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지도] 물고기를 살려줘요 놀이활동 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활동명
활동목표
활동자료 및 준비물
활동방법
상호작용
확장활동
활동 유의점


본문내용
활동명
물고기를 살려줘요.
활동일
2007.11.29 수요일
활동영역
수영역, 게임영역
대상연령
만 4-5세
활동목표
1. 게임을 통해 신체를 조절하여 대근육을 발달시킨다.
2. 여러 친구들과 게임을 통하여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3. 활동을 하면서 즐거움을, 활동을 수행해 내면서 만족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활동자료 및 준비물
주사위2개, 오징어, 주머니, 낚싯대, 어항 2개, 물고기, 스티커,
활동방법
<도입>
․ 수수께끼를 통해 물고기에 대한 유아들의 관심을 유도한다.
<전개>
․ 가위바위보를 통해 팀을 나누고, 팀의 이름을 정한다.
․ 유아들과 함께 게임 규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유아들에게 주사위를 보여주며, 게임 방법을 설명해 준다.
․ 게임을 시작한다.
<마무리>
․ 게임을 마치고, 결과를 알아본다.
․ 게임을 마친 유아들의 느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상호작용
<도입>
T : 짠. 여기에 무엇이 들어있을까요? 선생님이 친구들한테 수수께끼를 낼 거예요. 우리 친구들이 맞춰 보도록 해요. 혹시 문제를 낼 동안 아는 친구가 있더라도 말은 하지 말고 속으로 생각하고 있다가 선생님이 “말해보세요”하면 말하는 거예요.
C : 네.
T : 저는 물속에 살아요. 제 머리는 세모모양이이고, 다리는 10개나 있어요. 그리고 적이 나타나면 까만 먹물을 내뿜어요. 저는 누구일까요?
자. 우리 친구들 이게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C : 네.
T : 그럼. 우리 같이 말해볼까요?
C : 오징어요.
T : 와. 잘 맞췄어요. 우리 오징어를 한번 만나볼까요?
C : 네.
T : 흑흑.
T : 그런데, 오징어가 울고 있어요. 무슨 일일까요? 우리 같이 물어 봐요.
T,C : 오징어야 왜 울고 있니?
T : 제가 살고 있는 곳에 쓰레기가 너무 많아서, 숨을 쉴 수가 없어요. 제 물고기 친구들이 많이 아파해요. 깨끗한 물로 가고 싶어요. 흑흑.
얘들아, 우리가 물고기 친구들을 깨끗한 물로 옮겨주는 게 어때요?
C : 좋아요.
T : 그래요. 그럼 우리 같이 물고기 친구들을 옮겨 주도록 해요.

<전개>
T : 어. 여기 좀 봐요. 물속에 쓰레기가 아주 많이 있어서 물고기 친구들이 힘들어하고 있어요. 우리 여기 있는 낚싯대로 물고기 친구들을 깨끗한 물로 옮겨주기로 해요.
그럼 지금부터 물고기 친구들을 깨끗한 물로 옮겨주는 게임을 할 거예요. 먼저 두 팀으로 나눠야 하는데, 어떻게 나눴으면 좋겠어요?
C : 나 ○○랑 하고 싶어요.
T : 아. ○○는 ○○랑 하고 싶구나. 그런데 다른 친구들 중에도 ○○랑 하고 싶은 친구가 있을 수 있으니까, 다른 친구 이야기도 들어볼까요?
C : 가위바위보 해요.
C : 좋아요. 가위바위보로 해요.
T : 그래요. 그럼 가위바위보로 팀을 정하기로 해요. 두명씩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은 오른쪽에 앉고, 진 사람은 왼쪽에 앉아서 팀을 만들어 보기로 해요. 자. 옆에 있는 친구와 가위바위보 하세요.
C : 네. 가위바위보.
T : 와. 우리 친구들이 멋지게 팀을 만들었어요. 우리 팀 이름은 무엇으로 할지 정해야 하는데, 같은 팀 친구끼리 이야기를 나눠서 팀 이름을 정하기로 해요.
C : 네
A-C : 우리 이름 뭘로 하지?
A-C : 난 토끼가 좋아. 토끼로 할래.
A-C : 그래. 그럼 토끼로 하자.
B-C : 우리는 케로로로 하자.
B-C : 싫어. 난 피카츄가 좋아.
B-C : 그래. 그럼 우리 피카츄로 하자.
A-C : 선생님. 우리는 토끼로 할 거예요.
B-C : 선생님. 우리는 피카츄로 할 거예요.
T : 그래요. 그럼 토끼팀과 피카츄팀으로 나눠졌어요. 그런데 우리가 게임을 재미있고 즐겁게 하려면 어떤 규칙을 지켜야 할까요?
C : 차례를 지켜야 해요./ 장난치면 안돼요./ 물고기를 잘 잡아야 해요.
T : 아. 장난치지 말고, 차례를 지켜서 물고기를 잘 잡아야 하는 구나. 우리 친구들이 잘 알고 있네요. 그런데, 게임을 다 한 친구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C : 뒤에 앉아서 친구들을 응원해줘요.
T : 그래요. 다했다고 장난치면 안 되겠죠? 우리 응원하면서 다른 친구들이 게임을 다 할 때까지 기다려 주기로 해요. 그리고 이긴 팀에게는 선생님이 선물로 스티커를 붙여 줄게요. 우리 친구들 규칙 지켜서 게임 잘 할 수 있죠?
C : 네.
T : 이제 게임을 할 거예요. 짠. 여기 주사위가 있어요. 주사위를 가지고 어떻게 게임을 하는지 선생님이 먼저 보여주도록 할게요.
C : 네.
T : 주사위를 던져요. 몇이 나왔죠?
C : ○요.
T : 그래요. ○이 나왔으니까, 낚싯대를 가지고 물고기를 ○마리 잡아서 여기에 있는 어항에 물고기를 옮겨주는 거예요. 어떻게 하는지 알았죠?
C : 네.
T : 그럼, 한 팀에서 한명씩 나와서 같이 주사위를 던지고, 나온 수만큼 물고기를 깨끗한 물로 옮겨주고 들어오기로 해요.
C : 네.
T : 자. 한명씩 나와 주세요.
(토끼팀과 피카츄팀이 나와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만큼 물속 생물을 옮겨준다.)

<마무리>
T : 와. 우리 친구들 규칙도 잘 지키고, 게임을 잘 해 주었어요. 우리 어떤 팀이 물고기 친구들을 깨끗한 물로 많이 옮겨줬는지 세어 볼까요?
T : 먼저 토끼팀 물고기를 세어 보아요.
T,C : 하나, 둘, 셋, ……
C : 와. 우리 △마리다.
T : 와. 토끼팀은 △마리를 깨끗한 물로 옮겨줬네요. 피카츄팀은 몇 마리를 옮겨줬는지 다 같이 세어볼까요?
T,C : 하나, 둘, 셋 ……
C : 와. 우린 △마리야.
C : 와. 우리가 더 많다.
T : 와. 피카츄팀은 △마리를 깨끗한 물로 옮겨줬네요. ○○ 말대로 ◇◇팀이 물고기를 더 많이 옮겨줬네요.
C : 와. 우리가 이겼어.
C : 에이. 우린 졌어.
T : 그래요. ◇◇팀이 이겼으니까 선생님이 선물로 스티커를 붙여 줄게요. (스티커를 붙여준다.)
T : 그런데 ◇◇팀도 응원도 잘하고 규칙을 잘 지켰으니까 ◇◇팀에게도 스티커를 붙여 줄게요. (스티커를 붙여준다.)
T : 우리 다 같이 잘 했으니까, 크게 박수 쳐줘요.
T : 우리 친구들 오늘 게임 어땠어요?
C : 재미있었어요./ 물고기를 살려줘서 기분이 좋았어요.
T : 그래요. 우리 친구들 물고기를 살려줘서 기분도 좋았고, 게임해서 재미있었구나. 선생님도 친구들과 재미있게 게임해서 즐거웠어요. 이제 점심 먹어야 하니까 화장실에 가서 손을 씻고 오기로 해요.
C : 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D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3세~4세 보육 계획안
  • 유아가 생활하는 주변 지역, 경제생활,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갖는 데 중점을 둔다. 사회생활 영역의 교육 활동에서는 유아의 생활을 중심으로 토의, 역할놀이, 공동 작업, 협동 게임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다루도록 한다. 교사의 설명이나 지시보다는 유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사회적 기능, 태도 및 사회 과학적 지식을 형성하도록 한다. 특히, 기본생활습관은 생활 전반에 걸쳐 꾸준히 지도하여 유아가 바른 습관을

  • 교수학습모델유형에서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고 협동방법 중 조형활동방법의 예를 제시하고 협동학습이 영유아 사회성
  • 활동의 방법은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조형활동이다.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조형활동은 첫 번째, 문제파악 단계에서는 유아들에게 그림책을 들려주고 그림책의 주요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본다. 그리고 동화책 내용에 따른 협동조형활동에 대해 소개하고 소집단을 구성하는 등 학습문제 확인이 이루어진다. 두 번째 문제추구 및 해결 단계에서는 소집단별 협동조형활동의 구성 방법에 대해 결정 및 토의가 이루어지고 계획서를 만든다. 그런 후 계획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설명(유아사회교육)
  • 유아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논의1. 통합된 도덕성의 지도원리초등학교 시기가 되면 아동들은 친구들과의 사회적 접촉을 통해서 도덕적 습관과 도덕적 인격이 상당한 정도로 고찰 또는 내면화된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도덕성 지도는 학교교육을 통해서 변화될 수 있는 여지와 가능성이 매우 적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이 학교에서의 계획적인 도덕성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배제하는 것으로 해석해서는 안된다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00
  • 활동을 하고 개별 대화를 많이 나눈다.* 날씨가 더워져 더위를 타거나 쉽게 지치고 피곤해 하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동적인 활동 뒤에는 조용히 쉴 수 있도록 도와주고, 교사가 하루 일과를 적절히 조절해 준다.* 교실놀이 시간에 놀이 후 뒷정리가 잘 되지 않는다.→ 한 가지 놀이가 끝나면 곧바로 정리하도록 지도하고 특히 미술 놀이 후 가위, 풀, 종이 조각의 정리 지도에 중점을 둔다.* 색종이, 파지, 유리 테이프 등 소모품을 아껴 쓰지 않

  • [교과교육론 D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유아가 생활하는 주변 지역, 경제생활,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갖는 데 중점을 둔다. 사회생활 영역의 교육 활동에서는 유아의 생활을 중심으로 토의, 역할놀이, 공동 작업, 협동 게임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다루도록 한다. 교사의 설명이나 지시보다는 유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사회적 기능, 태도 및 사회 과학적 지식을 형성하도록 한다. 특히, 기본생활습관은 생활 전반에 걸쳐 꾸준히 지도하여 유아가 바른 습관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