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여성] 발자크의 멘토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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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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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발자크의 연보
Ⅱ. 발자크의 멘토르들
ⅰ. 멘토르(Mentor)
ⅱ. 베르니 부인
ⅲ. 모르소프 부인
Ⅲ. 『골짜기의 백합』
ⅰ. 등장인물
ⅱ. 줄거리
Ⅳ. 모르소프 부인의 편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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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발자크(H. de BALZAC, 1799~1850)의 연보
발자크의 아버지는 남프랑스의 농가 출신으로 루이 16세와 나폴레옹 시대에 걸쳐 43년 동안 관리로 일했다. 어머니는 파리의 부유한 직물상인의 딸이었다. 여동생 로르(드 쉬르비유 부인이 됨)는 유년시절 발자크의 유일한 친구였고, 훗날 최초의 발자크 전기를 쓰기도 했다.
발자크는 8~14세에 방돔에 있는 오라토리앵 중학교에 다녔다. 나폴레옹이 몰락하자 그의 가족들은 투르에서 파리로 이사했고 거기서 2년 더 학교를 다닌 뒤 변호사 사무실에서 3년간 서기로 일했다. 이 시절에 이미 문학에 뜻을 두어 〈크롬웰 Cromwell〉(1819)과 기타 비극 작품을 몇 편 발표했으나 완전히 실패했다. 그 뒤 신비하고 철학적인 사상을 담은 소설을 몇 편 쓰다가 이런저런 익명으로 고딕 소설, 익살소설, 역사소설 등 밥벌이를 위한 잡문을 썼다. 그 뒤 베르니 부인을 알게 되고 계속해서 작품이 실패하자 베르니 부인에게 자금을 얻어 출판업 · 인쇄업 · 활자주조업 등의 사업에 손을 댔으나 모두 실패하고 말았다. 1828년에는 가까스로 파산은 면할 수 있었으나 6만 프랑 이상의 빚을 지게 되었다. 그 후 발자크의 생활은 끊임없이 늘어나는 부채와 그 부채를 갚기 위해 쉴새없이 글을 써내야 하는 생활의 연속이었다. 이때부터 발자크는 새로운 문학성으로 창작에 전념하게 되었고 이로써 습작시대는 끝이 났다.
1829년에 발표된 두 작품은 발자크에게 명성을 가져다주었다. 〈올빼미당 Les Chouans〉은 본명으로 발표한 첫번째 소설이었고 또 그만큼 자부심을 느낀 역사소설이다. <원피>를 간행하고 드디어 작품이 성공하여 문단에서의 확고한 지위를 얻게된다.
발자크는 이때부터 일생의 대부분을 파리에서 지냈다. 당대의 유명한 파리 시내 살롱들에 빈번히 출입했고, 사교계의 재사로 행세하기에 한층 힘썼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기에 그는 활기에 넘치고, 수다스럽고, 건강하고 쾌활하고, 이기적이고, 남의 말을 잘 믿고, 허풍을 떠는 사람이었다. 자기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명문귀족가의 문장(紋章)을 자기 것인 양 사용했고 귀족의 신분을 나타내는 전치사 '드'(de)를 자기 이름에 붙였다. 그는 명예와 재산과 사랑에 굶주려 있었고 무엇보다도 자신의 천재성을 의식하고 있었다. 그는 당시의 인기여성이나 귀족가문의 여성들과 애정편력에 빠지기도 했다. 덕분에 그는 성숙한 여인들의 심리를 잘 알게 되었고, 이는 그의 소설에서 탁월한 여성심리 묘사의 바탕이 되었다.
1828~34년에 걸쳐 발자크는 멋쟁이 한량처럼 자신이 벌어들인 돈을 미리 받아 써버리면서 방탕한 생활을 했다. 남을 매혹시키는 말재주가 있었기 때문에 사교계에서도 좋은 대접을 받았다. 그러나 사교계 출입은 엄청나게 고된 창작생활에서 잠시 숨돌리는 휴식에 불과한 것이었다. 그는 수도사 같은 흰 실내복을 입고 끊임없이 블랙커피를 마셔가며, 거위깃 펜으로 하루 14~16시간씩 글을 써냈다. 그는 1832년 늙은 우크라이나 지주와 결혼한 폴란드 백작부인 에블린 한스카와 사귀게 되었다. 그들은 한스카 부인의 남편이 죽으면 결혼하기로 맹세했고, 발자크는 그녀에게 계속 편지를 써보내 사랑을 표시했다. 이 편지들을 모은 것이 그가 죽은 뒤 발표된 〈이국 여인에게 보낸 편지 Lettres l'trangre〉(4권, 1889~1950)로, 발자크의 생애와 작품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 원천이다.
부채를 청산하고 한스카 부인과 결혼할 만한 여건을 만드는 것이 최대목표였던 이 시기는 창작의 절정기였다. 1832~35년에 20권 이상의 작품을 써냈는데 장편소설로는 〈시골 의사 Le Mdecin de campagne〉(1833)·〈외제니 그랑데 Eugnie Grandet〉(1833)·〈저명한 수다쟁이 L'Illustre Gaudissart〉(1833), 걸작 〈고리오 영감 Le Pre Goriot〉(1835), 〈13인의 역사 Histoire des treize〉(1833~35)라는 제목이 붙은 3부작 〈샤베르 대령 Le Colonel Chabert〉(1832)·〈투르의 신부 Le Curde Tours〉(1832)·〈고브세크 Gobseck〉(1835) 등이 있다. 1836~39년에는 〈고미술품 진열실 Le Cabinet des antiques〉(1839), 또다른 유명한 걸작인 〈환멸 Illusions perdues〉(1837~43)의 전반 2부분과 〈세자르 비로토 Csar Birotteau〉(1837), 그리고 〈뉘생장 상점La Maison Nucingen〉을 썼다. 또한 1832~37년에는 〈야릇한 이야기 Contes drolatiques〉의 첫 3편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 단편들은 라블레적인 주제를 다룬 것으로 16세기 프랑스어를 교묘하게 모방했으며 활력과 예술적 기품이 넘치는 작품이다. 1830년대에 발자크는 신비스럽고, 의사과학적(擬似科學的)이며, 기괴한 주제를 다룬 여러 편의 철학적 소설을 썼다. 〈신비로운 도톨가죽 La Peau de chagrin〉(1831)·〈미지의 걸작 Le Chef-d'oeuvre inconnu〉(1831)·〈루이 랑베르 Louis Lambert〉(1834)·〈절대의 탐구 La Recherche de l'absolu〉(1834)·〈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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