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방법론] 지구촌 교회 중등 마을 파헤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이야기

그 첫 번째 이야기 - 중등마을 소개하기-
1) 인원
2) 교육과정
3) 고등부 진학률
4) 교사 비율

그 두 번째 이야기 - 중등마을 새신자 관리-
1) 지금 지구촌 중등 마을은?
2) 새친구 등록 과정
3) 교육 훈련의 세가지 단계
4) 교육과정의 일정
5) 지구촌 새가족 관리 현황
6) 새신자 교육 분석하기
7)) 새로운 대안의 연구

그 세 번째 이야기 - 중등마을 교사 관리-
1) 교사 교육 방법
2) 교사 관리 방법

그 마지막 이야기 - 중등 마을을 바라보며(분석 및 보완점)-
교육 프로그램 및 행사 전반적인 평가 [강점 및 약점]
[별첨] 새신자 교재에 대한 간략한 분석

본문내용
들어가는 이야기
지구촌 교회는 셀교회로 알려진 교회이다. 이동원 목사님이 담임목사임으로 계시며 모든 교회의 구성이 셀로 구성된 우리 나 라안에서는 조금은 특이한 형태를 보이는 교회이다. 특히 청소년 목회에 있어서 가장 많이 알려진 글로벌 틴을 제작하는 교회이기도 하다. 많은 청소년부서에서 사용하는 글로벌 틴 교재는 그 내용에 있어서도 많은 호응을 얻는 교재이다. 이 교재를 지은 김인환 목사님의 영향으로 부흥한 청소년부, 그 가운데서 중등 목장안의 새신자들의 교육과 교사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한다.


그 첫 번째 이야기 - 중등 마을 소개하기 -
1) 인원: 1500명정도
- 분당 10시예배 기준: 320-250명
- 수지 : 200-250명
- 출석부관리: 주일학교~고등부까지 한 명당 한 장으로 전체적인 D.B가 있어서 총체적으로 관리 (이후 관리 시스템프로그램 도입예정) 학생의 예배출석현황을 한눈에 알수있음.

http://edu.jiguchon.org/




2) 교육 과정
① 교육과정
3년을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는 글로벌 틴(김인환 지음) 교재를 사용하고 있다. .

② 학생들의 성경적, 교리적, 신앙 전반의 인식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 성경적, 교리적, 신앙적 부분의 인식은 약간은 낮은편이긴하다.
- 체계적인 교제로 체계적인 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에 수련회등에서 외부강사를 초청 한 경우의 수련회 평가를 보면 말씀을 받아들이는 수준은 상당히 높은편이다.

3) 고등부 진학률
- 중등부에서 고등부로 진학하는 학생수의 비율은 약 95% 를 차지한다.
- 이가운데 5%는 중3에서 고1로 올라가는 과정중에는 감소한다.
(유학이나 이사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학업등으로 인하여 8시 장년예배를 드리는 학생이 있기도 하다. 하지만 그 비율은 매우 소수이다. )

4) 교사비율
① 분당 성전의 경우 목자 1명당 7명을 초과하지 않는다.
(수지의 경우 20명을 넘을 때도 있다.)
② 교사들의 연령 분포
- 청년, 대학부 : 12명 정도, 남녀비율은 50:50정도
- 대부분의 교사는 40대~50대초반(학생들의 부모님의 또래가 가장 많음)

※ 젊은층의 교사가 없는 이유는 사역시간대의 중복으로인한 어려움, 시간부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학교사회사업 : 대안학교특성화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현황조사 및 대안학교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한 검토과 목 : 청소년복지론담 당 : 제출일 : 소 속 : 이 름 : 목 차I. 서론II. 본론1. 대안교육/학교의 개념2. 대안교육/학교의 이념적 지향3. 대안교육/학교의 공통적 특성4. 대안교육/학교의 발달1) 국외 대안교육/학교의 발달 및 동향2) 우리 나라5. 대안교육/학교의 필요성1) 근대교육에 대한 이해2) 학교교육의 한계6. 대안교육/학교 관련법

  • [교육사회] 대안학교의 전망과 과제
  • 교육적 경험이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과의 일부는 1990년대의 대안교육으로 계승된다. 다. 1990년대 이후의 대안교육 운동- 그룹 또 하나의 문화이다. 1984년에 결성된 이들은 권위주의적이고 가부장적인 기존의 문화를 바꾸는 것이 경제 구조와 국가 체제를 바꾸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하다고 보아 생활세계의 변화를 지향하는 대안 문화 운동을 선언- 다솜학교의 성립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수년 전부터 작은 교회 아이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형

  • 남성문화연구 -대안문화
  •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교육법에서는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라고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외국의 사례로는 영국의 섬머힐, 독일의 자유 대안 학교, 일본의 기노쿠니 아이들의 마을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 등이 있고 국내에는 자유 학교 물꼬, 간디청소년학교

  • 역사학과 역사교육
  • 교육>I. 역사교육의 의미1. 역사교육의 개념역사교육은 역사를 소재로 하여 인간을 교육하는 활동이다. 즉, 인간의 과거에 관한 지식을 가르치고 이를 기초로 역사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신장시키며, 바람직한 역사적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교육활동이 역사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역사교육에서 ‘역사’라는 것은 교육의 목적인 동시에 수단이 된다. 역사적 내용을 가르친다는 측면에서 볼 때는 ‘역사’가 교육의 목적이지만, 이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마을에서 부모님 그리고 두 형제와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내고, 고등학교 시절부터 자기성장에 관한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교육개발 프로그램 분야에 흥미를 가지게 되어 결국은 ○○대 심리학과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대학 재학 중에는 전공인 심리학 외에도 마케팅, e-commerce, 산업심리 등을 수강하면서 기업 경영에 대해 기초지식을 쌓았습니다. 2) 인사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600시간 경험을 했습니다대학 시절, 저 자신과 타인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