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장 제품관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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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품의 개념과 소비제품의 분류

2 개별제품에 대한 결정

3 브랜드 자산과 신제품 브랜드 전략

4 제품믹스와 제품계열의 결정
본문내용
제품의 분류 (소비재에서)

구매과정 중심분류
- 편의품 : 적은 노력으로 구매
예) 생필품 등

- 선매품 : 비교적 주의 깊게, 상당한 노력으로 구매
예) 가구, 가전제품 등

- 전문품 :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들여 구매
대체품을 거부하는 제품


제품의 분류 (소비재에서)

2. 소비 • 사용기간 중심

- 비내구재 : 소비 • 사용기간이 짧은 것
예) 많은 편의품

- 내구재 : 소비 • 사용기간이 긴 것
예) 많은 선매품


제품속성
1. 제품품질 : 표적시장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편익을
제공하는 능력

품질수준 – 가격에 비한 품질 수준 고려

품질의 일관성 – 품질 수준에 대해
얼마나 일관성 있게 제공하는가

지각된 품질 – 실제 품질과 고객의 지각의 정도를 고려

2. 제품 특징 : 제품을 구성하는 사양


1. 브랜드
: 어떤 제품의 고유의 이름, 상징물, 로고,
혹은 이들의 결합

2. 브랜드 네이밍
: 제품의 편익을 내포, 발음, 이름의 독특성,
외국어의 부정적인 의미 여부 고려

3. 제조업자 브랜드와 유통업자 브랜드

4. 공동브랜드
: 두 개 이상의 기업들이 연합하여
공동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개발된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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