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중심 교육과정의 출현 배경
2. 기본 입장
3. 사회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목적과 내용
4. 교사의 역할
5. 교육과정의 실천
6. 사회중심 교육과정의 실제
7. 사회중심 교육내용 설계 모형
8. 사회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중심 교육과정의 출현 배경
(1) 학교에서는 사회의 계층적 ․ 문화적 ․ 정치적 ․ 불합리와 불평등을 해소시키는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 즉, 학교 교육은 학생들에게 지나치게 현실 세계에만 적응하도록 가르친다.
(2) 애플과 지루
- 학교를 통해 "재생산"되는 지식은 계층화된 사회 구조를 창출하며, 지배적인 사회 계층 의 이익을 영속화시킨다고 본다. 학교 지식은 계급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며(Apple, 1979) 사회 계급의 경험과 문화를 불평등하게 대변하며(Bourdieu, 1983), 이질적 계급 언어의 조 직적 대변이며(Bernstein, 1977), 자본주의 체제의 필요에 상응하는 문화적 대변이다(Apple, 1979).
- 학교 교육은 '정치적 중립', '교육 자치' 등의 화려한 수사의 뒤에 숨어 얼마나 커다란 정 치적 역할을 수행하는가? 국민 국가 성립 이후 정치권력은 자신에게 부합하는 특정한 인 간상을 상정하고 거기에 맞게 국민 의식을 조정해 나간다. 혹은 정치적으로 무지하거나 무관심한 국민을 기르는 교육을 통해 결국은 지배 권력에 맹종하는 국민을 형성하며 지 배적 권력에 봉사하게 한다. 학교 교육의 곳곳에는 정치적 계산과 평가가 깔리는 것이다.
(3) 교육의 내용과 활동을 사회적 불합리성과 모순을 깨닫도록 하여, 학생들을 사회적 의식 이 깨인 실천가로 길러, 사회구조적 모순을 변화시켜 나가도록 해야 할 필요가 생겼다.


2. 기본 입장
(1) 사회 적응적 입장: 학교교육을 사회와 연결시키는 입장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사회적 으로 유용한 지식과 기능을 가르쳐 사회에 마찰 없이 적응하도록 돕는 것이다.
(2) 사회 개혁적 입장: 학교교육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가 지닌 문제와 모순을 깨닫
고 이를 극복할 대안들을 모색해 보게 하는 것이다.
(3) 사회변화의 관점은 여러 갈래로 나뉠 수 있는데, 미시적으로 교실의 사회적 상호작용
과, 교과서 내용이 담고 있는 사회적 의미 분석, 그리고 정치․경제․문화 등 거시적 사회구
조의 일부로서 학교교육의 기능을 비판적으로 조명하는 것이다.
(4) 잠재적 교육과정의 연구를 통해 어떻게 학교교육에서 사회통제의 원리가 관철되는지를
밝히고, 이데올로기 분석을 통해 경제적․정치적 불평등이 학교교육 내용에서 어떻게 합법
화 혹은 숨겨지고 있는지를 드러내며, 사회화 논리의 저편에는 계급제도를 유지하기 위
한 반복적 훈련의 측면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밝히는 것이다.
(5) 학교를 사회변화의 주된 수단으로 이용하자는 사회재건주의 주장은 국가․사회적 위기가
닥칠 때마다 거세게 일어났다.
(6) 사회중심 교육과정의 또 다른 중심테마는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지식의 사회적․정치
적․경제적 성격에 대한 연구와 이에 따른 학교지식의 중립성․객관성에 대한 회의문제이
다. 일찍이 지식사회학은 인간지식의 사회적 제약성에 주목하였다.


3. 사회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목적과 내용
참고문헌
․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홍후조 지음, 문음사>
․ 교육과정의 이해
․ 교육과정이론 <이홍우, 유한구, 장성모 지음, 교육과학사>
․ 교육과정 :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과정학회, 교육과학사>
․ Mecca 교육학 [上] : 김대양․주성태
․ 한민석 교육학(형설 출판사)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박도순, 홍후조 공저 (문음사)
․ 경상남도 교육 연수원
․ http://prokang.pe.kr/instruction_room/cur_eva/cur_eva02.htm
․ http://www.naver.com 웹문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 잘되있는 자료네요 좋아요^^
  • ksaj***
    (2009.04.01 21:44:57)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사회중심 교육과정
  • (사회중심 교육과정)1. 사회중심 교육과정의 출현 배경- 학교에서는 사회의 계층적 ․ 문화적 ․ 정치적 ․ 불합리와 불평등을 해소시키는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 즉, 학교 교육은 학생들에게 지나치게 현실 세계에만 적응하도록 가르친다.- 애플과 지루★ 학교를 통해 재생산되는 지식은 계층화된 사회 구조를 창출하며, 지배적인 사회 계층의 이익을 영속화시킨다고 본다. 학교 지식은 계급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며(Apple, 1979) 사회 계급의 경험과 문

  • 사회중심 교육과정
  • (사회중심 교육과정)1. 사회중심 교육과정의 출현 배경- 학교에서는 사회의 계층적 ․ 문화적 ․ 정치적 ․ 불합리와 불평등을 해소시키는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 즉, 학교 교육은 학생들에게 지나치게 현실 세계에만 적응하도록 가르친다.- 애플과 지루★ 학교를 통해 재생산되는 지식은 계층화된 사회 구조를 창출하며, 지배적인 사회 계층의 이익을 영속화시킨다고 본다. 학교 지식은 계급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며(Apple, 1979) 사회 계급의 경험과 문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청소년교육개론(공통) -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청소년교육개론학번:성명:연락처:과제명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목차Ⅰ. 인간중심 교육과정1. 인본주의 심리학 입장2. 비판적 사회학 입장3. 실존주의 입장Ⅱ.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1.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2. 문제점3. 개선

  • [교과중심][선택중심][구조중심][인간중심][지역사회]교과중심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구조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지역사회교육과정
  • 교과중심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구조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지역사회교육과정 분석Ⅰ. 개요Ⅱ. 교과중심교육과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은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단점Ⅲ. 선택중심교육과정Ⅳ. 구조중심교육과정1. 사회적 발생배경2. 심리학적 발생배경-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두3. 이론적 발생배경4. 유형1) 균형형2) 개인형3) 관련형4) 방법 기조형5) 학습자 중심형6) 과정 강조형5. 교육의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교육은 바른 사회 구성원의 육성 및 바른 사회를 만드는 밑거름이 되는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이에 앞서 이제껏 변화해온 교육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참으로 의미 깊은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의 변천에 대해 알아보겠다. 한국의 전통적 교육은 고려조나 조선조의 고전적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한 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