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학습 장애의 진단 판별 교육 수학 학습장애를 어떻게 진단하고 교육할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비형식적 지식 : 학생들이 수학에 대해 알고 있는 대부분의 지식, 직관적임
- 형식적 지식 :상징, 개념, 절차 등의 체계로서 수학 교수의 내용을 형성한다.
- 정상적 발달 아동들은 어느 정도의 비형식적 지식을 가지고 학교에 입학, 실제 4~5개월 아기들도 두 물체의 배열과 세 물체의 배열이 구분이 가능함
- 18개월이 되면 숫자나 순서(2 다음은 3)를 어느 정도 이해, 세 살이나 네 살 물체의 수 가 작을 때 한 그룹에서의 물체의 개수를 파악하기 위해 수의 이름 사용 가능
- 수 감각 아동이 수에 대해 갖는 유동성과 융통성, 수의 의미에 대한 감각, 머릿속으로 수학을 수행하고 세상을 보며 비교하는 능력(Gersten & Chard, 1999, pp.19-20)으로 수학 정보를 다르고 산술적 계산 문제를 풀기 위한 능력으로 발달된다.
은 대부분 아동들이 유치원에 가기 전에 가족과 함께 비형식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함
2. 수학학습장애 정의
- 자신의 인지능력(흔히 지능지수)을 고려했을 때 또래보다 심각하게(예컨대, 하위 23 퍼센트 혹은 평균으로부터 2표준편차 이하, 혹은 1.5학년 이상의 차이) 낮은 수학 학업성 취를 보이는 경우를 의미한다(Geary, 1993; Rourke & Conway, 1997).
- 수학학습장애는 일반적으로 수학적 추리와 문제해결, 계산, 도형 등의 분야에서 학습 장애를 보이는 학생으로(박성우 외, 2001) 평균학력은 최저성취수준 이상을 나타내며 수 학교과에 있어서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에 비하여 현저히 낮은 성취를 보이는 특성이 있 다(유지영, 1989).
3. DSM-Ⅳ 미국정신의학회의 ‘정신이상 진단과 통계에 관한 매뉴얼’
수학 학습장애 진단 준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