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제10장 표본추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0 장 표본추출
본문내용
표본추출의 의미와 가치
표본추출(sampling) : 측성을 알고자 하는 어떤 대상(전체 : 모집단)의 일부분을 선택하는 것으로 일부분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전체의 특성을 추정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서 표본추출이 이루어진다.
전수조사(센서스 ; census) : 모집단에 속하는 모든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것.
표본추출이유 : 대부분의 경우 모집단의 규모는 매우 크므로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따라서 일부를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한다면 훨씬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표본추출관련 용어
모집단과 표적모집단
모집단(population) : 조사자가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심을 갖는 구성원들(소비자, 제품, 기업체 등)의 전체집합을 가리킨다.


구성원(element) : 자료 혹은 정보를 수집하는 대상으로 소비자, 사원, 제품, 기업체 등.
표본추출단위(sampling unit) : 표본추출과정에서 선택의 대상이 될 수 있는 표적모집단의 구성원.
단순/일단계 표본추출(simple/single-stage sample)의 경우 : 표본단위는 모집단 구성원과 동일.
조사대상 지역이 넓은 경우 표적모집단 구성원들 중 일부는 표본단위에서 제외될 수 있다. 이는 비용과 시간 경제적인 이유도 있으며 표본에 의한 편견(bias)을 방지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표본단위 수는 표적모집단 구성원들의 수보다 적다.
표본추출프레임(sampling frame) : 표본추출을 실행하기 위해서 표본단위들로 구성된 표본프레임이 마련되어야 하며, 표본추출프레임이란 모든 표본단위들의 리스트(list)를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