시로 변했다. 원래 한국시가는 한마디를 이루는 음보에 따른 음절의 수효가 비교적 자유로우면서도 한 줄이 네 마디로 이루어지는 특성이 있다. 全史的으로 본다면 고대시가는 한국어로 쓰여져지지 않았기 때문에 율격을 짐작하기 어렵고 향가도 외형적인 구분은 가능하나 역시 율격을 알기가 힘들다. 또한 고려가요는 한 행이 세 마디로 된 것이 더러 보이지만 대부분은 율격의 규칙성이 보이지 않고 결국 후대의 시조나 가사에 이르러 두 마디씩 짝을 이루면서 한 행이 네 마디로 이루어지는 율격의 규칙성이 나타났다.
이러한 시조와 가사는 朝鮮時代를 대표하는 시가문학으로서 이 둘의 발생시기는 비록 고려말이지만 활발하게 창작되고 향유된 시기는 조선시대이므로 시조와 가사의 전개 양상이 조선시대의 시가문학사적 성격을 규정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이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시조는 3장 45자 안팎의 짤막하면서도 균형을 갖춘 정형성를 뛰기 때문에 간결하고 압축된 단형형식이다. 그 반면 가사는 두 마디씩 짝을 이루면서 길이에 제한을 받지 않는 장형이라는 점에서 두 장르가 변별된다. 그리고 부연하자면 시조나 가사와 더불어 한축을 이루는 것으로 악장이 있었는데 이것은 매우 다양한 형식으로 이루어져 동질성을 찾기 어렵고 다만 조선 건국초기에 건국과 왕실의 안녕을 비는 내용으로의 공통점은 있지만 이후 시간이 흐르면서 송축의 의미가 사라지자 더 이상 창작되어지지 않았다.

Ⅱ. 본 론

1. 시조의 형식과 명칭

시조는 조선조 오백 년 동안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또 향유되었던 문학이다. 그러나 시조는 조선시대로 끝나지 않고 현재에도 그 창작이 지속되고 있다. 그래서 조선조 때 시조를 가리켜 ‘古時調’라 하여 근대 이후의 시조와 구별하기도 하지만, 고시조나 근․현대의 시조나 그 형식은 다르지 않다. 따라서 시조의 형식은 시조를 시조답게 설명해 주는 가장 확실한 특징이 된다.
시조의 형식은 전체가 초․중․종장의 3장으로 되어 있으며, 각 장은 3-4자 정도로 된 네 개의 단어 또는 語節로 되어 있는데 이 말 덩어리를 마디 또는 토막 혹은 음보 등이라 부른다. 따라서 시조의 한 장은 대체로 15자 안팎이 되며, 작품 한 편은 대체로 45자 안팎이 되지만, 이런 형식을 글자 수로 엄격하게 제한하는 규칙은 없었기 때문에 글자 수에 변화가 많은 것도 형식적인 특징이 된다. 다만, 종장의 첫째 마디는 반드시 3자로, 종장의 둘째 마디는 대체로 5자가 넘도록 표현하는 경향이 두드러진 특징이다. 그런데 시조의 형식을 설명할 때, 두 개의 마디가 합쳐야 뜻이 있는 말이 된다는 관점에서 이를 ‘구’라 하여 시조를 가리켜 3장 6구의 형식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이상의 형식적 전형은 ‘평시조’를 가리킨 것이고, 이와는 달리 그 변형이라 할 수 있는 ‘사설시조’는 형식에 다소 차이가 있다. 사설시조도 전체에서 초․중․종의 3장으로 되어 있는 것은 같으나, 종장의 첫째 마디가 3자를 지키는 것을 제외하고는 어느 장의 어느 마디든지 마음껏 길어질 수 있으며, 그 길이에 제한이 없듯이 정해진 통일성도 없어서 작품에 따라 그 길이가 매우 다양하다는 점이 사설시조의 형식적 특징이다.
시조라는 명칭은 ‘時節歌調’에서 나온 것으로, ‘시절가’란 ‘이 시절의 노래’라는 뜻이 들어 있는 말이며 여기에 곡조를 뜻하는 ‘조’가 붙은 것이다. 그런가 하면, ‘옛 가락’ 또는 ‘본디의 가락’이라는 뜻을 가진 ‘고조’에 상대되는 개념을 지닌 말로 이해되기도 한다. 時調를 가리켜 ‘단가’라고도 하는데 이는 노래의 길이가 짧은 데서 연유한 것이겠지만, 판소리의 虛頭歌도 단가라고 부르는 까닭에 시조의 명칭으로는 별반 사용하지 않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창과 기녀 문화연구
  • 시조 이화우 1수가 에 전하고 있는데, 매창집은 미국 하버드대학과 간송문고에서 소장하고 있다. 이별한 임을 그리워 하며 지은 이화우 흩날릴제 울며잡고 이별한님 추풍낙엽에 저도 나를 생각하는가 천리에 이로운 꿈만 오락가락 하노라 는 시조는 교과서에까지 실려 있다. 매창 사후 주옥같은 시어로 우리나라 국문학사에 크게 공헌한 그녀의 삶과 시문학 정신을 기리는 매창추모제를 부안지망의 시인묵객들로 구성된 부풍율사에서 수백년동안 지

  • 수남방옹 정훈의 삶과 시가에 나타난 현실인식
  • 가사 또한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조현곡의 유민탄을 보고 곧 유민을 위로하는 노래를 지어 슬퍼하였다’라는 기록에서, 이 작품이 가사인지 시조인지 확정할 수 없으나 조위한의 가사 을 보고 지었다는 사실과 유민을 위로하는 노래라는 것으로 볼 때 비록 작품은 전하지 않지만또한 정훈이 지은 가사로 추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문기, 「정훈의고찰」, 『국어교육연구』31집, 국어교육학회, 1990, 100쪽).를

  • [조선조시가] 7차 교육목표에 적합한 `관동별곡`의 교수-학습 방안 제시
  • 시조나 가사 작품이 각 급 학교의 교과서에 실려,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를 가사 문학의 第一人者로 평가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송강은 우리 국문학사상 적어도 가사 문학에 한해서는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그리고 송강의 가사는 문학적 방면에서만 훌륭한 것이 아니라 어학 연구의 측면에서 보더라도 임진왜란 전후로부터 숙종조 이전까지의 우리 국어의 변천을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로

  • [국어와 사회] 속담과 노랫말에 나타난 사회
  • 시조와 가사, 창, 일제시대의 창가 등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당시에 유행하는 노래, 즉 유행가(流行歌)를 가요라고 한다. 이러한 유행가는 단순히 그 시대에 유행했던 노래의 의미를 넘어 당대를 연구하는 데 있어 귀중한 국어학적․역사적 자료가 된다. 한 시대의 유행가들은 그 당시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문화를 구성하는 일부분으로 기능하기 때문이며, 이를 통해 그 당시 사람들의 삶에 대한 추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대중가요는 노래라는 측면에

  • [대중문화] 시대,정치,사회적 상황과 사건을 반영한 대중가요
  • 시조 ․ 가사, 일제시대의 창가 그리고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오는 민요 등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당시에 유행하는 노래 즉, 유행가가 있었다. 향가에는 신라시대의 생활상과 풍습 그리고 그 당시의 정서가 담겨있으며, 고려가요는 고려시대의 것들이, 시조나 가사에는 조선시대의 것들이 담겨져 있어, 당대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 귀중한 국어학적․역사-문화적 자료가 된다. 이는 한 시대의 유행가들이 그 당시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문화를 구성하는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