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당구와 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당구와 현대사회

2. 당구시합에서의 이상심리 문제
(1) 신체적 긴장이완
(2) 정신적 평온상태
(3) 낮은 불안수준
(4) 활력이 넘침
(5) 낙관적임
(6) 즐거움
(7) 힘들이지 않음
(8) 자동적임
(9) 민첩함
(10) 주의 집중
(11) 자신감
(12) 자기 통제 능력

3. 경쟁불안의 특성 및 문제점
(1) 불안의 정의
(2) 불안의 종류
(3) 경쟁불안의 종류

4. 경쟁불안의 원인과 해소방법

5. 경기 전 심리적 준비

6. 결론
본문내용
1. 당구와 현대사회

당구는 15세기경 영국이나 프랑스에서 고안된 것이라고 문헌에는 기록되어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보다 그 역사가 오랜 것으로 고대 희랍에서 발상되어 최초에는 옥외에서 행해진 유치한 유희에 지나지 않았다고 한다. 이 유치한 유희는 유럽의 각 도시에서 개량을 거듭한 다음 다시 미국에 전파되면서 유행을 불러 일으켰으며 급기야는 현재와 같은 완전한 운동으로 보급된 것이다.
레저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증가해 가는 시대적인 추세에 따라 당구의 인기도 상승을 계속하고 있다. 또 당구는 남녀 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는 실내 스포츠이면서 건전하게 즐길 수 있으며 지극히 가벼운 운동을 수반하는 지적 경기이기 때문에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꼭 알맞은 훌륭한 레크레이션이다. 외국에 비해 결코 적지 않은 당구인구와 당구장을 가지고 있음에도 당구에 대한 국민 인식이 잘못돼 있어 레저 스포츠로서의 온당한 대접을 받지 못했던 것이 그간 우리나라 당구의 현실이었다. 그러나 지난 1987년에 체육 시설의 설치 이용에 관한 법률이 제정 시행된 것을 계기로, 우리나라에서도 당구가 엄연한 레저 스포츠로서 자리 매김을 하게 되었고, 93년에는 만 18세 미만자에게 당구장 출입을 금지시키는 것은 헌법에 위배된다는 판결이 내려짐으로써 젊은층으로 더욱 급격히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뿐만 아니라 올해 들어와 한국당구 80년의 역사를 통해 요지부동의 위치를 누리고 있던 4구 중심인 캐럼 당구의 틈새를 비집고 마침내 포켓 당구가 본격적으로 확산됨으로써 여성 당구 동호인 숫자가 크게 늘었다. 이제는 포켓 전용 당구장도 생겼고 젊은 여성들이 당구를 즐기는 매력적인 보습도 자주 볼 수 있게 되었다.
현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당구를 즐긴다. 당구를 칠 때 평소 연습 때에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다가도 중요한 경기에 임해서는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사실은 자신의 기량을 충분히 발휘하는 데 저해가 되는 부정적인 정신적, 심리적 상태가 존재함을 입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당구를 칠 때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심리적인 상태가 운동수행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청소년들의 놀이와 모방문화를 통해본 소비문화
  • 당구장이나 노래방에 갈 때, 술 마실 때 부모님 께 드리는 말씀대상: 서울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50명)설문조사(학생들)바람직하다 바람직하지 않다 모르겠다38% 40% 22%사실대로 말한다 적당히 둘러댄다 아무런말할생각없다48% 32% 20%이론적인 정리앤드류투더의 4가지 범주 유형1.감정적 친화(Emotiomal affinity)2.자기동일시(Self-identification)3.모방(Imitaion)4.투사(Projection)청소년의 이중적인 심리전체주의적 사고방식의 만연스타모방문화이유현황문

  • [조직행동] 보드게임과 자기성향분석
  • 심리적인 요소가 많이 작용하며 참가자의 성향과 전략에 따라 각기 다른 양상으로 게임이 진행되고 그에 따라 승패가 갈린다. 이러한 보드게임을 하는 과정을 통해 각 게임마다 요구에 맞는 좌뇌, 우뇌의 활용정도를 측정하고, 자기관찰력, 정보처리스타일, 자기존중감, 위험감수성향, 자기효과신념, 창의적 성격스타일, A형․B형 성격 등의 개인성향을 알아볼 수 있다고 판단했다.우리 “정사각형”조는 이러한 점에 주목, 개개인의 전뇌적 특징과 개

  • 노인복지관 사회복지현장실습 최종보고서(실습평가, 실습보고서, 집단프로그램, 치료프로그램, 치료레크레이션, 노인프로그램)
  • 심리상담, 취업상담②특별사업- 어버이날 기념 경로잔치, 노인의날 기념 경로잔치, 군산어르신예술제, 치매가족회운영③보건의료사업- 물리치료, 한방/양방치료, 건강증진서비스- 건강교실: 생활체조, 댄스스포츠, 기공체조, 챠밍댄스, 에어로빅, 건강강좌등 - 교양교실: 한문교실, 영어교실, 일어교실, 한글교실, 컴퓨터교실등 - 취미교실: 장고, 가요, 민요, 서예, 서화, 한국무용, 판소리등 - 오락, 여가교실: 장기, 바둑, 노래방, 당구, 탁구, 게이트

  • 경제경영 고려호텔 마케팅 전략계획
  • 심리에 영향을 주어 관광산업의 긍적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됨☞ IMF이후로 환율이 상승하였다가 경기회복으로 점점 안정적인 추세로 들어서고 있다. 이는 관광수요층인 중국, 일본의 화폐평가 절상으로 인하여 해외 관광객이 증가해 관광업계의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2003년부터 계속적으로 실업률이 상승하고 있고 물가는 상승하고 국가 유가는 한없이 치솟고 있어 내수 경제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국내 관광수요를 감소시키는 주

  • 독서감상문 MihalyCsikszentmihalyi의 몰입 Flow를
  • 당구 이렇게 내 취미와 활동분야는 다양하다. 그러면서도 공부도 하고 싶을 때 적당히 해서, 가고 싶던 이 학교에 왔고, 군대도 가고 싶을 때, 가고 싶던 기동타격대에 가서 헬기 레펠도 하는 등 의미 있는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왔다. 단지 쾌락을 추구했기에 행복 하다는 것이 아니다. 과거를 돌아 보았을 때 후회 없는 삶이라면 지금 까지는 행복한 삶을 살아왔다고 생각 해도 되지않을까?저자는 우리의 일상을 크게 생산․유지․여가라는 세 가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