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교수법] 생물 교사 강의의 담화 구조 분석 -역동적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극과 반응
1) 자극과 반응 담화
2) 자극과 반응 코딩
3) 자극과 반응 list
4) 자극과 반응에 대한 역동적 구조도
5) 자극과 반응 역동적 구조도에 대한 해석

Ⅱ. 소화와 순환

1) 소화와 순환 담화
2) 소화와 순환 코딩
3) 소화와 순환 list
4) 소화와 순환에 대한 역동적 구조도
5) 소화와 순환 역동적 구조도에 대한 분석
본문내용
Ⅰ. 자극과 반응

1) 자극과 반응 담화

우리는 끊임없이 변하는 환경 속에서 안정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신체의 여러 가지 기능을 적절히 조절하며 살아가고 있다.
우리 몸은 환경의 변화를 어떤 경로를 통하여 느낄 수 있을까?
또, 이러한 변화에 대하여 우리 몸은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아보자.
가수의 춤추는 모습과 노래 소리는 우리 몸의 어디를 통해서 전달될까?
음악 공연장에 가 보면 많은 사람들이 가수의 노래를 듣고, 춤을 보면서 열광한다.
이와 같이 사람에게 정서적?신체적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것을 자극이라고 하며, 이러한 자극을 우리 몸에서 받아들여 느끼는 것을 감각이라고 한다.
외부의 다양한 자극들이 어떤 경로를 통하여 우리 몸으로 전달되는지 알아보자.
눈은 어떻게 물체를 볼 수 있을까?
어두운 무대에 조명이 비춰지면서 공연이 시작되면 비로소 가수가 어떤 색깔의 옷을 입었으며, 무대는 어떻게 꾸며졌는지 볼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사람은 빛이라는 자극에 의해 물체의 모양과 색깔, 밝고 어두움 등을 느낄 수 있는데 이를 시각이라고 한다.
눈이 물체를 보는 원리는 사진기의 원리와 비슷하다.
다음 활동을 통하여 눈과 사진기의 각 부위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 우리가 물체를 볼 수 있는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수정체를 통해 들어온 빛은 망막 위에 상을 비춘다.
이 때 망막에 있는 시세포는 빛의 자극을 받아 흥분하게 되고, 이 흥분은 시신경을 통해 대뇌에 전달되어 빛을 느끼게 된다.
사람의 눈은 선명한 상을 얻기 위하여 주변의 밝고 어두움, 물체와의 거리에 따라 자동적으로 조절된다.
홍채는 밝고 어두움에 따라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홍채가 이완하거나 수축하면 동공의 크기가 달라져서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이 조절된다.
한편, 모양체는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여 물체와의 거리를 맞춘다.
모양체가 수정체의 두께를 잘 조절하지 못하면 망막에 상이 정확히 맺히지 못하여 물체를 뚜렷이 볼 수 없다.
그러면 우리 눈은 수정체의 조절만으로 물체와의 거리를 정확하게 인식 할 수 있을까?
귀는 어떻게 소리를 들을 수 있을까?
화재 경보기가 울리거나 갑자기 큰 소리가 나면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귀를 막는다.
이처럼 소리는 공기의 진동으로 생긴 음파가 우리 귀에 전해져 느끼게 되는데, 이를 청각이라고 한다.
사람의 귀는 그림 5와 같이 외이, 중이, 내이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래를 부를 때 생기는 음파는 귓바퀴에서 모아져 귓속으로 들어와 고막을 진동시킨다.
이 진동은 청소골을 통해 달팽이관에 전달되어 달팽이관 속에 있는 청세포를 흥분시킨다.
청세포의 흥분은 청신경에 의해 대뇌로 전달되어 노래 소리를 듣게 된다.
사람의 귀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평형 감각도 담당한다.
세 개의 반고리관은 몸의 회전 자극을 받아들이고, 전정 기관은 중력 자극을 받아들여 몸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술] 논술 자료집ok
  • 논술 자료집ok Ⅰ. 논술이란 무엇인가? 1. 논술의 개념과 성격 가. 논술의 개념 나. 논술의 성격 2. 논술의 핵심 10 가지 (서울대 제시) 3. 논술의 채점 기준 5 가지 Ⅱ. 논술의 기초 연습 1. 개념 및 명제 체계 세우기 2. 비문 고치기 3. 오류 밝히기 4. 논증 구조 밝히기 Ⅲ. 논술문 작성 과정 1. 논제 및 제시문 분석 2. 구상 및 개요 작성 가. 구상 나. 개요 작성 3. 논술문 쓰기 가. 서론쓰기 나. 본론쓰기 다. 결론쓰기 4. 퇴고 Ⅳ. 실전 문제 1. 인문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성격심리학 발표자료 모음- 목 차 -1. 제 3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2. 제 4장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3. 제 5장 융의 분석 심리학 4. 제 6장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5. 제 7장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6. 제 8장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7. 제 9장 에릭 프롬의 성격 유형 8. 제 10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교사는 반드시 자신에 대한 정신 분석을 통해 자기 자신을 명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교사는 학생들이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에 나름의 이유가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학생들이 인성의 세 가지 구성 요소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가치 체계를 지니도록 고무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프로이트비판①프로이트는 사회에 이미 형성되어 있는 도덕규범을 당연시함으로써, 도덕에 대한 철학적 접근을 소홀히 함.②사회적 적응만을 정신 건강의 척

  • 사회과학 부안 핵폐기장 유치 문제를 둘러싼 신뢰체계 하위정치
  • 구조들(정당조직, 부처조직, 법령 등) 속에서 체계가 주제의 변화에 대해 내용적으로 개방적일 수 있게 만들어 준다. 그리고 이것은 누가 무엇을 정치의 주제로 삼든지 간에 전체 국민이 정치의 반경 내에 포함될 수 있게 한다(Luhmann, 2001, 45). 자기준거적 작동 방식은 자기 준거적인 폐쇄 구조를 지니면서 동시에 어떤 환경과의 의사소통을 한다는 구조적 연계를 지니므로, 체계는 역설적 이중 구조를 통해 자기준거적으로 작동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 [현대시] 1960년대 시
  • 법과 수단을 사용하는 등 장기 집권 야욕을 드러냈다. 3.15부정 선거를 전후하여 드러난 노골적인 정치 탄압과 인권 유린은 마침내 젊은 학생층을 중심으로 한 온 국민의 저항 운동을 불러일으켰다. 즉 자유당의 부정부패와 정치적 탄압은 마침내 진정한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국민들의 열화 같은 갈망과 그에 따른 저항 운동으로 인해 4.19를 발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즉, 남북 분단이래 집권해 오던 이승만과 자유당 정권의 구조적 모순과 그에 따른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