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학습 장애의 진단 판별 교육 수학 학습장애를 어떻게 진단하고 교육할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비형식적 지식 : 학생들이 수학에 대해 알고 있는 대부분의 지식, 직관적임
- 형식적 지식 :상징, 개념, 절차 등의 체계로서 수학 교수의 내용을 형성한다.
- 정상적 발달 아동들은 어느 정도의 비형식적 지식을 가지고 학교에 입학, 실제 4~5개월 아기들도 두 물체의 배열과 세 물체의 배열이 구분이 가능함
- 18개월이 되면 숫자나 순서(2 다음은 3)를 어느 정도 이해, 세 살이나 네 살 물체의 수 가 작을 때 한 그룹에서의 물체의 개수를 파악하기 위해 수의 이름 사용 가능
- 수 감각 아동이 수에 대해 갖는 유동성과 융통성, 수의 의미에 대한 감각, 머릿속으로 수학을 수행하고 세상을 보며 비교하는 능력(Gersten & Chard, 1999, pp.19-20)으로 수학 정보를 다르고 산술적 계산 문제를 풀기 위한 능력으로 발달된다.
은 대부분 아동들이 유치원에 가기 전에 가족과 함께 비형식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함
2. 수학학습장애 정의
- 자신의 인지능력(흔히 지능지수)을 고려했을 때 또래보다 심각하게(예컨대, 하위 23 퍼센트 혹은 평균으로부터 2표준편차 이하, 혹은 1.5학년 이상의 차이) 낮은 수학 학업성 취를 보이는 경우를 의미한다(Geary, 1993; Rourke & Conway, 1997).
- 수학학습장애는 일반적으로 수학적 추리와 문제해결, 계산, 도형 등의 분야에서 학습 장애를 보이는 학생으로(박성우 외, 2001) 평균학력은 최저성취수준 이상을 나타내며 수 학교과에 있어서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에 비하여 현저히 낮은 성취를 보이는 특성이 있 다(유지영, 1989).
3. DSM-Ⅳ 미국정신의학회의 ‘정신이상 진단과 통계에 관한 매뉴얼’
수학 학습장애 진단 준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 아동 레포트
  • 학습장애라는 용어는 1963년 Samuel Kirk에 의해서 전국 학습장애자 협회(Association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ACLD)에서 처음으로 발표되어 사용되었다.최근 학습장애는 특수발달장애라는 진단명을 갖고 DSM-Ⅲ-R에 포함되었다. 이에 나타난 학습장애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특수한 학문, 언어, 구어와 운동 기술의 부적절한 발달로 특징 지워지는 장애이며 현저한 신체적, 신경학적 장애, 침투적 발달장애, 정신지체 또는 교육적 기회의 실조로 인한 것이

  • 특수아교육4A)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것은 이 분야의 발달이 더디게 된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특수교육진흥법(1994)에 학습장애의 진단기준으로 셈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특정한 분야에서 학습상 장애를 지니는 자로 규정하였다. 특히 학습장애를 규정하며 학습상 장애라는 반복성을 보이며 개념 정의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이러한 학습장애의 진단기준을 적용하여 학습상장애를 지니는 자를 학습장애라고 한다면 학습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에 따라서 학습상 장애를 지

  • [교육] 학습장애아 교육
  • 학습장애(독해포함)(2) 수학 학습장애(3) 쓰기 학습장애4. 학습장애아의 출현율1) 학습장애 출현율2) 남아와 여아의 비율3) 미국의 경우4) 국내의 경우5. 학습장애의 원인1) 뇌손상2) 유전적 요인3) 생화학적 요인4) 성숙지연5) 환경실조와 영양6) 주의력7) 산모의 건강상태와 태아발육6. 학습장애의 진단ㆍ평가 및 배치1) 학습장애를 진단ㆍ판별의 어려움2) 학습장애아를 진단하는 주목적3) 아동의 신체와 심리구성 요소를 재는 심리, 교육 검사4)

  •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효율적 지도 방법
  • 장애인교육법에 제시된 정의 나. 미국의 학습장애연합협회의 정의 다.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상의 정의 라. 학습부진아, 학습지진아, 학습장애아‘ 간의 구분2.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가. 기본적 심리과정의 문제① 주의장애② 기억장애③ 지각장애④ 음성언어장애나. 학습에서의 문제① 읽기장애② 쓰기장애③ 수학장애다. 사회-정서적 문제① 자아개념② 자존감③ 자기통제④ 대인관계3. 다양한 학습장애 판별법 1) 진단적 접근①

  • [학습장애][학습장애아][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분류, 특성, 원인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출현율, 판별,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현황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치료법 분석
  •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분류, 특성, 원인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출현율, 판별, 현황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치료법 분석Ⅰ. 개요Ⅱ. 학습장애의 분류1. 읽기장애 진단준거2. 수학장애 진단준거3. 문자에 의한 표현장애 진단준거4.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 진단준거Ⅲ. 학습장애아의 특성1. 기본적 심리과정의 장애2. 학문학습의 장애Ⅳ. 학습장애의 원인Ⅴ. 학습장애의 출현율과 현황Ⅵ. 학습장애와 학습부진과의 비교Ⅶ. 학습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