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교사] 문제의 교사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단순한 내용요약이 아닌 스스로의 생각과 느낌을 중심으로 작성한 A+ 감상문입니다.
목차
1. 《문제의 교사》의 저자 A.S 니일

2. 감상 및 분석

3. 교사를 둘러싼 사회환경과 교직에의 인식

4. 교육의 참의미와 삶의 진정성 고찰
본문내용
1. 《문제의 교사》의 저자 A.S 니일

《문제의 교사》의 저자 A.S 니일 스코틀랜드 포파셔에서 태어났다. 1912년 에든버러 대학을 졸업하고 신문기자로 재직하다가 1914년 스코틀랜드에 있는 그레트나그린학교의 교장이 되었다. 초등학교 교장으로 철저한 자유교육을 실시하다가 면직되어, 국제학교 창립자의 한 사람으로 교육의 무의식의 의식화라는 정신분석학 이론과 방법에 따라 1921년 영국에 서머힐이란 학교를 세웠다. 그는 서머힐에서 진보주의적인 교육을 실시, 어린이들의 자유의사를 최대한으로 키워나가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자유야말로 교육을 통한 인류 구제의 최선의 과제라고 주장하며 아동의 요구를 철저하게 존중하는 자유주의 교육을 실천하였다. 어려서부터 권위주의적이고 엄격한 교육의 피해를 많이 보았던 그는 결국 당시의 권위주의적인 교육에 반대하여 자유로운 반 권위교육을 주창했던 것이다. 이렇듯 그의 자유로운 반권위 교육사상은 섬머힐 학교(Summer hill school)에서 실천에 옮겨졌고, 니일은 20세기의 진보적인 사상가들 중에서도 가장 급진적인 교육사상가이자 교육개혁가로 평가되고 있다. 섬머힐은 독특한 교육 방침으로 유명하며, 한때 우리나라에서도 언론 매체를 통해 활발히 소개가 되었다. 그의 교육관은 루소에게서 영향받은 바 크며, 그가 주목받는 것은 자신의 경험에서 나온 신념을 단지 이상이나 이론에서만 그치지 않고 '실천'을 통해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A.S. 니일은 섬머힐에서 어린이들을 기존 질서에 적응시키려고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행복한 인간으로 만들어 주고, 많이 소유하고 소비하는 것이 아닌 '많이 있는 것'을 자기의 가치척도로 삼는 그런 인간으로 길러 내려한다. 섬머힐 학원을 열고 모든 규칙을 배제, 학습의 강제를 금하는 등 철저한 자유교육을 실시했다.
저서로는 《문제아동 The Problem Child》(1926), 《자유로운 아동 The Free Child》(1953), 《교사의 수기Adominiec?s leg》, 자서전인 《닐! 닐! 오렌지 껍질 Neil! Neil! Orange Peel!》(1972) 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사 안은영-정세랑-독후감
  • 교사의 삶과 업무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그들에게 필요한 지원과 관 ,심을 촉구합니다.정세랑 작가는 이 소설에서 다양한 인물들과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보건교사의 삶을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합니다 이를 통해 저는 보건교사의 삶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얻을 수 있었고 그들이 겪는 어려움과 갈등에 대한 공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또한 이 작품은 보건교사의 삶을 통해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와 가치에 대 ,해 생각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 초등도덕교육론-독후감 _ 교사와 학생사이
  • 초등도덕교육론-독후감 – 교사와 학생사이며칠 전, 아이들이 무서워요두려움에 떠는 교사들이라는 제목의 뉴스기사를 본 적이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한지만 그 중에서도 TV, 신문 등에서 거의 하루도 빠지지 않고 출현하는 것이 바로 교육문제이다. 폭력적이고 말도 거칠게 해서 그런 아이를 독대해서 혼낼 때는 겁이 나기도 하다는 어느 여교사의 인터뷰, 6학년 학생을 체벌하던 여교사가 남

  • 교사와 학생사이 - 독후감 - 초등도덕교육론
  • 초등도덕교육론 추천도서 독후감교사와 학생사이지난해 여름, 전주의 작은 아동복지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했었다. 넘쳐나는 아이들의 수에 비해 비좁고 시설도 열악했던 곳이었다. 그곳을 찾는 아이들은 대체로 가난했고, 공부를 잘하는 편이 아니었으며, 어떤 아이들은 친구들을 자꾸 때리고 괴롭히기도 했다. 천방지축으로 날뛰고 초단위로 문제를 일으켜서 나를 괴롭히는 데는 도가 튼 녀석들이었다. 그래서 그 아이들과 함께 한 시간들이 지옥

  • 초등도덕교육론 - 독후감 - 교사와 학생사이를 읽고
  • 교사와 학생사이’라는 책 제목부터 나에겐 의미심장하게 들려오며 호기심을 자극했다. 교사와 학생사이에 무엇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야기하려는 것인지, 혹은 교사와 학생사이의 적절한 거리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는 것인지. 책을 읽기 전에 상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일깨워준 이 책은 나에게 매우 깊은 인상을 남겨주었다.흔히들 교실이 붕괴되고 있다는 표현을 사용하며 교사의 권위 추락 등 교내에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점들을 지적한다.

  • 초등 도덕교육론 독후감 과제 - 교사와 학생사이
  • 문제다. 나 또한 교육 대학에서 2년이라는 시간동안 초등교육을 전공하고 공부했기 때문에, 올바른 교육이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잘은 아니지만 내 나름의 교육 철학을 정립해 보기도 하였다. 하지만 정작 교육실습이나 학생들을 직접 만났던 경우에 비록 그 기간이 짧았고 실습이라는 특수한 상황이긴 했지만, 내가 생각했던 진정한 교육을 몸소 실천해보지는 못했다. 그런 나에게 “교사와 학생사이”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자세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