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송편 단위활동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활동형태
활동목표
활동자료
단위 활동 선정 이유
- 본문내용
-
- 점차 세계화되어가는 시점에서 우리의 고유한 옛 문화에 대해 알고, 그 문화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나라 고유의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을 보내는 유아들이 예부터 추석을 지내는 의미를 알고, 추석의 대표적인 음식인 송편에 대해 관심을 가져 맛있게 먹어보는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자 이 활동을 고안하였다. 이 단위 활동에서는 유아들이 추석에 먹는 송편에 대해 긍정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우리나라의 다양한 송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또 더나아가 유아가 새로운 형태의 송편을 그려보는 활동을 통해 창의력을 증진시키며 자유롭게 표현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1. 추석이 와요.
- 추석을 주제로 추석에 대한 경험을 자유롭게 이야기 해보고, 추석이 무엇인지, 그리고 추석을 지내는 의미에 대해 알아본다.
2. ‘송편’ 동시 배우기.
- 동시 ‘송편’ 을 들어보고, 느낌을 말해본다. 또한, 음악에 맞추어 동시를 낭독해 보고, 그 느낌을 신체로 표현해본다.
[ 도입 ] - 교사는 전 시간에 배운 송편동시에 대해 이야기를 하며 유아들의 관심을 끈다.
T: 애들아, 우리가 어제 ‘송편’ 동시를 배웠잖아. 오늘 다시 한번 읽어볼까?
(다같이 동시 송편을 읽어본다.)
T: 그런데 이 동시에 나오는 송편은 어떤 모양이지?
C: 동그라미요.
[ 전개 ] - 피피티 사진의 다양한 송편을 보며 함께 이야기 나눈 후, 자신이 생각해 본 송편을 그려본다.
C: 우와, 조개모양이다./ 만두 같은데~ 만두 아니야?
T: 너희들은 그렇게 생각했구나, 00가 말한 것처럼 이건 조개모양의 송편이래.
C: 아~ / 조개 송편이래.
T: 이 조개송편은 우리나라의 평안도에서 만들어서 먹는 송편이래.
C: 평안도? / 평안도가 어디에요?
T: 평안도는 북한에 있는 곳이야. 그런데 이 평안도에 사는 사람들은 왜 조개모양으로 송편을 만들었을까?
C: 조개가 맛있어서요./ 아니야, 조개를 좋아해서야./ 몰라요.
T: 재밌는 생각이구나. 평안도는 바다 옆에 있는 지역인데 그 곳에서는 조개를 잡는 것이 중요하대. 그래서 평안도 사람들은 조개 송편을 만들면서 조개가 많이 잡히길 기도했대.
(다음사진을 보여준다.)
C: 분홍색이다./ 초록색도 있어./ 우와, 나 저거 먹어봤어./ 나도나도.
T: 먹어본 친구들도 있구나. 이렇게 여러가지 색깔의 송편도 있었네.
(다음사진을 보여준다.)
T: 이게 뭘까?
C: 계란 아니에요?
T: 계란처럼 보이니?
C: 네./ 저거 삶은 계란같아요. /호빵같아.
T: 호빵 같기도 하니? 호빵과도 비슷하게 보이지만, 이건 제주도에서 만들어먹는 송편이야. 그런데 이 송편 속에 들어 있는 것은 무엇일까?
C: 계란 노른자 같은데./ 밤 아니에요?
T: 그런것 같니? 이 송편 속은 완두콩으로 만들었대.
C: 그런데 왜 완두콩이 노란색이예요?
T:
(다음사진을 보여준다.)
T: 이 송편은 어떤 모양인 것 같니? (머리만 보여주기)
C: 뭐지?/ 뱀./ 아~ 모르겠다.
T: 조금만 더 보여줄까? (꼬리 보여주기)
C: 네.
C: (산발적인 대답) 맞아 뱀이야./ 올챙이이야./ 뭐지?/
T: 정말 그럴까? 한번 같이 보자.
C: 거북이였어./ 거북이다./ 아~ 거북이야.
T: 거북이 모양이였네. 이렇게 거북이 모양의 송편도 있대. 이렇게 거북이 모양 송편말고도 여러가지 모양의 송편들도 있을 수 있을까?
C: 네./ 있을것 같애./
(다양한 송편 3개 사진을 보여준다.)
C: 우와~ 꽃 모양이다./ 호박모양도 있어./ 감이다.
T: 그렇구나. 우리는 송편이 동그라미 모양만 있는 줄 알았는데, 이렇게 다양한 색깔과 모양의 송편들도 있구나. 그런데 만약에 너희가 송편을 만든다면 어떤 송편을 만들고 싶니?
C: (산발적 대답)
T: 아하~ 그런 모양의 송편을 만들고 싶니? 그럴수도 있겠다.
T: 그 송편 속에는 어떤 음식재료를 넣으면 좋을까?
T: 아~ 그런것들을 넣어 볼 수도 있겠구나. 00가 정말 재미있는 생각을 해주었구나.
T: 그리고 또 어떤 색깔의 송편을 만들어 보고 싶니?
T: 너희들이 만들어보고 싶은 송편을 그려볼 수 있게 선생님이 종이를 준비해 왔어. 그런데 이 종이는 왜 반으로 접혀있을까?
C: 몰라요.
T: 이 안에는 동그라미가 있어. 이 동그라미 안에는 너희가 송편 속에 넣고 싶은 음식재료를 그려 볼 수 있고, 이 바깥 종이에는 너희가 만들고 싶은 모양의 송편을 그려주면 돼. 할 수 있겠니?
C: 네.
T: 미술영역에 선생님이 이런 종이와 색연필을 준비해 두었어. 너희가 먹어보고 싶은 송편을 한번 그려보자.
C: 네./ 우와 ~
[ 마무리 ] - 유아들이 그린 송편 그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를 해 본다.
(다시모여서)
T: 누가 한번 ‘나는 이런 송편을 그려보았어요’ 하고 친구들에게 이야기 해주겠니?
C: 저는 사탕 모양 송편을 그렸어요.
T: 그래. 00는 사탕 모양의 송편을 만들었구나.
(유아들이 자신이 그린 송편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T: ** 모양의 송편도 그려보았네, 너희들이 정말 재미있는 생각을 많이 해주었구나.
T: 오늘 우리가 다양한 송편도 알아보고, 너희들이 생각해 본 송편도 그려봤지? 느낌이 어땠니?
C: 재밌었어요./ 신나요./ 송편 먹고 싶어요.
T: 아~ 그렇구나. 내일은 우리가 한번 이 송편들을 만들어볼까?
C: 네.
1. 송편 바구니에 송편 채우기.
- 바구니나 그릇 모양의 색지로 벽면을 구성한다. 유아들이 그린 송편을 오려보고, 바구니에 붙여볼 수 있도록한다. 유아들은 다른 유아들이 그린 송편을 살펴보고, 그 속에 무엇이 들었는지 들추어 보며 놀이 할 수 있다.
2. 송편 만들기 요리실습.
- 추석을 맞아 관심을 가지고 살펴 본 송편을 직접 만들어서 먹어보는 요리활동을 한다.
- 교사는 유아의 다양한 생각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확산적 질문을 한다.
- 유아의 창의적인 생각을 존중하되, 수용 가능한 범위를 제시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