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의 특징, 학교도서관의 역사, 학교도서관의 기능과 학교도서관의 역할, 학교도서관의 일반현황 및 향후 학교도서관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영국교육]영국교육의 특성,대학, 영국교육의 체육교육,ICT(정보통신기술)학습센터, 영국교육의 교과서제도, 영국교육의 문제점,제언
- [사회보장법] 노인복지(개호)문제
- [불교복지]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전개과정, 현황,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와 청소년복지,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와 노인복지,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와 장애인복지, 향후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과제 분석
- [도서관문헌][도서관문헌 열람방법][도서관문헌 전송방법][도서관문헌 현황]도서관문헌의 열람방법, 도서관문헌의 전송방법, 도서관문헌의 관련 기관, 도서관문헌의 현황, 향후 도서관문헌의 개선 과제 분석
- [인간자원개발론] 조직의 인간자원개발 현황 비교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도서관의 특징
Ⅲ. 학교도서관의 역사
Ⅳ. 학교도서관의 기능
1. 독서활동의 장(reading center)
2. 학습활동의 장(study center)
3. 자료제공의 장(material center)
4. 정보제공의 장(information center)
5. 레크레이션의 장(recreation center)
Ⅴ. 학교도서관의 역할
Ⅵ. 학교도서관의 일반현황
1. 20% 정도 학교(1,991개교)에 도서관이 없으며, 도서관이 있는 경우도 시설 등 여건이 미흡
2. 장서수가 절대 부족하여 수행평가 실시에 따른 과제수행에 도움을 주지 못함은 물론 학생들의 독서교육도 활성화하기 어려운 실정
3. 전문인력이 부족하고, 대부분 일반교사가 담당하고 있으나 잦은 교체와 업무과중으로 도서관 기능 활성화를 제약
4. 또한 정보화 여건도 미흡하여 종합적 학습정보 지원 기능 취약
5. 학교도서관 활성화 저해 원인
6. 학교도서관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개선방안
Ⅶ. 향후 학교도서관의 개선 방안
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실천의 장이다
2. 교수-학습의 열린 장이다
3. 학교사회의 정보흐름을 주도하는 중심축이며, 학교 구성원들의 정보탐색과 활용 능력을 키우는 교육의 장이다
4. 독서활동의 중심의 장이다
5. 정의적 영역에 대한 교육의 장이며 문화적 공간이 되어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식기반 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대량으로 빠르게 생산, 유통되어 이를 교과서에 모두 수록할 수 없고 교사가 학생들에게 모든 지식과 정보를 가르칠 수도 없기 때문에 당면한 과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창출할 수 있는 종합적인 학습 환경이 요청되고 있다.
종래의 교과서에 기록된 낡은 지식을 가르치고 배우던 교수-학습 방법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길러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 데 교육의 목적을 두게 되었다.
이런 시대적 요청에 부합하는 학습 환경으로서의 학교 도서관은, 다양한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은 물론 개개인의 흥미와 능력에 맞는 다양한 정보자료를 제공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고 나아가 평생교육의 장으로서 그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교수-학습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물적 자원의 체제 정비와 사회 변화에 부응하기 위한 교육 내용의 개발 및 교육 방법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학교 도서관의 내적 변화를 초래케 하고 있으며, 더욱이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다중매체(multimedia)라는 새로운 형태의 매체가 등장한 것은 인쇄 매체 중심의 전통적인 학교 도서관에서 모든 교육 매체자료를 통합한 매체센터로의 전환을 가져오게 하고 있다.
Ⅱ. 학교도서관의 특징
대학도서관이나 공공도서관과 마찬가지로 학교도서관도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며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등 본질적인 역할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으나 그 운영과 기능 면에서 학교도서관은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 교육적 기능이 우선이다 : 학교도서관에서 관리하는 대부분의 자료가 학생들의 성장 단계상의 특징과 지적능력을 고려하여 선정되고, 교과활동과 관련된 것이므로 학교도서관의 활동자체가 교육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 학교도서관이 곧 학습의 장이며 학교교육의 보조시설이 아니다 : 학교도서관에 소장된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과제를 해결할 수 있으므로 학교도서관은 자율학습 공간이다.
○ 다른 종류의 도서관에 비해 규모가 작다 : 대부분 보통 교실을 학교도서관으로 활용하고 있고, 이용자수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시설규모가 대학도서관이나 공공도서관에 비해 작은 편이다.
- 참고문헌
-
구병률, 평생교육과 학교도서관의 역할, 중등학교 도서담당교사직무 연수 과정 연수교재, 탐라교육원, 1998
김용철, 학교도서관의 멀티미디어화에 관한 연구, 교육부, 1997
김용철,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4
유인순, 학교도서관 매체센터에서의 이용교육의 내용 및 방법, 도서관, 48(1), 1993
정동열, 멀티미디어 학교도서관 구축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4(1), 2000
최상기·김연례, 인터넷 학교도서관미디어센터의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1(1), 2000
허병두, 학교도서관 운영 프로그램 연구, 도서관 52(4),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