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고등학생 권장 도서 선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문학 >
< 인문 ․ 사회 >
< 과학 ․ 예술 >
<영상매체>
Ⅱ. 본론
< 문학 >
1. 갈매기의 꿈 (리처드 파크 지음 / 대일 출판사 / 1999년)
2. 기꺼이 길을 잃어라 (로버트 커슨 지음, 김희진 옮김 / 열음사 / 2008)
3. 난설헌, 나는 시인이다 (윤지강 지음, 난설헌 / 예담 / 2008)
4. 아이들아, 평화를 믿어라 (림 하다드 지음, 박민희 옮김 / 아시아네트워크, 2008)
5. 악기들의 도서관 (김중혁 지음 / 문학동네 / 2008)
6. 연금술사(원제 : The Alchemist) (파울로 코엘료 / 문학동네 / 2001)
7. 열일곱 살의 털 (김해원 지음 / 사계절 / 2008)
8. 완득이 (김려령 지음 / 창비/ 2008)
< 인문 ․ 사회 >
1. 거꾸로 생각해 봐! 세상이 많이 달라 보일걸 (홍세화 외 저 / 낮은산 / 2008)
2. 견디지 않아도 괜찮아 (최인호 외 저 / 샘터 / 2008)
3. 고전 소설 속 역사 여행 (노대환 지음/ 돌베개/ 2002)
4. 내 마음의 방은 몇 개인가 (손병일 / 궁리 / 2008)
5. 바보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 :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세계의 청소년에게 전하는 꿈과 희망의 메시지 (신웅진 / 명진출판 / 2007)
6.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 (김경섭 / 김영사 / 2008)
7.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 (신경림 지음/ 우리교육/ 2000)
8. 아버지도 천재는 아니었다. (김상운 지음 / 명진출판 / 2008)
9. 죽음의 밥상 (피터 싱어 외 지음, 함규진 옮김 / 산책자 / 2008)
10. Who am i? 나는 내가 만든다 (정창현,안광복,한채영,강동길,최원호 공저 / 사계절 / 2004)
< 과학 ․ 예술 >
1. 10대들을 위한 성교육 (수잔 메러디스, 로빈 지 공저 / 세용 / 2007)
2. 머뭇거리지 말고 시작해 (공선옥 지음/ 샘터사/ 2005년)
3. 물리학자는 영화에서 과학을 본다. (정재승 지음/ 동아시아/ 2002)
4. 미치도록 궁금한 남자의 몸 (린다 마다라스, 아레아 마다라스 저, 권진욱 역 / 웅진지식하우스 / 2005)
5. 미치도록 궁금한 여자의 몸 (린다 마다라스, 아레아 마다라스 저, 권진욱 역 / 웅진지식하우스 / 2005)
6. 숲 속 수의사의 자연 일기 (다케타즈 미노루 지음, 김창원 옮김 / 진선 / 2008)
7. 이상한 나라의 사각형 (에드윈 애벗 지음, 신경희 옮김 / 경문북스 / 2003)
8. 지엠오 아이 (문선이 글, 유준재 그림/ 창작과 비평사/ 2006년)
9. 잘먹고 잘사는 법 (박정훈 지음/ 김영사/ 2002년)
<영상매체>
1. 15살 꿈의 교실 -아일랜드편 (MBC 특별기획 프로그램)
2. 바그다드 카페(퍼시 에들론 감독/ 1988년)
3. EBS 지식채널 e 中 494,011개의 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개인적 요인과 발달적 요인, 사회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성인을 만들어가는 특별한 시기로서 스스로에게 몰입되어 있는 시기이며, 날마다 성장하고 변화하는 시기이다.
먼저, 청소년기는 인지발달단계 중 가장 높은 차원의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되므로 아동과는 달리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상대적이고 다차원적인 사고를 할 수 있으면 가설적이고 연역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이며 반항적인 기질을 강하게 표출한다. 청소년은 아동으로 또는 성인으로 대우받으면서 어느 편에도 속하지 못하는 시기라 하여 주변인이라고 불리며 성숙해 가는 과정에서 정서적 신체적 불안과 갈등을 겪고 방황하면서도 자기의 독자성과 개인적 정체감을 발전시켜 나간다. 따라서 사춘기 호르몬과 같은 생물학적 요인으로 인한 청소년기의 불안정과 혼란에 대한 관용적인 인내와 양육이 필요하다.
세 번째로, 신체적으로는 성인 남녀의 특성이 나타나게 되고, 사회적으로는 집단에 속하고 싶어 한다. 특히 청소년 후기에는 또래집단의 영향에서 독립하여 자유롭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행동의 폭이 넓어진다.
마지막으로, 성별 특징이 아동기에 비하여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되며, 성적 차이에 따른 사회적 적응이나 문화적 적응이 많이 달라진다. 사회에서 이들에 대한 요구도 달라지게 되므로 성적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겪는 반면, 성적에너지가 많이 증가하여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성적 환상으로 애정에 대한 열망이 강해진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시기의 권장도서목록을 작성하였으며, 기준은 주교재인 ‘독서교육과 자료의 활용’의 청소년을 위한 좋은 책의 선정 기준(215)을 참고하였다.「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의 추천도서목록과 인터넷 서점의 청소년도서 목록을 참고하여 추천도서목록을 선정하고 도서와 영상매체를 분류하여 장르별로 목록을 작성하였다.

< 문학 >
1. 갈매기의 꿈 (리처드 파크 지음 / 대일 출판사 / 1999년)
2. 기꺼이 길을 잃어라 (로버트 커슨 지음, 김희진 옮김 / 열음사 / 2008)
3. 나는 시인이다 (윤지강 지음, 난설헌 / 예담 / 2008)
4. 아이들아, 평화를 믿어라 (림 하다드 지음, 박민희 옮김 / 아시아네트워크, 2008)
5. 악기들의 도서관 (김중혁 지음 / 문학동네 / 2008)
6. 연금술사(원제 : The Alchemist) (파울로 코엘료 / 문학동네 / 2001)
7. 열일곱 살의 털 (김해원 지음 / 사계절 / 2008)
8. 완득이 (김려령 지음 / 창비/ 2008)

< 인문 ․ 사회 >
1. 거꾸로 생각해 봐! 세상이 많이 달라 보일걸 (홍세화 외 저 / 낮은산 / 2008)
2. 견디지 않아도 괜찮아 (최인호 외 저 / 샘터 / 2008)
3. 고전 소설 속 역사 여행 (노대환 지음/ 돌베개/ 2002)
4. 내 마음의 방은 몇 개인가 (손병일 / 궁리 / 2008)
5. 바보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 :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세계의 청소년에게 전하 는 꿈과 희망의 메시지 (신웅진 / 명진출판 / 2007)
6.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 (김경섭 / 김영사 / 2008)
7.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 (신경림 지음/ 우리교육/ 2000)
8. 아버지도 천재는 아니었다. (김상운 지음 / 명진출판 / 2008)
9. 죽음의 밥상 (피터 싱어 외 지음, 함규진 옮김 / 산책자 / 2008)
10. Who am i? 나는 내가 만든다 (정창현,안광복,한채영,강동길,최원호 공저 / 사계절 / 2004)

< 과학 ․ 예술 >
1. 10대들을 위한 성교육 (수잔 메러디스, 로빈 지 공저 / 세용 / 2007)
2. 머뭇거리지 말고 시작해 (공선옥 지음/ 샘터사/ 2005년)
3. 물리학자는 영화에서 과학을 본다. (정재승 지음/ 동아시아/ 2002)
4. 미치도록 궁금한 남자의 몸 (린다 마다라스, 아레아 마다라스 저, 권진욱 역 / 웅진지식 하우스 / 2005)
5. 미치도록 궁금한 여자의 몸 (린다 마다라스, 아레아 마다라스 저, 권진욱 역 / 웅진지식 하우스 / 2005)
6. 숲 속 수의사의 자연 일기 (다케타즈 미노루 지음, 김창원 옮김 / 진선 / 2008)
7. 이상한 나라의 사각형 (에드윈 애벗 지음, 신경희 옮김 / 경문북스 / 2003)
8. 지엠오 아이 (문선이 글, 유준재 그림/ 창작과 비평사/ 2006년)
9. 잘먹고 잘사는 법 (박정훈 지음/ 김영사/ 2002년)

<영상매체>
1. 15살 꿈의 교실 -아일랜드편 (MBC 특별기획 프로그램)
2. 바그다드 카페(퍼시 에들론 감독/ 1988년
3. EBS 지식채널 e 中 494,011개의 꿈


Ⅱ. 본론
< 문학 >
1. 갈매기의 꿈 (리처드 파크 지음 / 대일 출판사 / 1999년)
갈매기 조나단은 보통 갈매기들과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어 평범한 갈매기의 삶을 거부하고 비행술을 연마하였다. 조나단은 부모님의 간청에 다른 갈매기들처럼 행동해 보기도 하였으나 그런건 너무 무의미한 행동이라고 생각해 다시 비행 연습을 하기 시작한다. 그 이유는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더욱 멋지고 값진 삶을 살기 위해서였다. 조나단은 고된 훈련을 이겨내며 갈매기의 역사상 최고 빠른 갈매기가 되었다. 조나단은 여러 가지 고도의 비행기술을 하나하나 터득해 나가면서 앞으로의 미래는 눈부시게 빛이 날거라고 생각했지만 다른 갈매기들은 조나단을 받아주지 않았다. 그래서 다른 갈매기들은 조나단을 추방했고, 조나단은 다른 곳에 가서 비행술을 연마하며 날마다 많은 것을 터득해 나갔다. 그러던 어느 날 조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독서 교육의 제재 구인환 외 10인(2005), 문학독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사, pp.59-91.1. 논의의 전제세상에는 많은 문학 작품들이 있다. 그 중에서 골라 읽기란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모색의 과정에는 문학독서교육에 관여하는 주체들의 문학관 그리고 학습자를 보는 관점들이 내재되어 있다. 그래서 여러 기관, 단체, 조직들에서 서로 다른 종류의 작품을 권장도서로 제안한다. 이는 문학 제재 선정이 다양한 변인의 매커니즘 속에서 다양한 주

  • 국어과 수업 지도안 세안
  • 학생들이 책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강물이 흐르는 대로 몸을 맡기는 것은 죽은 물고기나 다름없다. 살아 있는 물고기는 결코 물결에 그냥 떠내려가지 않는다. 이 단원을 공부한 학생들은 메스미디어가 전하는 인기도서를 수동적으로 읽지 않고, 독서 목적에 맞게 비판적 읽기를 통해 진실에 접근하고 창조적 인생을 설계해 나가기를 바라면서 선정하였다. 메스미디어는 친구 같은, 강물 같은 존재이지만, 그 정보나 내용을

  • 독서교육(독서지도) 원칙, 독서교육(독서지도) 목표, 독서교육(독서지도) 주체, 독서교육(독서지도) 실천내용, 독서교육(독서지도) 관련 제언
  •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표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주체1. 학생2. 교사3. 부모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내용1. 실행과제1:독서 흥미 유발을 위한 환경 조성1) 독서습관 정착을 위한 기본 환경 조성2) 학급문고의 수준별 정비3) 독서 징검다리4) 독서카드의 활용5) 책갈피의 활용6) 독서 명언7) 전산화된 학교 도서실의 이용2. 실행과제2:수준별 독서지도를 위한 지도 계획 수립1) 독서감상 월별 중점 지도 계획 2) 필독도서 선정3) 독서퀴즈

  • [문헌정보학] 공립학교에서 벤치마킹 가능한 대안학교의 독서지도방법 모색
  • 도서의 편찬 발행 등의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나와있고 독서진흥법 5장 34조는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에 학교도서관을 설치해야 한다”고 하며 35조는 “학교도서관의 주요 업무로 독서지도 및 도서관이용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변우열 외, 2006)그러나 법률상에서 독서지도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고 있는 데에 비해 실제적으로는 공교육 제도 하의, 현 입시제도 내에 있는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독서지도

  • NIE활용수업,ICT활용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방과후수업,함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독서체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창의적수업활동 사례
  • 권장도서목록을 독서노트에 부착 활용토록 하였다.(2) 학생 개개인이 권장도서 중 자신의 독서 속도와 수준에 맞춰 연간 독서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여 올바른 독서 습관을 유도하였다.(3) 독서 결과를 독서노트에 기록하도록 하여 독후 메모 습관을 갖도록 하였다.(4) 구성 : 권장도서(고등학생) 100 목록, 독서계획표, 독서노트 기재 방법(자유 구상, 생각 정리), 효과적인 독서 방법, 독서 감상문 등2. 교과별 필독 도서 선정과 독서 교수-학습 지도안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