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기관에 대한 분석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점은행제 기관에 대한 분석보고
1. 서론
2. 선정 기관
1) 드림원격평생교육원
2) 내용분석
3) 구조분석
4) 구조분석
5) 화면분석
6) 교수-학습분석
7) 기술 및 운영방식
3. 총평
1. 서론
현재 평생교육이 대두되고 있으면서 ‘학점 은행제’ 또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학점 은행제란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정규학교 안팎에서 수강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국가 차원에서 학점으로 인정하고 일정 이상 학점을 누적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한 제도를 말한다. 보통 사이버 대학교나 ○○교육원 등이 학점 은행제를 통해 자격증이나 학사 취득이 가능하다. 이러한 학점 은행제는 원격 교육의 일환으로 직장생활이나 기타 다른 이유로 정규교육을 받기 힘든 경우, 또는 정규 교육에 들어가는 비용 문제, 혹은 물리적/ 심리적 이유 등으로 통학이 불가능한 경우 일반 교육과 비교했을 때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오프라인 강의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것이 한 번 수업에 빠지면 빠진 분량만큼 수업을 따라가기 힘든 경우가 종종 발생하며, 시간이 안 되는 경우에는 자신이 원하는 수업임에도 불구하고 수업을 들을 수 없는 상황이 많아 발견된다는 것이다. 원격 교육은 시간적, 금전적, 기타 다른 요인들로 학업에 방해받는 것을 최소화 화여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을 이수받을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다른 장점으로 지목되는 것은 동영상으로 강의를 듣기 때문에 원하는 부분은 언제든지 재수강이 가능해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몇 번이라도 다시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오프라인 강의에서는 결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며 원격 교육이 갖는 큰 장점 중 하나로 지목된다.
이와 같은 학점 은행제는 원격 교육의 일환으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한 동영상 강의가 전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큰 효용을 발휘하고 있다. 성인 뿐 만 아니라 마이스터고 졸업으로 대학진학 대신 취업을 택한 학생들의 경우 학점 은행제를 통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어 청소년들에게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2016년 12월 기준, 전체 487개의 학점 은행제 평생교육기관 중 76개 기관에서 온라인 강좌를 개설하고 있는 데 관련 기관들은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또한 증가할 것이라 예상된다. 그러나 학점 은행제의 중도 탈락률이 다소 높다는 점을 비추어 볼 때 원격교육을 통한 교육이수과정에서도 중도탈락자가 높게 나올 수 있다. 이는 원격 교육에 대한 수강생들의 충성도가 낮게 나온다는 반증이며 원격 기반 평생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수강생에 대한 충성도 문제를 해결해야함을 암시한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학점 은행제와 원격교육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온라인 강좌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메가스터디나 청솔학원과 같은 대형학원들의 온라인 강좌 수강의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첫 강의를 수강한 학생 중에 마지막 강의까지 모두 수강한 학생은 생각만큼 높게 나오지는 않는다. 필자가 고등학교 시절에도 PMP로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이 많았지만 정작 강의를 끝까지 수강한 학생들은 많지 않았다. 이러한 점 때문에 원격교육에 기반한 학점 은행제가 효율적인 학습수단이기 보다는 단순히 학점 취득을 위한 도구로 전락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성인 학습자의 온·오프라인 강좌를 비교·분석해본 결과 오프라인을 통해 교육을 받은 성인이 온라인으로 강의를 들은 성인보다 학습 효능감, 학습 만족도. 자기 효능감이 높게 나왔다. 또한 온라인 강좌에서 강사와 수강생간의 피드백, 상호작용 그리고 수강생 간의 상호작용이 오프라인보다 현저히 떨어져서 일반 강의보다 온라인 수업이 학습의 효과가 떨어진다는 분석이 나왔다. 거기에 더하여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는 전자기기 예를 들어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이 수강생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나타나고 있다.
현 학점은행제 평생교육관련 기관을 조사하면 대학부설평생교육원이 138개, 전문대학부설평생교육원이 77개이며, 사설학원은 95개, 정부 관련기관은 38개, 원격으로 운영되는 평생교육시설은 76개, 오프라인 평생교육시설은 25개로 나머지는 기타로 분류된다. 즉 대학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원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은 사설학원을 통해 평생 교육을 수강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평생교육 수강생 중 다수는 대학설립 평생교육원을 선호하고 있는 데, 이는 대학기관에 대한 신뢰, 강의의 질, 그리고 대학에서 지원해 주는 장학금 혜택 등이 그 이유이다. 아무래도 전문교육기관이 사설기관 보다는 교육에 대해서는 전문적이며 또한 대학자체나 또한 국가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혜택이 더 많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실제 평생교육이 진행되는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면 현재 필자의 주변에도 원격 교육을 수강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이들은 강의를 통해 학습효과를 기대한다기보다는 학점을 이수하거나 또는 단순히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강의는 강의대로 켜놓고 컴퓨터나 스마트 폰으로 다른 행위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사례와 위에서 언급한 결과들은 점점 원격 교육을 통한 학점 은행제의 효율성이 기대한 것만큼 나오지 않으며 오히려 부작용만 야기한다고 보는 시각을 증가시킨다. 그리하여 지속적으로 원격 교육을 수강할 학생의 수 또한 줄어들고 있다. 그리하여 직접 학점 은행제 사이트를 분석하여 왜 원격 교육의 부작용이 나타났는지, 그리고 원격 교육을 통해 우리가 미처 살펴보지 못한 장점들은 무엇이 있는지, 학점 은행제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향후 학점 은행제가 개선될 방향은 무엇인지 검토하려 한다.
2. 선정 기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론] 학습의 개념으로 바라본 도슨트(docent)
  • 거의 인터뷰 대상자의 발언내용을 토대로 이번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런 면에서 이번 연구는 제한점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권이종 외(2001). 현대사회와 평생교육. 서울: 교육과학사.한숭희(2000). 학습혁명보고서. 서울: 매일경제신문사.(2001). 평생학습과 학습생태계. 서울: 학지사(2004).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황아람(2001).「미술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현황 조사연구 : 성인 대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 평생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진흥방안
  • 학점을 학력인정을 받도록 학점인정제와 연계하여 추진하고 있다.3.평생학습 통한 학력취득 제도1)학점은행제(Credit Bank System)학점은행제란 평가인정을 받은 대학 및 각종 사회교육기관의 학습과정을 이수 하거나 일정한 자격을 취득한 경우 학점으로 인정하고, 취득한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기준을 충족시키는 경우 학위취득 및 학력을 인정해 주는 제도를 말한다. 이미 지난해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및 동 시행령이 제정되어 올 3월부터는 대학 부

  • [평생교육] 중앙대 산업교육원
  • 대한 제반 지식을 배웠다. 평생교육 경영의 개념과 경영 계획 수립, 인사관리, 마케팅, 예산 수립, 평가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학습했고 이를 바탕으로 평생 교육 기관을 직접 선정하여 탐방하고 분석해 보았다. 이 분석을 통해서 평생 교육 기관의 실제 운영 사례에서 이론적인 배경을 확인하고 이상적인 지향점과 실제운영 상의 차이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시대 조류와 현대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기관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현재의 한계 사

  • [평생교육경영학] CNC 미용전문교육원 사업계획서
  •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를 딸 목적으로 등록을 한 학습자의 경우에는 필요한 이수학점을 어느 기관에서 채워도 무방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자의 변동성이 높고 행정상 관리의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학습자가 다른 기관보다 우리 기관을 더 선호하게 하여 스스로 우리 기관에서 최대한 장기간 학습하여 수료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까지도 목표로 하는 학습자의 경우에는 이수할 수 있는 최대한의 학점을 이수하

  • [평생교육개론] 홍익대학교 미술교육원
  •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에서 일정 이상의 학점(연간 최대 42학점 가능)을 취득하거나 각종 국가기술자격증 학점인정을 통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제도임◉ 동양화전공◉ 회화전공◉ 교양과목※ 교육개발원으로부터 위탁교육을 받아서 위탁교육을 해주는 것 뿐.Ⅴ. 학습자 특성1. 입학 지원자격-미술에 관심이 있다면 또한 배우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면 학력ㆍ경력ㆍ남여 구별이 없다. 2. 입학 지원동기-미술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