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고등학생 권장 도서 선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도서 선정 배경
2장 도서 선정 목록
3장 도서 소개
4장 고등학교 시기의 독서의 가치
본문내용
1장 도서 선정 배경

1.청소년 발달 단계의 특징.


첫째, 청소년기는 인지발달단계 중 가장 높은 차원의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되므로 아동과는 달리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상대적이고 다차원적인 사고를 할 수 있으며 가설적이고 연역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둘째,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이며 반항적인 기질을 강하게 표출한다.

셋째, 신체적으로는 성인 남녀의 특성이 나타나게 되고, 사회적으로는 집단에 속하고 싶어 한다. 특히 청소년 후기에는 또래집단의 영향에서 독립하여 자유롭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행동의 폭이 넓어진다.

넷째, 성별 특징이 아동기에 비하여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되며, 성적 차이에 따른 사회적 적응이나 문화적 적응이 많이 달라진다.

2.고등학생의 독서흥미.

성숙독서기(Advanced Stage of Reading)

 중·고등학교 시기부터이며 독서에도 깊이를 가지고 독서습관과 태도가 세련되어
진다.


· 사색기(17세 이후) : 객관적인 지성에 입각하려는 태도가 확고해 진다. 따라
서 기존의 지성에 의심을 갖고 철학적, 사색적인 입장에서 원리를 규명하고 비
판하며 그러한 태도의식 속에서 자신의 이상을 추구하고 스스로의 의견을 펼쳐
나간다.

3.권장도서 선정기준

1. 자신의 인생의 목적을 생각하고 그것에 맞는 책을 선택한다.  
2, 고전, 스테디셀러, 신간을 중심으로 선택한다.
3. 전문가의 조언을 참고하여 선택하도록 한다.
4. 권장(추천) 도서목록, 등을 참고하도록 한다.
5. 서점, 도서관 등에서 직접 선택하도록 한다.
6. 상황에 맞는 책을 선택한다.
7. 청소년의 특성에 맞는 책을 선택한다.
8. 저자와 역자 등의 경력을 확인하도록 한다.
9. 출판사를 확인한다.
10. 원전을 선택하도록 한다.
11. 책의 편집과 형식도 살펴본다.
12. 삶이 보편적인 의미와 가치를 구현하는 책을 선택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독서 교육의 제재 구인환 외 10인(2005), 문학독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사, pp.59-91.1. 논의의 전제세상에는 많은 문학 작품들이 있다. 그 중에서 골라 읽기란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모색의 과정에는 문학독서교육에 관여하는 주체들의 문학관 그리고 학습자를 보는 관점들이 내재되어 있다. 그래서 여러 기관, 단체, 조직들에서 서로 다른 종류의 작품을 권장도서로 제안한다. 이는 문학 제재 선정이 다양한 변인의 매커니즘 속에서 다양한 주

  • 국어과 수업 지도안 세안
  • 학생들이 책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강물이 흐르는 대로 몸을 맡기는 것은 죽은 물고기나 다름없다. 살아 있는 물고기는 결코 물결에 그냥 떠내려가지 않는다. 이 단원을 공부한 학생들은 메스미디어가 전하는 인기도서를 수동적으로 읽지 않고, 독서 목적에 맞게 비판적 읽기를 통해 진실에 접근하고 창조적 인생을 설계해 나가기를 바라면서 선정하였다. 메스미디어는 친구 같은, 강물 같은 존재이지만, 그 정보나 내용을

  • 독서교육(독서지도) 원칙, 독서교육(독서지도) 목표, 독서교육(독서지도) 주체, 독서교육(독서지도) 실천내용, 독서교육(독서지도) 관련 제언
  •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표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주체1. 학생2. 교사3. 부모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내용1. 실행과제1:독서 흥미 유발을 위한 환경 조성1) 독서습관 정착을 위한 기본 환경 조성2) 학급문고의 수준별 정비3) 독서 징검다리4) 독서카드의 활용5) 책갈피의 활용6) 독서 명언7) 전산화된 학교 도서실의 이용2. 실행과제2:수준별 독서지도를 위한 지도 계획 수립1) 독서감상 월별 중점 지도 계획 2) 필독도서 선정3) 독서퀴즈

  • [문헌정보학] 공립학교에서 벤치마킹 가능한 대안학교의 독서지도방법 모색
  • 도서의 편찬 발행 등의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나와있고 독서진흥법 5장 34조는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에 학교도서관을 설치해야 한다”고 하며 35조는 “학교도서관의 주요 업무로 독서지도 및 도서관이용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변우열 외, 2006)그러나 법률상에서 독서지도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고 있는 데에 비해 실제적으로는 공교육 제도 하의, 현 입시제도 내에 있는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독서지도

  • NIE활용수업,ICT활용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방과후수업,함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독서체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창의적수업활동 사례
  • 권장도서목록을 독서노트에 부착 활용토록 하였다.(2) 학생 개개인이 권장도서 중 자신의 독서 속도와 수준에 맞춰 연간 독서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여 올바른 독서 습관을 유도하였다.(3) 독서 결과를 독서노트에 기록하도록 하여 독후 메모 습관을 갖도록 하였다.(4) 구성 : 권장도서(고등학생) 100 목록, 독서계획표, 독서노트 기재 방법(자유 구상, 생각 정리), 효과적인 독서 방법, 독서 감상문 등2. 교과별 필독 도서 선정과 독서 교수-학습 지도안 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