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유아 행동 및 언어 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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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2.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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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0~2세 : 낯가림
1. Episode
2. 이론 제시 및 분석
Ⅱ. 3~4세 : 물활론
1. Episode
2. 이론 제시 및 분석
Ⅲ. 5세 : 꿈의 실재론
1. Episode
2. 이론 제시 및 분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0~2세 : 낯가림
1. Episode
소연이는 생후 7개월이 조금 넘은 여자아이이다. 엄마가 결혼하기 전에 유치부교사였는데, 외할머니 댁에 가기 위해 엄마의 모교회로 온 것이었다. 엄마 품에 안겨서 눈을 동그랗게 뜨고 자신을 반기는 사람들을 이상하다는 듯 한참 쳐다보곤 한다.
그런 소연이가 너무 예쁘고 귀여워서 한번 안아보려고 했는데, 내 품에 닿자마자 얼굴을 찡그리더니 이내 울음을 터뜨렸다. 어르고 달래보지만 그치지 않아서 하는 수 없어 얼른 엄마에게 다시 소연이를 안겨주었다. 그러자 언제 찡그렸냐는 듯 울음을 뚝 그쳤다.
한 주 뒤에 교회에서 다시 소연이를 만났지만 이번에도 울음을 터뜨릴까봐 선뜻 안지 못했다. 그런데 한 10분 정도 얼굴을 계속 마주 대하고 있으면서 계속 “소연아~”하면서 웃어주니깐 따라서 방긋 웃었다. 엄마 품에 안겨서 계속 나를 보면서 웃기에 용기를 내서 다시 안아보려고 했지만, 소연이는 이내 다시 울어버렸다. 그런데 엄마 품에 안겨서는 또 보면서 예쁘게 웃어준다. 예쁜 소연이를 꼭 안아주고 싶었는데, 그래도 지난주에는 보고도 무반응이었던 소연이가 오늘은 웃으면서 반겨줘서 고마웠다.
2. 이론 제시 및 분석 - 낯가림
영아가 특정인과 애착을 형성하게 되면, 낯선 사람이 다가오거나 부모가 낯선 사람에게 자신을 맡기면 큰 소리로 우는데, 이런 반응을 낯가림이라고 한다. 낯가림은 낯선 사람 그 자체에 대한 반응이 아니고, 영아가 익숙해 있는 얼굴과 낯선 얼굴의 불일치에 대해 보이는 반응이다. 즉, 일단 영아가 친숙한 사람에 대한 도식을 형성하게 되면 이를 낯선 사람과 비교하게 되며, 그 차이가 큰 경우에는 혼란스러움을 경험한다는 것이다. 낯가림은 6~8개월경에 나타나기 시작해서 첫돌전후에 최고조에 달했다가 서서히 감소한다. 대부분의 영아가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반응을 보이지만, 낯가림의 정도는 영아의 기질이나 환경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부모나 친숙한 성인이 함께 있는 상항에서는 낯가림이 덜 나타나고 기질적으로 순한 영아가 까다로운 영아보다 낯가림을 덜 하는 편이다 . 그러나 낯가림을 전혀 하지 않는 것도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이런 영아들은 낯선 사람에 대한 변별력이 없기 때문에 애착형성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생후 3개월에서 5세 사이에 있는 우리나라 유아의 낯가림 및 분리불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본 연구(이주혜,1981)에서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수용적일수록 낯가림과 분리불안 현상이 일찍 나타났다. 이 결과는 어머니가 수용적인 태도일 때 어머니와의 애착이 잘 이루어지고, 애착형성이 잘 될수록 유아는 대상에 대한 개념형성이 빨라져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해석되었다.
낯가림은 양육자에 대한 분명한 애착을 형성하고 친숙한 사람을 낯선 사람과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인지가 발달되어 있으나, 아직 낯선 사람에게 대해 어떻게 대처할지를 모를 때 낯가림이 시작 된다. 따라서 인지능력이 보다 발달하여 낯선 사람에게 어떻게 대처할지를 알게 되었을 때 낯가림은 사라진다. 낯가림이 모든 영아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 일반적으로 많은 가족들 사이에서 성장하는 영아는 낯가림을 나타내지 않거나, 낯가림을 한다 할지라도 미약하다. 그러나 하루의 대부분을 단지 한 사람의 양육자와 보내는 영아는 보다 더 이른 연령에서 더 강한 강도의 낯가림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낯가림은 영아의 탐색행동을 위축시킬 뿐만 아니라, 지나친 낯가림은 영아의 사회적 발달을 저해함으로 핵가족의 첫아이와 같이 엄마하고만 함께 있는 시간이 많은 영아는 아기를 데리고 외출을 하는 등 낯선 사람과 접촉 할 기회를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 또 낯가림을 하는 영아에게 접근하는 낯선 사람은 영아에게 점진적으로 접근함으로서 영아의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평균적인 낯가림 시작 시기는 6~7개월경이며, 낯가림 절정기는 9~10개월, 낯가림 종료 시기는 대개 2~3세로 볼 수 있다 .
낯가림이나 분리불안은 대개는 불쾌한 경험에 의해 배우게 된 것이기 아니기 때문에 학자들은 이러한 정서를 아기가 어머니에게 가까이 있으려는 생존적 가치가 있는 타고난 정서로 생각 한다.
Ⅱ. 3~4세 : 물활론
1. Episode
놀이하는 중에 시훈이는 자신의 코에서 피가 난다고 이야기 하였다. 하지만 피는 보이지 않았다. 나는 시훈이에게 “시훈이는 피가 나지 않는 것 같은데, 왜 피가 난다고 생각해?”라고 물어 보자 코 부분은 가르치면서 아프다고 하였다. 시훈이는 엄마에게 달려가더니 피를 혼내달라고 이야기 하였다. 그래서 나는 ‘시훈이가 피를 살아있는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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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발달”, 이옥형, 서울 : 집문당, 1997
* “아동발달”, 박성현 ․ 도현식, 서울 : 동문사, 1999
*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서울 : 학지사, 2002
* “유아교육개론”, 양옥승 ․ 김미경, 서울 : 학지사, 2001
* “아동발달과 양육”, 이경희, 서울 : 형설 출판사, 1994
* 연구노트 제13권 제1호 통권114호 물활론적 사고의 발달에 관한 연구, 김미경,
발행일 : 1990년 6월 발행처 : 한국행동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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