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장 제품관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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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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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의 개념과 소비제품의 분류
2 개별제품에 대한 결정
3 브랜드 자산과 신제품 브랜드 전략
4 제품믹스와 제품계열의 결정
- 본문내용
-
3. 제조업자 브랜드와 유통업자 브랜드
제조업자 브랜드 - 제조업자가 자사품에 대하여 브랜드 결정
유통업자 브랜드 - 유통업자가 자체적으로 제품기획, 제조하여 브랜드 결정
PB(private brand)
(ex. 이마트의 PB제품 )
4. 공동브랜드 co-brand
두 개 이상의 기업들이 연합하여 공동으로 사용하기 위해 개발 한 브랜드.
ex . LG-IBM, 외환-비자브랜드
미국의 캘리포니아 오렌지 업체들의 브랜드인 '썬키스트(Sunktst)'
패키징이란
어떤 제품을 담는 용기나 포장물을 설계하고 생산하는 행위.
중요성 - 특정브랜드를 다른 브랜드와 구분시켜줌
상표명, 제조업자명, 제품속성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
충동구매 유발
어떤 브랜드를 가진 제품이 브랜드가 없는 경우나
전혀 모르는 브랜드가 부착된 경우에 비하여
그 브랜드가 부착됨으로써 획득하게 되는 차별적 마케팅 효과.
차별적 마케팅 효과 (differential marketing effect)
: 마케팅 노력에 대한 소비자 반응의 차이.
브랜드 선호, 브랜드 선택, 브랜드 확장제품에 대한 평가
등의 차이로 나타나며 매출액과 이익의 증대로서 나타남.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약 5% 상승한 176억 8900만 달러로
21위를 차지함.
2007년 연결기준 1,034억 달러 매출로
한국 기업 사상 최초 매출 1,000억
달러를 돌파하고, LCD 매출 세계 1위,
휴대폰 부문 세계 2위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그 어느 때보다
치열했던 2008 세계 100대 브랜드 순위
경쟁에서 노키아(Nokia)에 이어 소비자
가전(Consumer Electronics)부문
세계 2위 자리에 올랐다.”
계열확장전략(Line Extension)
기존의 브랜드 자산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
신제품에 그 브랜드 명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
Ex) Coca Cola -> Diet Coke / Caffeine-free Coke
제일제당 쇠고기 다시다 -> 조개, 멸치, 된장 다시다
이점>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할 수 있음
초과생산시설 이용할 수 있음
단점> 자기시장잠식(cannibalization)초래 가능
다상표전략(Multibrand strategy)
신제품에 전적으로 새로운 브랜드를
부착하는 것.
Ex) P&G 여러 브랜드의 세제
LG생활건강 페리오, 죽염, 클링스, 럭키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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