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재건주의자의 눈길로 본 사회중심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선정한 이미지 : 케테 콜비츠 ‘씨앗들이 짓이겨져서는 안 된다’
2. 이미지 속의 교육과정학적 특징 :
3. 교육과정과 개념 사이의 정당화 과정 :
- 본문내용
-
3. 교육과정과 개념 사이의 정당화 과정 :
사회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관점은 크게 사회 적응적 입장과 사회 변화와 개혁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나뉜다. 먼저 사회 적응적 입장에서의 사회중심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사회적으로 유용한 지식과 기능을 가르쳐 사회에 마찰 없이 적응하도록 돕는 것을 강조하는 입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회 변화와 개혁을 위한 교육과정, 즉 사회 개혁적 입장에서의 사회 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사회에 무조건적으로 순응하며 훌륭한 기능인 지식인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지 않는다. 오히려 사회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가 지닌 문제와 모순을 깨닫고 이를 극복할 대안들을 모색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사회중심교육과정의 특징 중에서 나는 특히 사회 개혁적 입장의 교육과정에 주목하게 되었다. 사실 그 동안의 교육은 교과중심교육과정 ․ 학문중심교육과정 ․ 나선형 교육과정 과 같이 ‘아동의 성공적인 성인사회 편입을 위한 준비과정’ 이라고 생각되거나, 또는 인간중심 교육과정 ․ 경험중심교육과정처럼 자유주의 사상을 가진 어른들이 생각하는 ‘행복하고 자유로운 아동’ 의 이상향을 교육을 통해 이루어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었다고 본다. 하지만 사회중심 교육과정에서의 사회재건주의자들은 교육의 수혜자인 아동에게 미시적으로는 교실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교과서 내용이 담고 있는 사회적 의미 분석, 그리고 정치, 경제, 문화 등 거시적 사회구조의 일부로서 학교교육의 기능을 비판적으로 조명하는 연구를 장려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례관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 빈곤가족의 현황과 빈곤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사회적 배경과 연결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공공도서관 평면도(건축계획, 대학도서관평면도, 도서관시설별세부계획, 층별계획) PPT, 파워포인트
- 노년기 노인교육의 중요성과 행복한 삶의 의미 그리고 성공적인 노화의 정의 및 전제조건을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인 노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사회복지사가 소진되었을때 어떻게 극복하는것이 바람직할까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