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재건주의자의 눈길로 본 사회중심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정한 이미지 : 케테 콜비츠 ‘씨앗들이 짓이겨져서는 안 된다’

2. 이미지 속의 교육과정학적 특징 :

3. 교육과정과 개념 사이의 정당화 과정 :


본문내용
3. 교육과정과 개념 사이의 정당화 과정 :

사회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관점은 크게 사회 적응적 입장과 사회 변화와 개혁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나뉜다. 먼저 사회 적응적 입장에서의 사회중심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사회적으로 유용한 지식과 기능을 가르쳐 사회에 마찰 없이 적응하도록 돕는 것을 강조하는 입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회 변화와 개혁을 위한 교육과정, 즉 사회 개혁적 입장에서의 사회 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사회에 무조건적으로 순응하며 훌륭한 기능인 지식인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지 않는다. 오히려 사회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가 지닌 문제와 모순을 깨닫고 이를 극복할 대안들을 모색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사회중심교육과정의 특징 중에서 나는 특히 사회 개혁적 입장의 교육과정에 주목하게 되었다. 사실 그 동안의 교육은 교과중심교육과정 ․ 학문중심교육과정 ․ 나선형 교육과정 과 같이 ‘아동의 성공적인 성인사회 편입을 위한 준비과정’ 이라고 생각되거나, 또는 인간중심 교육과정 ․ 경험중심교육과정처럼 자유주의 사상을 가진 어른들이 생각하는 ‘행복하고 자유로운 아동’ 의 이상향을 교육을 통해 이루어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었다고 본다. 하지만 사회중심 교육과정에서의 사회재건주의자들은 교육의 수혜자인 아동에게 미시적으로는 교실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교과서 내용이 담고 있는 사회적 의미 분석, 그리고 정치, 경제, 문화 등 거시적 사회구조의 일부로서 학교교육의 기능을 비판적으로 조명하는 연구를 장려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k
  • 교육으로서 가치를 가지고 있다.셋째, 학습으로서 가치를 지니는데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학습으로만 가능하며, 자신의 용기에 의한 자발적인 학습이 필요하기 때문에 태권도의 수련은 학습의 가치를 가진다.4) 사회적 가치사회학이란 사회에 대한 본질과 기원 그리고 발전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행위, 사회 제반문제, 사회의 변화성, 사회의 행정제도 및 사회 발달 과정 등에 대한 요인을 이해해야 한다. 사회학의

  • 태권도의 본질 회복을 위한 성인 태권도 부활의 의미0k
  • 사회로부터 존경까지 받았지만 이제는 달라졌다. 저출산에 의한 어린이 인구의 감소로 사회의 고령화 추세와 늘어나는 도장의 숫자로 태권도 수련생의 숫자는 감소했다. 경기침체로 인한 사교육 투자 감소, 레저스포츠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체육인구의 이동, 태권도가 갖는 사회적 이미지와 가치 하향추세도 한 몫 했다.그리고 스포츠로서 태권도 프로그램의 질이 태권도 수련생의 욕구를 따르지 못해 스포츠로서 태권도가 차지하는 대중화 및 보편화

  • 유소년 중심 태권도 도장의 한계와 개선 방안0k
  • 중심의 태권도가 90년대로 들어서면서 성인 수련생은 줄어들고 아동 수련생들로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아동들이 태권도를 수련함으로서 신체적, 사회적 향상은 물론 정신적, 심리적 혜택에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유진, 김종오, 2000). 태권도 교육은 단순히 운동의 기능만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역사성과 함께 우리민족의 얼과 전통이 살아 있는 무도로서 인간의 근본적인 파괴본능이나 욕구의 불만을 정화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이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교육과정교육영역강좌명교육내용논술 교육론논술 교육의 이해∘논술지도의 개념과 원고지 작성방법∘독서와 글쓰기, 글쓰기와 논술의 관계 이해논리적 사고와논증 분석∘논술문 작성 방법∘논증분석의 중요성∘논리와 오류∘논리와 논리적 사고 개요∘삼단논법의 활용교등학교 통합교과 논술∘통합교육을 위한 논술교육∘정치와 경제의 문제∘자유와 평등 그리고 공정성의 문제∘자본주의 사회의 문제∘법과 윤리의 문제시사문

  • 유아놀이지도 레포트
  • 교육과학연구(제35집 제1호)지성애저(1998), 유아놀이지도, 서울:정민사고문숙외2저(2005), 어린이놀이지도, 경기:양서원 양옥승외6저(2005), 놀이와 아동발달, 서울:정민사목 차Ⅰ. 서론Ⅱ. 본론 1. 어린이 놀이터의 발전 과정1) Hurtwood2) Frost2. 실외놀이터의 교육적 효과3. 어린이 놀이터의 유형1) 전통놀이터 2) 현대식 놀이터3) 창조적 놀이터4) 모험놀이터(1) 모험놀이터 구성5. 실내놀이터(1) 실내놀이터의 형태(2) 실내 놀이터에서의 놀이지도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