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교육과정의 전체적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교육과정
-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일반적 기준.
- 각 교육청에서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따라 지역적 특수성과 실태를 반영한 지침을 만들고, 각 학교에서는 이 교육과정과 시·도별 지침에 따라 그 학교의 실정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을 만들어 각 지역과 학교, 학생들에게 알맞은 교육을 한다.
- 교육과정은 수업 설계, 교육평가 등 모든 교육활동의 근간 또는 기준이 되는 것이므로 교육현장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2. 제 7차 교육과정
★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며 살아갈 자율적,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고자 함.
- 교육내용과 방법을 진로와 적성에 맞게 다양화 하고 교육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여 심도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함.
1) 추구하는 인간상
- 우리나라 교육의 목적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인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중학교][체육과][체육교육]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개정중점, 중등(중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특징과 목표, 중등(중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고려사항, 중등(중학교) 체육과(체육교육) 지도내용과 지도방법, 중등 체육과(체육교육) 평가
  • 교육부 평가 방향에서도 실기 70%, 이론 20%, 태도 10%를 권장하고 있다. 이러한 교과의 특성 때문인지 수업 운영의 실질적 방향 설정도 심동적 영역의 성취에 크게 치중하고 있다.제 7차 체육과 교육과정을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제 7차 체육과의 내용 체계는 중학생의 발달 단계에 적합하도록 하여 체육과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신체 활동에 관한 지도 내용에 ‘필수 내용’ 과 ‘선택 내용’의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각 내용 영역

  • 사회과학 지역이기주의의 원인과 해결방안
  • 7차 교육과정 교과서에서도 지역이기주의는 부정적으로 기술되고 있는 것이 그 원인으로 지적될 수 있겠다. 그러나 지역 이기주의는 긍정적인 면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소수의 권익이 희생될 가능성이 큰데 이러한 지역 이기주의는 소수의 권익을 보호하는 수단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지역 이기주의와 지역주의를 구분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우선 먼저 지역 이기주의의 긍정적인 측면은 M. Jefferson 이 제시한 내용들

  • 사회과 5-2 수업지도안
  • 이해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이러한 무역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면 바로 우리나라가 수출 증대를 위해 노력해야할 점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하는 내용이 제시되고 있으나 이 또한 구성이 매끄럽지 않다고 판단하였다. 수출 증대를 위한 노력을 알아보는데 앞서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무역의 필요성을 토대로 우리나라에서 무역이 필요한 이유를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다음 차시 예고를 통하여 이러한 학습 내

  • 인물학습(역사인물학습,역사교육)의미,선정기준, 인물학습(역사인물학습,역사교육)목표,중요성, 인물학습(역사인물학습,역사교육)활동방법,제언
  •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유용한 교재로 활용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인물 교재를 통하여 단편적인 인물에 대한 이해가 아니라 역사적 사실의 탐구과정 속에서 역사적 사고력이나 문제 해결력, 역사의식을 육성해야만 하는 것이 역사교육 본연의 목적에 접근하는 길인 것이다. 즉, 현실에 사는 역사적 존재자로서의 학습자들을 궁극적으로 역사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간으로 길러내기 위하여 역사적 인물에 대한 나열적, 일방

  • [교육학개론] 초등과학교육론(생명 영역) 4-2-1 식물의 세계 교수학습 과정안
  • 과정을 흥미롭게 제시하는 장점이 있었다. 저학년 때에는 개구리를 연잎 어디에 놓아야 잘 뜰 수 있는지 모형실험을 통해 앞으로 배울 연못의 생태에 대해 호기심을 일으키고 자연스럽게 물에 뜰 수 있는 수생식물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미국 교과서는 수생식물 종류와 구조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부족한 편이다. 그보다는 전체적인 환경을 제시하고 거기 살고 있는 동식물들이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지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이처럼 특정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