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수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Ⅶ. 정치생활과 국가
2. 사회적 쟁점의 정치적 해결 과정

2. 대단원 개관
3. 학년 간 계열성
4. 단원 지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교수-학습 지도안
7. 형성평가(학습지)

자기 주도적 학습 자료
사회적 쟁점
갈등의 발생 원인
협상의 의미
사회적 쟁점의 민주적 해결
쟁점의 사실 문제와 가치 문제
정책 결정 과정
국가 권력과 시민의 자유
국가와 시민 사회의 관계
시민 참여의 중요성
이익 집단과 시민 참여
정치 참여 방법
본문내용

1. 단원명: Ⅶ. 정치생활과 국가
2. 사회적 쟁점의 정치적 해결 과정



2. 대단원 개관
이 단원은 학생들이 정치적 쟁점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쟁점을 둘러싼 다원적 이익 집단들 간의 긴장과 갈등이 어떠한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조정․해결되며, 이 과정에서 각 참여자들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함으로써 성숙한 시민으로서의 자세를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단원에서는 ‘현대정치의 과제’, ‘사회적 쟁점의 정치적 해결’, ‘민주 정치 발전과 시민문화’ 등을 학습 주제로 하고 있으며, 주요 학습 요소로는 정치의 의미와 기능, 이익집단의 활동과 기능, 한국정치의 특징, 한국정치의 과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앞에서 학습한 사회적 쟁점에 대한 의사 결정 원칙과 방법을 정치 현상에 바로 적용해 보도록 하는 과제 학습을 강조해야 한다. 정치란 사회적 가치의 권위적 배분이라는 정치학적 정의를 넘어서서 공공의 의사 결정에 국민이 참여하는 활동 자체라는 점에 유의하여, 시민이 정치를 자기와 관계없는 객관적인 대상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과 직접 연계되는 주체적인 활동이라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3. 학년 간 계열성

<본시학습>
<정 치>
Ⅰ. 시민 생활과 정치
1. 국가와 정치생활
2. 민주주의이념과원
3. 민주 정치의 발전
Ⅱ.정치 과정과 정치
참여
1. 현대 정치과정과참여
2. 선거와 참여
3.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10학년>
Ⅶ. 정치 생활과 국가

1. 현대 정치의 과제
2. 사회적 쟁점의 정
치적 해결과정
3. 민주 정치 발전과
시민 문화


<9학년>
Ⅰ. 민주 정치와 시민
참여
1. 민주주의의 발전
과 시민의 역할
2. 민주 정치 제도의
기본 제도와 기능
3. 정치과정과 시민
참여
4. 민주정치의 발전
과제








중단원
시수
학습 주제
주요 학습 활동
주요 학습 요소
1. 현대 정치의 과제
1
정치의 일상화
사회의 다원적 이익들이 정치화되고 있다.
․활동: 1996년의 노동법 파동, 그린벨트 지정은 합법인가, 불법인가?
․생각을 보태는 읽기 자료: 스크린 쿼터제 수호
정부 정책과 개인, 다원적 이익의 정치화, 이익집단, 정치과정에의 참여 확대, 집단 이기주의
1
우리의 정치상황
국가 권력과 시민의 자유 간의 조화
2. 사회적 쟁점의 정치적 해결과정
1
사회적 쟁점의 발생
정치의 기능
․활동: 한약 조제권을 둘러싼 이익 갈등, 쓰레기 매립장을 둘러싼 집단 분쟁의 해결과정에서의 시민 단체의역할
․생각을 보태는 읽기 자료: 이익 갈등의 조정 방식, 과연 물리력에 의존하여 사회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고전 읽기: 로크의 ‘통치론’
사회적 쟁점, 정치의 기능, 정치적 해결, 민주성, 공익성, 공정성, 이익 갈등의 중재와 조정, 시민의 참여
사회적 쟁점의 정치적 해결 과정
이익 갈등 조정을 위한 세 가지 원칙-민주성, 공정성, 공익성
참여자들의 역할-이익 집단, 정당, 언론, 관료, 전문가
국가의 기능
시민의 참여
1
더 생각해보기: 노동법 파동과 노․사․정 대타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수학습지도안] 나라를 빛낸 사람 알기 지도안
  • 나라를 빛낸 사람 알기지난 시간 내용 복습하기- 대통령국가의 원수 ( 국가를 대표함 )국가를 통치함국군 아저씨육군땅을 지켜요공군하늘을 지켜요해군바다를 지켜요공부할 문제나라를 빛낸 사람 알기학습활동 안내나라를 빛낸 인물에 누가 있을까?신문 / 광고판 만들기스포츠인박지성축구 선수김연아 스케이트 선수아시아 최초로 프리미어리그 진출 / 챔스 결승전 출전2010년 제21회 밴쿠버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금메

  • [사회과교수학습지도안] 이것을 사고 싶어요
  • 학습 지도안단원이것을 사고 싶어요주제가게의 이름과 판매하는 물건 구분하기차시 3 / 7일시2004.10.0609:10∼09:50장소노랑반대상5명지도교사강소라학습 목표과일, 생선가게의 이름을 알고 판매하는 물건을 구분할 수 있다.단계학 습 내 용교수 - 학습 활동시간(분)자료 및 유의점교사활동학생활동가나다도입학습분위기조성- 인사 하기- 인사하기(우리모두 다같이 인사해, 안녕하세요우리모두 다같이 인사해, 안녕하세요

  • [초등 교육]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1. 우리 시․도의 모습)
  • 학습활동 과정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7. 본시 교수․학습지도안단 원1-(1)-① 지도를 알아보자차시교과서 쪽수6~13학 습 제 재․지도에서 땅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방법 알아보기 3/17수업모형탐구학습학습형태전체․모둠 학습본시 학습목표․ 지도에서 땅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시․도의 지형적인 특색을 찾아 말할 수 있다. ․ 우리 시․도의 지도를 통하여 지역에 대한 관심을 가진다.준 비 물교사 : 방위 및 기호

  • [특수교육] 초등 사회과 교수학습지도안
  • 2005학년도 사회과 수업연구사회과 교수  학습 지도안주 주제영광의 월드컵제재대형마트 푸드 코트 내 분식점 이용하는 방법 알기대상초등부 6학년 1반 4명 (남 3명, 여 1명)일시2005년 5월 24일 화요일 2교시(9:50~10:30)장소초등부 6학년 1반 교실지도교사수업자교육실습생 xxx목차Ⅰ. 주제명 Ⅱ. 주제의 개관Ⅲ. 주제와 관련된 영역별 활동1. 5월 주제2. 주제 지도 계열Ⅳ. 주제의 목표Ⅴ. 사회과 차시별 지도내용Ⅵ. 학생 현행 수준Ⅶ. 지도

  • [초등교육] 6학년(임진왜란) 학습지도안
  • 학습제재․임진왜란의 발생원인, 극복과정, 영향․이순신 장군과 수군의 활약상수업시간블록타임(80분)학습형태모둠학습학습목표․임진왜란의 발생 원인과 극복과정 및 국내외에 미친 영향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수업모형프로젝트모형 수정교수학습자료교사드라마 동영상 자료, 조사 계획서, 학습활동 순서 안내판, 마인드 맵, 평가지, 멀티미디어학생교과서, 사회과 탐구 ․ 임진왜란의 발생 원인과 극복과정 및 국내외에 미친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