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자원개발론] 조직의 인간자원개발 현황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인간자원개발에 대한 이해 및 필요성

2. 조직선택 이유

3. 본 프로젝트 구성도

Ⅱ. 본론

1. 조직소개

1.1 효목도서관

1.2 동부도서관

2. 기관HRD 현황 및 문제점

2.1 기관HRD 경영이념 및 추진배경

2.2 도서관의 인재상

2.3 HRD체계와 현황

2.4 문제점

Ⅲ. 결론

1. 두 조직의 대안

2. 도서관의 HRD향후 비젼과 발전방향

2. 인간자원개발의 비젼과 발전방향

※ 참고문헌은 각주로 대체




본문내용
2. 조직선택 이유

지식정보화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방석현 방석현. 1995. ‘행정정보체계론’. 재인용 : 국립중앙도서관. 2005. ‘사서직 교육훈련시스템 발전방안에 관현 연구’. p. 10
에 의하면 지식정보화라는 것은 “지식․정보를 물질과 에너지에 이은 제3의 요소로 중시하고 이를 고도로 이용하는 정보기술의 활용으로 합리화를 추구하며, 이를 바탕으로 고도산업사회에의 도달을 촉진함과 더불어 인간의 자유와 창의성, 자기실현을 동시에 극대화 하는 것” 이라고 하였다. 하미승 하미승. 1996. ‘행정정보체계론’. 재인용 : 상게서. p. 10
에 따르면 지식정보화사회는 “지식․정보의 상대적 가치가 다른 어떤 재화 어떤 용역보다도, 그리고 어떤 시대 어떤 사회에서보다도 더 높고, 지식․정보에 대한 수요와 활용도가 대단히 높은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는 지식 및 정보의 제공을 서비스를 핵심으로 하는 도서관이 바로 지식정보사회의 중심에 존재한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지식정보화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앞의 지식정보화사회의 정의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지식 및 정보에 대한 시민의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날이 달라지는 국내와 세계의 환경, 그리고 정치․경제․사회․문화적 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인하여 그에 적응․도전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지식 및 정보가 적시성 있게 요구될 뿐만 아니라, 지식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의 직무와 생활에 유익한 지식․정보의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지식․정보 수용의 충족은 학교교육이나 직장 내 정보네트워크, 인터넷 등의 정보매체를 통하여도 이루어질 수 있으나, 전문분야별로 광범하고 다양하며 깊이 있는 지식․정보를 체계적으로 획득하기 위하여 시민과 학생들은 도서관의 지식․정보서비스에 보다 많이 의존하게 되었다. 나아가서 시민과 학생들은 도서관을 학습장소로 인식하고 이용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문화적 교류가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지역별 도서관은 지역공동체의 지식․ 정보 교환소의 역할과 함께 각종 학술․문화행사의 공간으로 기능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즉, 도서관의 역할이 증가하고 다양화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지식정보화사회에서의 시민의 지식․정보에 대한 수요 증대와 다양화된 도서관의 역할에 대한 기대는 도서관에 대한 시민의 의존성을 더해가고 있으며, 지식․정보 서비스의 양태와 방식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서가 갖추어야 할 역량과 태도의 내용도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 상게서. pp. 11-12

따라서 지역공동체의 지식․ 정보 교환소의 역할과 함께 각종 학술․문화행사의 공간의 기능을 해 줄 수 있는 도서관의 핵심자원인, 사서들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동부도서관과 효목도서관을 방문해서 조사해 보았다.




3. 본 프로젝트의 구성도

1. 조직소개

1.1 대구효목도서관 대구광역시립 효목도서관 <http://www.hyomok-lib.daegu.kr> [2007. 10. 03]

1.1.1 소 개
대구광역시립 효목도서관은 1989년에 수성구 화랑공원 내에 개관하여 2001년 대구광역시 평생학습관으로 지정되었다. 효목도서관은 어린이와 시각장애인을 위한 어린이도서 및 점자도서․녹음 도서를 다량 보유하고 있는 도서관이다. 특히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각종 ‘책 읽어주기’ 행사가 열리고 있으며 시각장애인을 위한 ‘빛소리 독서회’ 라는 자원봉사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공공도서관이다.

1.1.2 약도 및 연락처
아래의 그림 2.는 효목도서관의 약도이다. 효목도서관은 주변에 아파트 단지로 둘러싸여 있고 화랑공원이 바로 옆에 있어서 많은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효목도서관은 대구광역시 수성구 화랑공원길 54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도서관 연락처는 ☏(053)740-5532~3이다.
그림 . 효목도서관 약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자원개발론]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교육현황과 개선방안
  •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교육현황과 개선방안목 차Ⅰ. 프롤로그 - 1Ⅱ. 서론 - 2Ⅲ.본론 - 4Ⅲ-1.고학력 여성의 경력단절과 재취업교육 4Ⅲ-2. 우리나라의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 재취업 제도, 현황 - 7Ⅲ-3. 선진국의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 재취업 교육 지원제도, 현황 - 12

  • [인적자원개발][HRD]인적자원개발(HRD)의미,특성,중요성,인증제, 인적자원개발(HRD)국제기구,직업교육, 인적자원개발(HRD)문제점,정책과제
  • 개발되고 헌신된 인적자원의 비모방성은 경로의존성(path-dependence: 해당 조직 안에서 일정한 역사적 경로를 거쳐 형성됨), 사회적 복잡성(social complexity: 조직 구성원들 사이에 형성된 사회적 관계로서 이러한 인간 상호관계는 그 속성상 복잡하며 가시적으로 볼 수 없는 특징을 갖고 있음), 인과적 모호성(causal ambiguity: 일정한 특성의 인적자원이 형성되게 된 주요 원인을 찾기가 매우 어려움) 등 인적자원의 내재적 속성에 의해 상당 정도 담보된다(Barney, 1

  •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인적자원개발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인적자원개발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2) 인적자원개발의 구성(1) 인간(Human)(2) 자원(Resource) (3) 개발(Development)3) 인적자원개발의 배경(1) 산업화로부터 정보화 시대로의 변화(2) 세계화 논리에 따른 경쟁논리의 심화(3) 지식경제 시대2. 인적자원개발의 역사적 발전과정1) 인적자원개발의 발달에 따른 특성 2)

  • HRD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 자원개발론에서 다루고 있는 이론들이 실제로 적용되고 있는 현황은 어떠한지 그리고 그 현황과 비교하였을 때 이론적인 측면이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내용들이었다. 본론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들도 그러한 인터뷰 내용과 함께 인적자원개발론 각 요소들의 정의와 이론들을 활용하여 구성하였다. 그리하여 다음 장부터 우리가 인터뷰한 HRD 담당자들은 인적자원개발론을 현업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시키고 있는지 또한 이론과 실제

  • [환경영향평가]환경영향평가제도
  • 비교사례 등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현행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한 후 개선방안을 찾고자 한다.Ⅰ 환경영향평가의 현황과 문제점1.환경영향평가제도의 정의-환경영향평가제도란 “환경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개발계획 등 인간활동을 대상으로 초기단계에서 정부의 책임하에 제반 학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환경과 인간에게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검토분석하고 평가하여 자연과정 및 인간활동에 대한 부정적인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