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국어] 강경애 - 인간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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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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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Ⅱ. 작가소개
Ⅲ. 소설의 줄거리
Ⅳ. 주요 登場人物의 性格
Ⅴ. 감상 感想
Ⅵ. 결론
※ 參考文獻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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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우리 문학사는 詩의 경우이거나 小說의 경우를 막론하고 온전한 모습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우리 문학의 근대화가 일제의 침략과 비슷한 시기에 이루어졌으며 또한 일제강점기의 시기는 우리 문학의 한 주축이었던 프로문학에 대한 소외 등이 그 이유가 될 수 있겠다. 1930년대는 흔히 우리 문학사에 순수문학이 도래한 시기라고 한다. 그것은 이시기에 들어오면서 일제의 악랄한 탄압이 더욱 극심해졌으며, 20년대 프로문학에 대한 일종의 문학적 반감이 순수문학이라는 형태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현실보다 추상적 이데올로기를 앞세우려던 카프의 파산은 필연적인 것이었다. 카프 10년의 진통은 관념과 현실 사이의 정당한 小說的 관계양식을 근본적으로 뒤집어 보려다가 결국 실패한 몸부림이었다. “싫은 건 예술이요, 얻은 건 이데올로기”라는 박영희의 자기비판은 정곡을 찌른 명언이었다.
1930년대에 이르러 우리 小說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생각된다. 현실을 파악함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방법론적인 자각이 싹트기 시작하였고, 주어진 상황 속에서 인간의 주체의식은 어떻게 있어야 할 것인가 하는 존재론적 명제에 대한 추구가 시작되었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우리 小說문학사의 온전한 구성을 위해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 적지 않겠지만 그 중에서도 이 시기 중국에서 활동했던 우리 작가들 중 <강경애>의 『인간문제』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인간문제』는 강경애의 장편소설로서 일제시대를 배경으로 하였으며, 용연읍과 서울, 인천을 공간으로 한 사회 고발적인 소설이다. 또한 3인칭 전지적 작가시점에서 객관적으로 묘사하여 일제시대 농민과 노동자의 비참한 삶을 잘 보여주고 있다.
Ⅱ. 작가소개
강경애(姜敬愛 1907-1943)는 황해도 장연 출생하여 평양 숭의여학교 졸업하고 양주동의 추천으로 24세에 <어머니와 딸>로 데뷔 『혜성』지를 통하여 문단에 등단하였다. 1941년 귀국하기까지 간도(間島)로 이주하여 조선일보 간도 지국장 역임하였으며, <북향> 동인으로 활동하였다. 1930년대 박화성, 최정희 등과 함께 대표적 여류 작가로 활동하였다. 또한 그녀는 계급의식이 투철한 작품을 썼으며, 많은 평론도 남겼다. 현실에 밀착된 자연주의 문학에 일관하다 36세게 요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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