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수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단원명: Ⅶ. 정치생활과 국가
2. 사회적 쟁점의 정치적 해결 과정
2. 대단원 개관
3. 학년 간 계열성
4. 단원 지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교수-학습 지도안
7. 형성평가(학습지)
자기 주도적 학습 자료
사회적 쟁점
갈등의 발생 원인
협상의 의미
사회적 쟁점의 민주적 해결
쟁점의 사실 문제와 가치 문제
정책 결정 과정
국가 권력과 시민의 자유
국가와 시민 사회의 관계
시민 참여의 중요성
이익 집단과 시민 참여
정치 참여 방법
- 본문내용
-
1. 단원명: Ⅶ. 정치생활과 국가
2. 사회적 쟁점의 정치적 해결 과정
2. 대단원 개관
이 단원은 학생들이 정치적 쟁점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쟁점을 둘러싼 다원적 이익 집단들 간의 긴장과 갈등이 어떠한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조정․해결되며, 이 과정에서 각 참여자들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함으로써 성숙한 시민으로서의 자세를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단원에서는 ‘현대정치의 과제’, ‘사회적 쟁점의 정치적 해결’, ‘민주 정치 발전과 시민문화’ 등을 학습 주제로 하고 있으며, 주요 학습 요소로는 정치의 의미와 기능, 이익집단의 활동과 기능, 한국정치의 특징, 한국정치의 과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앞에서 학습한 사회적 쟁점에 대한 의사 결정 원칙과 방법을 정치 현상에 바로 적용해 보도록 하는 과제 학습을 강조해야 한다. 정치란 사회적 가치의 권위적 배분이라는 정치학적 정의를 넘어서서 공공의 의사 결정에 국민이 참여하는 활동 자체라는 점에 유의하여, 시민이 정치를 자기와 관계없는 객관적인 대상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과 직접 연계되는 주체적인 활동이라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3. 학년 간 계열성
<본시학습>
<정 치>
Ⅰ. 시민 생활과 정치
1. 국가와 정치생활
2. 민주주의이념과원
3. 민주 정치의 발전
Ⅱ.정치 과정과 정치
참여
1. 현대 정치과정과참여
2. 선거와 참여
3.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10학년>
Ⅶ. 정치 생활과 국가
1. 현대 정치의 과제
2. 사회적 쟁점의 정
치적 해결과정
3. 민주 정치 발전과
시민 문화
<9학년>
Ⅰ. 민주 정치와 시민
참여
1. 민주주의의 발전
과 시민의 역할
2. 민주 정치 제도의
기본 제도와 기능
3. 정치과정과 시민
참여
4. 민주정치의 발전
과제
중단원
시수
학습 주제
주요 학습 활동
주요 학습 요소
1. 현대 정치의 과제
1
정치의 일상화
사회의 다원적 이익들이 정치화되고 있다.
․활동: 1996년의 노동법 파동, 그린벨트 지정은 합법인가, 불법인가?
․생각을 보태는 읽기 자료: 스크린 쿼터제 수호
정부 정책과 개인, 다원적 이익의 정치화, 이익집단, 정치과정에의 참여 확대, 집단 이기주의
1
우리의 정치상황
국가 권력과 시민의 자유 간의 조화
2. 사회적 쟁점의 정치적 해결과정
1
사회적 쟁점의 발생
정치의 기능
․활동: 한약 조제권을 둘러싼 이익 갈등, 쓰레기 매립장을 둘러싼 집단 분쟁의 해결과정에서의 시민 단체의역할
․생각을 보태는 읽기 자료: 이익 갈등의 조정 방식, 과연 물리력에 의존하여 사회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고전 읽기: 로크의 ‘통치론’
사회적 쟁점, 정치의 기능, 정치적 해결, 민주성, 공익성, 공정성, 이익 갈등의 중재와 조정, 시민의 참여
사회적 쟁점의 정치적 해결 과정
이익 갈등 조정을 위한 세 가지 원칙-민주성, 공정성, 공익성
참여자들의 역할-이익 집단, 정당, 언론, 관료, 전문가
국가의 기능
시민의 참여
1
더 생각해보기: 노동법 파동과 노․사․정 대타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