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기초 이론] 교수 학습 계획안(수학 6-나 6단원 경우의 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개관
Ⅱ. 교과서 문제점
Ⅲ. 학습자특성
Ⅳ. 이론
Ⅴ. 재구성
1. 재구성의 방향과 주안점
2. 학기계획과 연계성
3. 재구성의 실제 (흐름도)
4. 평가 계획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단원 개관
1. 단원명
6학년 나 - 6. 경우의 수 (교육과정 ‘확률과 통계’ )
2. 단원의 개관
경우의 수는 6-나 단계에서 처음 나오는 단원이다. 이 단원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경우의 수의 의미를 알아보고,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구해 보게 한다. 특히, 표, 순서가 다른 짝짓기, 수형도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경우의 수를 구하여 보게 한다. 또 어떤 일이 일어날 모든 경우의 수에 대한 특정 경우의 수의 비율을 알아보게 하여, 8-나 단계에서 공부할 확률의 기초를 이룰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경우의 수와 확률은 일상생활에서 어떤 상황에 대한 수학적인 판단을 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학생들의 경우, 생활하는 과정에 생활 속의 사고의 대상에 대한 특정 기준에 따른 분류와 이에 대한 수량적인 판단이 필요한 경우, 경우의 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전체 사상에 대한 목적하는 사상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고자 할 때 확률의 개념이 필요하게 된다.
본 단원의 학습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상대도수를 이용한 확률 이해
⇧
확률 알아보기
- 구체적인 경우의 예를 통하여, 모든 경우의 수에 대한 특정한 경우의 수의 비율로 확률을 이해.
- 구체적인 경우의 확률을 구하기.
수형도로 경우의 수 알아보기
- 수형도로 복잡한 경우의 수를 구하기.
여러 가지 경우의 수 알아보기
- 구체적인 상황에서 여러 가지 경우의 수 구하기.
순서가 있는 경우의 수 알아보기
-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하여 순서가 있는 경우의 수 알고, 구하기.
순서가 다른 짝짓기 방법으로 경우의 수 알아보기
- 동시에 일어나는 일의 경우의 수 알아보기.
-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의 수를 순서가 다른 짝짓기 방법으로 구하기.
경우의 수 알아보기
- 생활 장면의 구체적인 예를 통하여 경우의 수의 의미를 이해.
- 한 가지 일이 일어나는 경우의 수를 알아보기.
⇧
표 만들어 문제 해결하기
Ⅱ. 교과서 문제점
1. 단원의 문제점
이 단원을 살펴봄에 있어 몇 가지 문제점을 발견 할 수 있었다.
1) 의미 없는 단순노동의 반복
이 단원의 지도서에 따르면, 경우의 수와 확률을 가르치는 이유를 ‘어떤 상황에 대한 수학적인 판단을 하기 위해서’ 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단원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단순히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세어보거나 동전을 40번 던져보라는 등의 의미 없는 단순노동을 학습자에 요구하고 있다. 물론 경우의 수의 개념을 익히기 위해서는 직접 세어보는 활동도 필요하며, 초등학교 학생에게 경우의 수 개념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6-나).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수학 교사용 지도서(6-나).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강지형 외 공저(2003), 『초등수학교육』, (서울: 동명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