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개론] 리듬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
- [체육] [체육] 다중지능 및 학습이론에 기반한 효과적인 체육교수법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국악(전통음악) 관련 학술행사, 초등학교국악교육의 현황과 실제,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국악교육 사례, 초등학교국악교육 교수학습모형구안
- 열린교육 제 정의,장점, 열린교육 구성,학습지활용, 열린교육 유형별지도,실제, 열린교육 제학습모형, 열린교육 접근방법, 열린교육 지도전략,시사점
- 목차
-
Ⅰ. 서론
1. 리듬- 박의 규칙성, 규칙적인 강세 패턴
Ⅱ. 본론
1. 리듬의 정의
2. 리듬의 역사
3. 리듬의 종류
4. 리듬의 교수법
Ⅲ. 결론
1. 국악과 양악의 관계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리듬 - 박의 규칙성, 규칙적인 강세 패턴
음악의 3요소라면 일반적으로 멜로디·화성·리듬을 말한다. 하지만 선율을 갖지 않는 음 악 이나 화성을 갖지 않는 음악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데 반해, 리듬을 갖지 않는 음악 은 생각할 수 없다. 리듬 없이는 음악은 있을 수 없다는 이 사실은 운동, 질서, 균형이라 는 말을 넘어서서 리듬이 보다 근원적인 생명과 직접적으로 결부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이런 의미에서 뷜로가 “태초에 리듬이 있었다.”라고 말한 것처럼, 리듬은 음악의 가장 근원적 요소, 음악의 형성에 기초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리듬, 박자, 템포는 서로 연관되는 개념들인데 혼동하기 쉽다. 간단히 말해서, ‘리듬’은 음의 길이를 가리키는 개념이고, ‘템포’는 음악 작품의 보폭을 나타내며(얼마의 빠르기로 음악에 맞춰 발을 굴리는가), ‘박자’는 발을 세게 구르는, 약하게 구르는 패턴의 단위를 이루는 방식을 가리킨다.
대부분 음악에서 리듬은 규칙 박에 의해 간단히 정해진다. 실제로 일상 언어에서 리듬은 흔히 박의 규칙성을 말하고, 경음악의 리듬 일절이나 리듬감 있는 음악가에 대해 말할 때 도 리듬은 보통 규칙적인 강세 패턴을 말한다. 마주르카, 록 음악, 아프리카 드럼 독주 등 과 같이 na에서 유래한 음악에서도 강렬한 박(beat)이 중요한 리듬의 국면을 이룬다.
Ⅱ. 본론
1.. 리듬의 정의
음악적 리듬의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음(음이 없는 상태인 쉼도 포함)이 연속적 으로 진행할 때의 어떤 시간적 질서라고 말할 수 있다. 음악의 리듬은 음표의 시가(時價: 장 ·단)·악센트· 악절구조(樂節構造)· 뒤나믹(음의 셈여림)· 템포· 아고기크(速度法)· 음색 (音色) 등에 의해서 규정되는데, 살아 있는 리듬은 당연히 연주를 통해서 음악적· 심리적 시간 안에서 표출되는 것이다.
음악에 있어서의 시간적 요소, 시간예술인 음악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지만 , 소리자체의 성격으로부터 따로 분리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1초 동안 일어나는 소리의 규칙적 리듬은 그 소리가 드럼 소리, 피아노 소리, 관현악 소리냐에 따라 각기 다른 효과 를 낼 것이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에서 리듬은 시간만이 아니라 강세 ․ 음정 ․ 화성 ․ 음색 등 여러 가지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으며 , 이러한 복잡성은 연주자라면 누구 나 느낄 수 있는 리듬의 특성이다.
대부분 음악에서 리듬은 규칙박에 의해 간단히 정해진다. 실제로 일상 언어에서 리듬은 흔히 박의 규칙성을 말하고, 경음악의 리듬 일절이나 리듬감있는 음악가에 대해 말할 때 도 리듬은 보통 규칙적인 강세 패턴을 말한다. 마주르카, 록 음악, 아프리카 드럼 독주 등 과 같이 무에서 유래한 음악에서도 강렬한 박(beat)이 중요한 리듬의 국면을 이룬다.
박이 모여 박자(metre)가 된다. 서양 음악에서 가장 일반적인 박자는 2박자와 3박자로, 2박자는 한 마디 안에 2개의 박이 있고 3박자는 3개의 박이 들어 있다. 이외에도 2박과 3박이 결합하여 다양한 변화 박자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4박자는 2개의 박을 2개 모아 만들며(전통적인 행진곡 박자) , 6박자는 3개의 박을 2개 모아 만든다. 대체로 곡은 기본적으로 같은 박자로 된 여러 마디 단위로 이루어지며, 때에 따라서는 박이 마디마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결합 ․ 세분될 수 있고, 또 그 밖의 모든 변형들이 가능하다.
2.. 리듬의 역사
음악의 기원에 관해서는 많은 의견이 발표 되었는데, 현재까지
- 참고문헌
-
- 「 음악교육의 기초 」 저서 - 권덕원, 석문주, 최은식, 함희주
- 「 음악의 기초 」 - 아쿠타가와 야스시 지음/ 유형종 감수/ 방현희 옮김/미진사
- 「 뇌의 왈츠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강박 」 - 대니얼 J. 레비틴 지음/ 장호연 옮김
- 네이버 백과사전
-「 음악은 왜 우리를 사로잡는가 」- 로베르 주르뎅 지음/ 채현경·최재천 옮김
-「 서양 음악사 」- 그라우트&팰리스카/ 세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체계,교재,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분석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단계,모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창의적활동, 한국전통음악지도 제고방향
- [수업자료][학습자료]한문과 한자쓰기,국어과 경필쓰기,음악과 국악,체육과 민속놀이,미술과 미술작품활동,가정생활예절,독서 수업자료(학습자료)
- [유아예능교육] 유아국악교육방법론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과 구성요소,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계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초등학교국악교육의 국악기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민요와 장단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장구지도와 평가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