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개념, 연혁, 형태,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언어교육,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미술교육,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가족참여,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동향,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개념

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연혁

Ⅳ.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형태
1. 자문제도와 방문교사
2. 학습도움실(Resource Room)
3. 특수학급
4. 특수학교
5. 기숙제 학교
6. 병원과 가정에서의 교육

Ⅴ.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언어교육

Ⅵ.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미술교육
1. 식구꾸미기
1)준비물
2) 방법
3) 응용
2. 가족 그림 그려 발 만들기
1) 준비물
2) 방법
3) 응용
3. 입술 찍고 얼굴 그리기
1) 준비물
2) 방법
3) 변형
4. 크레파스 밀어내기
1) 준비물
2) 방법
5. 가족사진 꾸미기
1) 준비물
2) 방법
6. 내 몸 본떠 그리기
1) 준비물
2) 방법
3) 응용

Ⅶ.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가족참여
1. 가족참여의 정의
2. 가족 참여의 중요성
1) 아동 학습 촉진
2) 장애아동으로 인해 가정에 발생하는 문제에 효과적인 대응 가능
3) 학습 일관성과 협조체제 유지
4) 장애아동과의 상호작용 향상에 도움
5) 경제적인 도움

Ⅷ.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동향

Ⅸ.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급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수정을 필요로 하는데, 학급 교육과정의 적용에 앞서 여러 수준에서 제시되는 교육과정이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부합되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학생들이 무엇을 학습할 필요가 있는가, 둘째, 학생들이 어떻게 학습할 필요가 있는가, 셋째, 학생의 학습에 어떠한 수정이 필요한가와 같은 사항들이 있다. 수정 시 고려 사항으로는 첫째, 교육과정을 그대로 쓸 것인가, 아니면 수정·보완하여 재구성(개발)할 것인가, 둘째, 물리적 도움의 교정(대책)이 필요한가, 셋째, 교재의 변형이 필요한가, 넷째, 여러 수준의 교육과정 제공할 것인가, 다섯째, 다중 수준 교육과정의 변인으로서 ‘교육과정 중첩’을 필요로 하는가, 여섯째, 대안 교육과정을 필요로 하는가, 일곱째, 사전에 학생의 활동을 분석하는 것 등이 있다.
학급 교육과정의 적용과 운영에 있어 기본적으로 두 가지의 환경을 전제할 수 있는데, 첫째로 전체 집단에서 개인차를 보장하고자 하는 환경과 둘째로 개별화된 수업의 형식에서 개인차를 보장하고자 하는 환경이 있다. 전체 집단 환경에서 개인차를 보장하고자 하는 방법에는 첫째, 이질 과제로 동일 목표를 달성하는 방안, 둘째, 이질 과제로 다중 목표를 달성하는 방안, 셋째, 동일 과제로 다중 목표를 달성하는 방안이 있으며, 개별화된 수업 환경에서는 기본적으로 IEP가 학급 교육과정의 대표적인 형태가 될 것이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IEP는 교수․학습 방법이 아니라 교육과정과 같은 문서로서 학급 내에 존재하며, 이에 따라 학생의 개인차를 보장하기 위한 교수 활동이 전개된다. IEP의 핵심은 현재 수행 능력 수준을 얼마나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일정 기간 동안 학업의 진보를 어느 정도 기대해야 하는지를 적정하게 결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학생의 진단․평가와 과제의 엄밀한 분석은 필수적인 선결 과제이다.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표방하는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도 교사들에 의한, 교사 중심의 동의 없이는 그 무엇도 될 수가 없는 실존적 사실이 존재한다.
참고문헌
김승국(1992), 특수교육 방법 및 전략,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정권, 한현민(1997), 특수아동 이해와 교육, 서울, 도서출판특수교육
박경숙, 윤점룡(1989), 특수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학사
이소현, 박은혜(1999), 특수아동교육, pp. 94-108 서울, 학지사
이태영, 김정권(1981), 특수 교육학, 서울, 형설출판사
임안수(1996), 시각장애아 교육, 서울, 도서출판 재활공학
한국교육개발원(1989), 특수학급 운영의 효율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법철학] 양심적 병역거부자의 인권
  • 과 자체보다는 국가권력의 위헌, 위법성을 주로 문제 삼는 과정에서 병역을 거부하거나 군무이탈을 하는 양상을 나타낸다.Ⅲ. 양심적 병역거부의 연혁 최종권, 양심과 병역거부, 인권과 정의, 2003. 3, 제1면양심적 병역거부는 주로 그리스도인에게서 찾아 볼 수 있다. 1. 초기 및 중세의 그리스도인1세기 예수그리스도의 추종자 군복무 거절하였다. 역사가 에드워드 기번은 ‘그리스도 교사’에서 ‘그리스도인은 나라의 군사적 방위에 참여하는 것을

  • 산업재해와 종업원의 보상
  • 과 기업은 높은 생산능률을 올릴 수 있게 될 것이다.2. 경영자와 안전 보건관리 기업의 안전과 보건은 경영자의 방침이나 노력에 따라서 크게 좌우된다.*경영자가 중점관리 해야 하는 점*1) 목표와 방침2) 최고경영자의 지원3) 안전관리조직4) 책임소재 명시5) 안전관리기술대책6) 직무별 안전분석7) 사고원인분석8) 교육과 훈련9) 엄격한 규정이행10) 건강한 환경조성11) 적절한 의료시설12) 적절한 사후대책3. 안전 보건의 의의1) 안전① 일반적

  • [국제경영] 디즈니의 문제점및 해결방안
  • 가족끼리의 즐거운 오락>이고 환상과 향수의 세계인데, 이는 월트 디즈니의 성장과정, 가정환경, 그리고 사고방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그러한 것들을 고찰해 보면, 디즈니의 3가지 숨은 철학을 알 수 있다.①교육에 관한 철학 월트 디즈니는 자신이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숨은 능력을 일깨워주기도 하고, 끌어내기도 해서 좋은 개성을 신장시키기도 하는 것을 교육이라고 생각하였다. 테마파크는 교육의 기능이 숨겨져 있어야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언어능력공인시험영어상 중 하일어지역사유기 간위의 기재내용이 사실과 다른 경우, 귀사의 어떠한 조치에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년 월 일 지원자 (인)자 기 소 개 서성 장 과 정성 격 의 장 단 점지 원 동 기입 사 후 포 부Ⅱ. 이력서 및 입사지원서 작성요령1. 이력서, 입사지원서의 개념(1) 이력서란이력서란 취직이나 입사 또는 어떤 단체의 공직에 취임하는 데 주로 쓰이는 자신의 경력을 적은 문서이다. 자신의 출생으로부터

  • [사회복지법제론] 아동복지법
  • 방향에 관한 사항② 아동정책의 개선과 예산지원에 관한 사항③ 아동정책에 관한 관련 부처 간 협조사항④ 아동관련 국제조약의 이행 및 평가, 조정에 관한 사항⑤ 그 밖에 위원장이 부의하는 사항 등이다.동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한 2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국무총리가 되고 위원은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된다. 즉, 교육인적자원부장관, 법무부장관, 행정자치부장관, 문화관광부장관, 정보통신부장관, 보건복지가족부장관, 노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