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교원] 교원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과 교원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와 자격체계의 문제점, 새로운 교원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를 둘러싼 쟁점 및 향후 교원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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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승진의 정의

Ⅲ. 승진의 기준
1. 일반적 기준
2. 승진방법

Ⅳ. 교원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Ⅴ. 교원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와 자격체계의 문제점

Ⅵ. 새로운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를 둘러싼 쟁점
1. 교장은 교육경력이 반드시 있어야 하는가
2. 교장선출과 교원평가의 관련성
1) 교선보연대의 교원평가에 대한 안
2) 전교조의 교원평가 방안에 대해
3. 다면평가를 둘러싼 논의
4. 교장선출보직제 실시로 안한 학교의 혼란야기
5. 부적격교사의 해소 방안

Ⅶ.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개선 방안
1. 승진개념의 확대와 자격·승진체계의 이원화 : 교육직 + 교육관리직
2. 교장 임용방식의 2원화 : 현행 + 공모제
3. 능력개발을 지속적으로 유도하는 근무평정제도의 전환
4. 교장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중·장기 발전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원승진제도는 많은 교사들을 수업과 학생지도보다는 승진점수를 따는데 열중하도록 내몰고 있고, 이것은 결국 학교교육의 부실화로 이어지고 있다. 이것은 현재 교장, 교감에 승진한 교사들에 대한 다른 교사들의 평가에서도 잘 드러난다. 교사 1300여명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는 교사들이 대부분 교장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보여준다. 그 설문조사에 의하면, 교사들의 74.4%가 교장이 보수적이거나 독선적이라고 답했다. 또한 교장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는 학생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학생들은 대부분 교장이 학생들과는 별로 관계없고 고리타분하고 엄한 사람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한길리서치가 전국 학부모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도 이런 사실을 잘 보여준다. 이 조사결과에 따르면, 교장의 학교운영에 대하여 학부모의 36.0%가 교장의 학교운영이 독단적이라고 답했고, 17.9%는 학교발전에 대한 전망과 의욕없이 무사안일하고 보신적으로 처신한다고 답했다. 이처럼 교원승진제도는 승진을 위한 과도한 경쟁, 교사들 간 반목과 사기 저하, 교장승진을 위한 인사청탁 비리, 수업의 질 저하 및 학습권 침해 등 많은 폐해와 부작용을 낳고 있다. 따라서 교사로서의 본질적인 임무인 수업과 교과 연구에 전념하고, 학생을 상담하고 지도하는 일에 노력하는 교사들이 인정받고 승진하는 제도가 절실하게 요구된다. 교원승진제도가 합리적으로 개선되어야 교사들의 사기도 올라가고 학생들도 질 좋은 수업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교원승진제도의 개혁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부모들도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길리서치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교장의 선출방법에 대하여 학부모의 80.4%가 교육활동을 기준으로 교사들이 교장후보를 추천하고 학교운영위원회가 선출하는 것에 찬성하였고, 현행대로 승진점수를 기준으로 교육감이 임명해야 한다는 의견은 15.3%에 불과했다. 그리고 교장의 자질에 대해서는 학부모의 44.1%가 교육활동에 애정과 관심이 많은 교사가 교장이 되어야 한다고 답했고, 그 다음으로 인격이 훌륭하고 신망이 있는 교사(17.7%), 학교를 민주적으로 운영할 교사(14.9%)로 응답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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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태범, 학교장 초빙제의 운영과 개선점, 교육개발131호, 한국교육개발원, 2002
전원식,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초등교원의 인식 연구, 공주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진동섭, 교원승진과 학교장 임용, 한국교원교육학회, 2003
함종빈, 학교경영, 잡지 중 인사관리, 2002
허종렬, 외국의 교원자격제도, 새교육 2000년, 12월호, 한국교육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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