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교수법] 생물 교사 강의의 담화 구조 분석 -역동적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자극과 반응
1) 자극과 반응 담화
2) 자극과 반응 코딩
3) 자극과 반응 list
4) 자극과 반응에 대한 역동적 구조도
5) 자극과 반응 역동적 구조도에 대한 해석
Ⅱ. 소화와 순환
1) 소화와 순환 담화
2) 소화와 순환 코딩
3) 소화와 순환 list
4) 소화와 순환에 대한 역동적 구조도
5) 소화와 순환 역동적 구조도에 대한 분석
- 본문내용
-
Ⅰ. 자극과 반응
1) 자극과 반응 담화
우리는 끊임없이 변하는 환경 속에서 안정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신체의 여러 가지 기능을 적절히 조절하며 살아가고 있다.
우리 몸은 환경의 변화를 어떤 경로를 통하여 느낄 수 있을까?
또, 이러한 변화에 대하여 우리 몸은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아보자.
가수의 춤추는 모습과 노래 소리는 우리 몸의 어디를 통해서 전달될까?
음악 공연장에 가 보면 많은 사람들이 가수의 노래를 듣고, 춤을 보면서 열광한다.
이와 같이 사람에게 정서적?신체적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것을 자극이라고 하며, 이러한 자극을 우리 몸에서 받아들여 느끼는 것을 감각이라고 한다.
외부의 다양한 자극들이 어떤 경로를 통하여 우리 몸으로 전달되는지 알아보자.
눈은 어떻게 물체를 볼 수 있을까?
어두운 무대에 조명이 비춰지면서 공연이 시작되면 비로소 가수가 어떤 색깔의 옷을 입었으며, 무대는 어떻게 꾸며졌는지 볼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사람은 빛이라는 자극에 의해 물체의 모양과 색깔, 밝고 어두움 등을 느낄 수 있는데 이를 시각이라고 한다.
눈이 물체를 보는 원리는 사진기의 원리와 비슷하다.
다음 활동을 통하여 눈과 사진기의 각 부위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 우리가 물체를 볼 수 있는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수정체를 통해 들어온 빛은 망막 위에 상을 비춘다.
이 때 망막에 있는 시세포는 빛의 자극을 받아 흥분하게 되고, 이 흥분은 시신경을 통해 대뇌에 전달되어 빛을 느끼게 된다.
사람의 눈은 선명한 상을 얻기 위하여 주변의 밝고 어두움, 물체와의 거리에 따라 자동적으로 조절된다.
홍채는 밝고 어두움에 따라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홍채가 이완하거나 수축하면 동공의 크기가 달라져서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이 조절된다.
한편, 모양체는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여 물체와의 거리를 맞춘다.
모양체가 수정체의 두께를 잘 조절하지 못하면 망막에 상이 정확히 맺히지 못하여 물체를 뚜렷이 볼 수 없다.
그러면 우리 눈은 수정체의 조절만으로 물체와의 거리를 정확하게 인식 할 수 있을까?
귀는 어떻게 소리를 들을 수 있을까?
화재 경보기가 울리거나 갑자기 큰 소리가 나면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귀를 막는다.
이처럼 소리는 공기의 진동으로 생긴 음파가 우리 귀에 전해져 느끼게 되는데, 이를 청각이라고 한다.
사람의 귀는 그림 5와 같이 외이, 중이, 내이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래를 부를 때 생기는 음파는 귓바퀴에서 모아져 귓속으로 들어와 고막을 진동시킨다.
이 진동은 청소골을 통해 달팽이관에 전달되어 달팽이관 속에 있는 청세포를 흥분시킨다.
청세포의 흥분은 청신경에 의해 대뇌로 전달되어 노래 소리를 듣게 된다.
사람의 귀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평형 감각도 담당한다.
세 개의 반고리관은 몸의 회전 자극을 받아들이고, 전정 기관은 중력 자극을 받아들여 몸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