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구성주의적 학습환경 설계 및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구성주의 사례 및 분석
구성주의 이론의 기본 개념
구성주의 학습 환경 설계
구성주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구성주의 사례- 달걀 프라이 만들기

활동방법

관찰목록표를 이용하여 기록해보게 한다.
요리할 때 약속표를 보고 이야기 나눈다.

달걀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달걀의 껍질속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
-달걀을 만져 본 느낌, 모양, 냄새, 맛 등을 알아보고 이야기 나눈다.
-달걀을 가지고 어떤 요리를 할 수 있을까?
-달걀프라이를 먹어본적이 있니?
-달걀프라이를 만들어 본적이 있니?

요리 순서표를 보며 요리 순서를 알아본다.
선생님은 불을 사용하는 가스렌지 주번을 엄격하게 지켜보도록 한다.
요리순서표를 보며 유아들 스스로 요리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구성주의 - 학습의 활성화 및 조건

선지식 선경험

인지적 혼란

인지적 재구성/변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과목명교수명 학과학번이름 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내용 및 방법Ⅱ. 이론적 배경1. ICT 활용 교육의 정의2. ICT 활용 학습의 유형3. 해외 및 국내의 정보통신기술 교육과정 사례와 시사점 분석 Ⅲ.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설계 및 구현1. 웹기반 수업자료 설계2. 내용 설계3. 구조 설계4. 문서 설계5. 상호작용 설계6. 교사 및 학습자 역할 설계Ⅳ. 실제 ICT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구

  • 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교과)필요성,지역화, 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교과)영역,내용, 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교과)교수학습자료,연구사례 분석
  • 구성주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지리교육의 지역지리 및 그에 관련된 지역학습의 지역화는 구성주의적 맥락 속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런데 1990년에 거론되기 시작한 구성주의 패러다임은 지금까지의 교수학습의 이론의 가정이나 방법들을 비판하면서 학습자가 스스로 총체적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교수․설계 이론의 필요성을 대두시켰다. 구성주의는 기본 전제를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에 두고 있으며 지식은 전수되는 것이 아니

  •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 교육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96년 10월 일리노이대학 교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저자인 릴리안 캐츠는 우리나라에 방문, 프로젝트 교수방법을 소개할 때 레지오에서의 프로젝트 사례를 좋은 예로 들어 설명함으로써 이 접근법에 대한 신뢰의 정도를 보여 주기도 하였다. 지난 10여 년간 유럽 및 미국에서 지속되어 온 이 접근법에 대한 관련 연구 및 보고서들 그리고 15여년간 전 세계 40여 곳에서 있었던 레지오 유아들의 학습 결과물로 이루어

  • [이러닝]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
  •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의 기원Ⅲ. 사이버 교육의 특징1. 정보 및 자원의 공유2. 상호작용의 용이성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4. 교육과정의 탄력성5. 행정의 효율성Ⅳ. 사이버 교육체제의 속성1. 개방성2. 시공 독립성3. 문자기반 및 제한된 교류 채널Ⅴ. 사이버 교육 관련 이론1. 교수-학습 이론1)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사이버 교육2)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학습․정황학습의 이론의 기원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2. 구성주의 철학과 심리학 및 교육학의 관계3.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리4. 구성주의 학습 방법의 의의 상황학습1. 상황학습의 기원2. 상황학습의 이론가3. 상황학습의 특징4. 상황학습의 적용5. 상황학습에서의 교사6. 상황학습에서의 학생7. 상황학습의 장점과 단점 정황학습1. 정황학습의 기원2. 정황학습의 이론가3. 정황학습의 특징 및 적용4. 적용사례5. 정황학습에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