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이버 대학 원격대학의 문제와 개선방향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사이버 대학 원격대학의 문제와 개선방향ok

제 1장. 서 론

제 2장. 본 론
Ⅰ. 원격대학의 의의와 문제점
1. 원격 교육<遠隔敎育, teleeducation>이란?
2. 의의
3. 해외 원격대학
(1) 국외 원격대학의 현황
1)미국의 원격대학
2) 유럽의 국가별 원격대학
① 영국
② 독일
③ 프랑스

4. 우리 나라 원격대학의 문제점
(1) 서설
(2) 학생입장에서 문제점
(3) 원격대학 관련 법령과 교직원의 지위의 문제점

Ⅱ. 원격대학의 법제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점
1. 들어 가는 말
2. 교육부의 원격대학 지도․감독
3. 원격대학의 학생 학습권 보호
4. 원격대학 설립․운영 규정
(1) 서
(2) 수익용기본재산
(3) 원격대학의 시설기준
(4) 소결
5. 원격대학 평가 및 정보공개
6. 원격대학 컨텐츠 저작권 관련
7. 정보보안과 개인정보보호
Ⅲ. 원격대학의 학사운영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점
1. 부실한 학사운영
2. 신․편입생, 정원외 및 산업체 위탁생 선발
3. 조교 제도
4. 교원 자격 및 선발 제도 방안

제3장. 결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인간은 다시 죽을 때까지 평생교육을 받을 의무와 책임이 있다. 지금도 교육을 받으면서 존재하고 생활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평생교육이란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사적 교육의 단계에서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보장하는 공적 교육의 단계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인간의 교육을 위하여 기존의 모든 교육을 수직적, 수평적으로 통합 재편성하려는 교육체제 개혁의 지도이념이다. 평생교육은 자아실현과 생활의 질 향상이라고 하는 개인의 가치로운 삶과 세계화 정보화 사회에서 더불어 사는 진보하는 사회구축을 위하여 의식과 제도개혁을 지향하는 구조적 틀을 필요로 한다.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볼 때 대학만큼 수준 높은 교육자원과 내용을 보유하고 있는 교육기관은 없다. 대학은 새로운 지식의 창조와 연구라고 하는 대학 고유의 역할을 인정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계속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종합적인 평생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조건을 구비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가능성과 조건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대학에 대한 평생교육 실현의 기대와 요구가 더욱 증대되고 있다.
평생교육의 하나로 사이버 대학과 원격대학이 사회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통신교육은 원래1996년 8월 교육개혁위원회에서 가상대학에 관한 기존 대학체제가 갖고 있는 교육적인 한계의 극복과 정보통신 기술의 교육적인 활용을 통한 미래의 지식 나아가 정보사회에 대비한 대학의 한 모형으로서 가상대학이 제시되었다.
참고문헌
김학인(2005), 사이버대학의 커뮤니티 활성화와 학습참여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윤철 대구사이버대학교 교수․법학박사
서영백(2001). 가상교육의 활성화에 따른 당면과제 및 발전방안.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지웅(2001). 사이버대학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 . 대전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석(2004), 한국 사이버대학의 운영실태와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인숙(2002). E-러닝 사이버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울:문음사
정인성(2001). 사이버대학: 그 가능성과 한계. 대학교육, 제7권 8호
정현태(2001). 사이버대학 교육의 효율적 학습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사이버대학] 사이버대학의 운영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사이버대학 현황 9 일반 재단법인이 설립한 사이버대학 현황 10 2002학년도 1학기 교과목 개설통계 12 2002학년 2학기 현재 전임교원 확보실태 13 2002년 2학기 현재 교직원 확보실태 14 법제도 개선방안 16 원격교육 질관리의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 17그 림 차 례 설문에 참여한 각 대학의 운영자 19 사이버대학 활성화를 위해 시급한 문제 21 사이버대학 학위에 대한

  • 사이버 대학의 개념과 현실 분석, 고찰 [발표자료]
  • 사이버 대학의 개념2) 평생교육법의 사이버 대학 위치3) 사이버 대학의 목적4) 사이버 대학의 생기게된 배경5) 사이버 대학의 인가절차Ⅱ. 본론1. 사이버 대학과 오프라인 대학 비교 2. 사이버 대학의 이모저모1) 입학제도2) 수업방식3) 시험제도4) 운영체제3. 사이버 대학의 시초 방송통신대학교1) 설립목적2) 연혁3) 특징4) 수업방식4. 기관방문 1) 대구 사이버 대학2) 영진 사이버 대학5. 사이버대학의 현황6.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원격대학][가상대학][사이버대학]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유형,현황,추진실적,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평가,미국사례,개선방안
  •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개념과 유형,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현황과 추진실적,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고려사항과 평가, 미국의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사례와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개념Ⅲ.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유형Ⅳ.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현황1. 일반대학 일부 코스의 사이버수업화2. 일반대학의 사이버캠퍼스화3. 기존 원격교육대

  • 한국의 원격교육
  • 교육학적 관점의 가능성을 인정하는 열린 사고가 필요하다.다. 한국의 원격교육1) 원격교육의 발달 과정정보통신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함에 따라 오프라인 형태의 기존 교육체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체제의 대두가 절실히 요구되었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접근성의 확대로 인해 전통적인 교육체제에서 나타났던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사이버 공간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육체제의 도입이 필요하

  • [교육환경]정보화와 사회변동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가능성
  • 대학 도입을 건의하면서 신 대학의 교육방식은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원격교육을 통하여 전문 이론 교육과 교양 교육을 실시토록 하였다. 교육 인적 지원부는 이러한 제안을 바탕으로 ‘99년3월~’00년2월까지 가상대학을 시범 및 실험 운영한 바 있으며, 평생교육법 시행령 개정과 더불어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 시설에 대한인가를 시작하였다. 사이버 대학은 기존의 일방향적 방송 수업을 뛰어 넘어 교수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