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가정 환경과 가정외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정은 인간의 삶이 시작되는 최초의 장이자 인간형성의 가장 중요한 사회화의 장
으로, 시대의 변화와 함께 외면적으로는 많은 변화를 겪으면서도 가정만이 지니는 보편적이고 근원적인 기능은 내면적으로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아동발달에 있어서 가정환경이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히 크며 영유아기 일수록 더욱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동생활은 일차적으로 가족들에게 집중되기 때문에 아동에게 있어 가족환경은 사회화의 일차적인 대행자이다. 가족환경이란 가족의 생활과 사회의 분위기를 포함하며 아동에게 절대력을 행사하며 아동의 발달단계에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가족간 서로에 대한 관여와 책임 그리고 의무를 가지고 함께 거주하는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친밀한 의사소통을 통해 안정된 가정생활을 강화하여야 한다. 또한 가족 간의 빈번한 접촉은 상호 공통규범과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영향력을 공유한다.
따라서 긍정적 가족의 기능인 아동의 보호와 아동의 사회화, 소득지원, 장기적 보호는 물론 정서적 안정의 기능까지 포함하여 아동이 잘 양육되어야 하고, 교육을 받아야 한다. 모든 가족구성원은 아동이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고 또 도울 수 있어야 한다.
가정은 또한, 아동이 사회생활에서 요구되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며 사회의 기대에 적절하게 반응하면서 적응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을 길러주어 유능한 사회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사회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사회화란 이처럼 아동이 미성숙한 행동을 성숙한 행동으로 발달시켜 유능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게 하는 과정을 말한다.
부모는 이러한 사회화 과정에서 아동이 최초로 접하는 중요한 환경으로 아동은 부모를 통해 세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화의 기초를 형성한다. 특히 자녀양육방법은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서 중요한 환경요인이 되는데 자녀 양육에서 중요한 부모역할의 두 가지 측면은 통제와 따뜻함이다.
통제란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규제하고 감독하는 정도이며 따뜻함이란 부모가 자녀에게 하는 반응과 애정의 정도로서 적절한 애정과 적절한 통제를 통해서 아동은 바람직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한다. 즉, 부모는 필요할 경우에는 엄격하게 통제도 하고 요구도 하지만 온정적이어서 자녀를 사랑하고 후원적이며 자녀의 의견이나 생각을 인내심을 가지고 경청하여야 한다.
이렇게 하면 자녀들은 쾌활하고 열의가 있으며 자기신뢰감이 높아 새로운 과제에 빨리 숙달되며 자기 통제적이어서 타인을 방해하는 행동을 삼가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가정에서는 부모 외에도 형제자매나 조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협동, 갈등, 경쟁의 원리를 배우게 되므로 이들과의 관계에서도 통제와 따뜻함을 적절히 구사하여 원만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가정환경과 더불어 아동발달에 있어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곳이 보육기관이다. 아동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선시키고 부모들에게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전문적인 보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물리적인 시설, 교직원과 아동의 비율, 영양적인 식사, 건강과 관련된 서비스, 프로그램의 철학, 부모의 참여, 교사의 자질, 집단의 크기, 장난감과 교육적인 활동 등의 분야들이 중요하다.
질 높은 프로그램의 특성을 살펴보면 우선 교사의 자질 부분인데,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사들은 대개 특별한 개인적 자질과 특별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교사는 상호작용의 가치를 이해하고, 아동들, 가족들, 그리고 동료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다. 교사는 또한 따뜻하고 인내심 있고, 아동들의 요구에 민감하고 개인차를 존중하고, 긍정적인 자세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계획하고, 구성하고 결정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개인적으로 건강한 교사는 하루종일 이어지는 활동에서 필요한 신체적, 정신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이러한 자질은 교사뿐만 아니라 아동들의 생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상적인 보육환경에서 교사와 아동의 비율은 연령이나 장애아동 유무에 따라 적절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교사가 결석하거나 아플 때 반드시 대체 교사가 있어야 한다.
집단의 크기는 아동 보육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이런 이유로 프로그램에 등록할 수 있는 아동의 수를 제한한다. 이 규정은 교사들의 수뿐만 아니라 이용 가능한 공간, 아동의 연령, 돌보아야 할 특수 아동의 수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아동들의 학습 경험에 대한 평가는 잘 기록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아동들은 가정에서 벗어나 아동 교육 프로그램에서 보내기 때문에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교육적이고 창의적인 활동들은 아동 발달 영역에 맞추어 계획하여야 한다.
아동들은 건강할 때만이 학습 경험과 기회를 통해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질 높은 아동보육기관의 교사들은 위급 상황에 대처하는 훈련이 되어있고 아프거나 다친 아동에게 응급처치와 긴급 치료를 능숙하게 할 수 있다.
안전한 보육환경을 위해서는 안전한 실내환경 조성과 함께 특히 실외안전도 중요한데 이는 실외활동이 아동들에게 상상력이 풍부한 활동과 흥미 있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실외 놀이는 그들의 건강을 위한 신체적 활동을 증진시키고, 이러한 신체적 활동을 평생 즐길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실외놀이영역은 또한 아동들이 쉽게 다칠 수 있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설비, 유지, 감독에 대한 총체적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설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시설보호의 개념과 유형, 시설보호아동 발생원인, 시설보호아동의 문제, 시설보호사업 장단점]
  • 아동아동은 가능한 한 자기의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생활하면서 성장해야 하는 것이 아동복지의 원칙이지만 도저히 이러한 가정환경을 가질 수 없는 아동에게는 불가피하게 시설수용에 의한 집단보호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된다. * 부모의 질병이나 가족해체 혹은 이혼 등의 이유로 부모로부터 격리되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부모 외에 타인과 유대를 이루지 못할 여러 이유로 위탁보호를 할 수 없는 아동* 신체가 심하게 부자유스러워 부모가 양육하기

  • 영유아 보육과정
  • 발달 수준에 적합한 보육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교사는 유념해야 한다. 영 유아의 발달적 요구에 부응하는 보육 원리 보육과정은 영 유아의 발달적 요구에 부응하는 보육 원리에 입각해 구성되어야 한다. 영 유아는 천성적으로 놀이와 자율 활동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영 유아의 내적 요구를 무시하지 않고 자연 속에서 자유롭게 놀고 스스로 활동을 구성하게 하는 가운데 영 유아의 내적 발달이 이루어진다(이순형 외,2005).한편, 보육과정은 발달의 개

  •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
  • 아동은 부모와 떨어져 하루 종일 생활하는 곳으로, 발달에 적합하고, 안전하여, 가정과 같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보육시설의 시설은 물리적 환경이 속하며, 아동과 교사, 부모,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고,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시설 환경의 전반적인 측면을 의미한다.보육시설과 설비를 구축시의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이소희 외, 1995).①영유아

  • 아동발달_인간의 발달과 관련하여 유전과 환경의 요인은 발달의 논쟁점 중 하나입니다. 이는 서로 어떤 요인
  • 발달 수준이 결정된 것이라고 보인다. 후천적인 경험을 통하여 잘할 수 있는 분야가 결정된 것으로 보이며 그에 맞는 진로를 계획할 수 있다고 본다.유전적인 요인 물론 인간의 발달에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유전적인 요인과 함께 경험으로 쌓은 환경적 요인이 어우러져 상호작용하게 되면 한 인간의 이상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참고문헌한상일(2006), “가족생태학적 요인이 아동의 발달장애 정도에

  • 유아교육과정3공통) 유아교육과정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설명하시오0k
  • 가정복지학,식품영양학)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Ⅰ. 서 론아동은 장차 우리나라의 장래를 짊어질 소중한 재원으로서 그들은 심신이 건전하게 잘 발달되고 계속 지속적으로 성장되어야 한다. 그리고 발달이 지속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발달이 되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 더욱 심신이 건강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