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장 제품관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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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1.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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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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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이란 무엇인가
2. 제품믹스와 제품라인
3. 신제품 개발: 차별화된 신제품을 개발하라
4. 제품의 유형적인 차별화: 고객지향적인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충실하라
5. 제품개념의 확장을 통한 차별화: 새로운 편익을 추가하라
6. 브랜드 자산을 통한 차별화: 제품은 모방할 수 있지만 브랜드는 모방할 수 없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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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의 정의
- “소비자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은 무엇이나 제품이다. 따라서 물체뿐만 아니라 서비스․장소․아이디어․사람․조직체 등도 제품이 될 수 있다.”
- 제품은 편익의 묶음(bundles of benefits) ⇒ 고객의 관점에서 봄
․기능적 편익(functional benefit): 제품이 직접적으로 제공해주는 편익
․심리적 편익(psychological benefit): 제품을 구입, 소유, 사용하면서 얻는 심리적 만족감
․사회적 편익(social benefit): 제품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면서 얻는 편익
▪ 제품의 세가지 차원 (Kotler, 1986)
- 핵심제품(core product) : 고객이 실제로 구입하는 근본적인 혜택의 형상화된 모습
- 유형제품/기대제품(expected product) : 고객이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 정상적으로 기대하는 속성, 편익, 서비스임
- 확장제품(augmented product) : 고객의 기대수준 이상의 추가적인 서비스와 혜택을 뜻하며, 경쟁자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제품의 차원
▪ 제품의 분류
- 제품을 여러 유형으로 분류하는 이유는 각 유형마다 서로 다른 마케팅 전략이 적용되어야 하기 때문임
<표> 제품분류표
분류의 기준
제품의 종류
제품의 용도
소비재 ․ 산업재
소비자의 쇼핑습관
편의품 ․ 선매품 ․ 전문품
내구성
내구재 ․ 비내구재
1) 제품용도
- 소비재: 최종소비자가 스스로 쓰기 위해서 구입하는 상품
- 산업재: 개인이나 조직체가 다른 상품을 생산하거나 사업활동을 하는데 쓰기 위하여 구입하는 상품
2) 소비자의 쇼핑습관
- 편의품(convenience goods) : 소비자가 보통 소량으로 자주 구입하며, 구입할 때 여러 가게를 돌아다니거나 여러 상표를 비교하지 않고 구매결정을 내리는 상품
- 선매품(shopping goods) : 소비자가 물건을 살 때 가격․품질․스타일 등의 여러 면에서 여러 상표를 비교한 다음 구매결정을 내리는 상품
․일반적으로 광고보다는 인적판매(personal selling)가 더 중시됨
․위 제품 광고시 제품속성(product attributes)을 강조함
- 전문품(specialty goods) : 특정한 제품이 갖고 있는 독특한 특성이나 매력으로 인해 상당수의 소비자들이 그 상표만을 사려고 각별히 노력하는 상품
3) 내구성 (제품을 몇 번을 되풀이해서 쓸 수 있느냐에 따라)
- 내구재(자동차, 가구, 오디오, 냉장고, 세탁기 등) : 인
자료평가
- 정리가 잘 되어있네요~!
- willia***
(2014.05.13 01:4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