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장애아 교육 및 교수 방법 -특수 학급 교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배경설명
가. 교안의 상황
나. 수업 대상 학생 정보
다. 장애영역
라. 대상 아동의 행동 특성
마. 대상 아동의 언어 특성


Ⅱ. 언어 훈련의 주요 내용


III. 본시학습 지도의 실제
1. 재제 선정 이유
2. 학생 분류 (상, 중, 하)
3. 본시학습의 준비도: 학생의 현 수준
4. 본시학습의 목표: 차시(회기) 목표
5. 본시 학습 지도안
6. 평가 내용
<첨부자료- 그림카드>


본문내용
Ⅰ. 배경설명

가. 교안의 상황: 특수학급 1학년, 여학생 2명, 남학생 4명, 계 6명.
나. 수업 대상 학생 정보
남자. 생활연령 7.8세 지능지수: 52 그림어휘력검사: 등가연령 2.5세
다. 장애영역 : 정신 지체(감각적인 장애는 없음)
라. 대상 아동의 행동 특성
구분
행 동 특 성
강 점
¤ 수업을 즐거워하며 선생님의 말을 잘 들음
¤ 건강 상태와 신변 처리 능력이 양호함
약 점
¤ 감정의 기복이 심하여 말문을 닫으면 눈치만 보고 입을 열지 않음
¤ 선호하는 놀이만 지속적으로 하려는 고집성을 보임
¤ 자기중심적 사고가 강하며 먹을 것에 욕심이 많아 또래 친구의 간식을 종종 빼 앗아 먹음
마. 대상 아동의 언어 특성
구분
언 어 특 성
강 점
¤ 간단한 말로 자신의 요구사항을 전달할 수 있다.
¤ 안내에 따른 간단한 행동을 정확하게 한다.
¤ 대상+행위, 실체+서술의 2낱말 의미 관계가 나타난다.
약 점
¤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은 어느 정도 가능하나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만의 놀이를 즐김
¤ ㅅ 발음과 ㅎ 발음이 명확하지 못하다.
¤ 자신이 먼저 대화를 시작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말소리가 매우 작다.
¤ 행위자- 행위 의미관계를 지닌 문장을 말하지 못한다.


Ⅱ. 언어 훈련의 주요 내용

대상 아동의 경우 한 두 낱말로 의사소통을 하고 주로 요구하기 기능에 국한되어 있다.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여러 낱말을 이용하여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나 현재 대상 아동의 언어능력을 고려하여 3~4 낱말을 사용하도록 훈련하는 것보다 가끔씩 나타나는 2낱말 문장을 더 자주 쓸 수 있도록 언어 사용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현재 아동에게 주로 나타나고 있는 2낱말 문장은 대상+행위, 실체+서술의 2가지 의미 관계이다. 3세 아동의 82.1%에게서 나타나는 행위자+행위의 의미 관계가 나타나지 않고 있으므로 행위자+행위 의미관계를 대상 아동이 적절한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 계획을 세웠다. 그림 카드를 활용한 교사의 구조화된 발문으로 아동이 행위자+행위의 문장을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여러번 반복하여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그림카드는 전개 부분에서 본 ‘여우는 심술쟁이’의 내용을 활용하였고 활동의 초기에는 교사가 언어적 모델을 들려주고 자발적인 아동의 모방이 가능하도록 활동을 구성하였다. ‘내가 뽑을게’ 활동을 통해 행위자+행위의 문장을 말하도록 하고 자신이 말 한대로 또래 친구가 직접 행위 하는 모습을 보면 자신이 말한 문장의 의미까지 이해할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하였다.
대상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의사소통 기능이 주로 요구하기에 한정되어 있으므로 그와 관련되어 다른 의사소통 기능을 길러줘야 한다. 본 훈련에서는 행위자+행위 의미관계를 훈련하며 행위자, 행위 카드를 묘사하고 교사의 발문에 대답하며 객관적으로 설명하기기능도 학습하게 된다. 또한 행위 그림카드에는 ‘달린다’ 등의 행위 동사가 묘사되어 있으므로 행위 동사 낱말에 대한 학습도 이루어질 수 있다.
자신이 직접 행위를 설명할 뿐 아니라 다른 친구가 자신의 행위를 설명할 경우 직접 몸짓이나 행동으로 표현해봄으로 그 문장에 대해 정확한 뜻을 이해하고 좀 더 언어 표현에 자신감을 갖게 할 수 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행위 동사들을 중심으로 활동을 준비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