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교육학, 아동](교육학, 유아교육)공격성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공격성의 발달
1. 개  념
2. 공격성 발달 이론들
3. 공격성의 발달 양상
4. 공격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공격성의 통제 방법
본문내용
공격성의 발달

1. 개  념
공격성(aggression)~생명체에 대해 의도적으로 해를 가하므로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를 의미함
가. 도구적 공격성~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서 타인에게 고통이나 해를 가하는 행위를 의미함
나. 적의적 공격성~타인에게 고통이나 해를 가하는 것 자체가 목적인 행위를 의미함

2. 공격성 발달 이론들
진화론자-생존과 번식을 위해 경쟁은 필연적인 수단이라고 하였고, Fread~리비도의 긍정적 에너지와 죽음과 파괴의 공격적인 타나토스 존재를 가정하였다. 또 다른 일부학자~공격성은 인간 본능, 욕구 좌절, 기타 여러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발달심리학자~개인차의 발달을 중시하며, 그 대표적인 이론으로 보상이론, 모방이론, 사회인지론를 제시하고 있다.

가. 보상이론
Patteson-공격적인 행동은 결과적으로 공격자에게 보상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발달한다고 생각하는 이론이다. 초등학교 학생은 소수 아동에 의해 공격성이 주도되며, 학급 아동의 약 10~15%가 공격적인 아동에 속하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공격적인 아동은 행동 결과에 긍정적인 기대를 갖고 있다. 다른 아동의 자신에 대한 공격적 행동 예방과 자기 존중감을 높이는 것으로 믿고 있음
◆공격적인 아동은 공격적인 행동의 결과에 보다 높은 가치를 두고 있다. 타인지배, 통제 능력 중시, 타인에게 주는 고통이나 타인이 자신을 싫어할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는다.
즉 공격성의 긍정적 기대와 가치 대부분이 이전의 공격적 행동들이 정적으로 보상 받아왔기 때문에 형성된다. 공격적 행동 보상 기대는 여아보다 남아가 많으므로 남아가 더 공격적이다.

나. 모방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 역할 및 성 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성역할을 위한 지도방안
  • 유아가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중요하다.따라서 유아기 성교육은 유아에게 성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심어 주어 이후에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전인적인 인간을 기르기 위한 교육목적으로서의 가치를 지녀야 한다. 유아 성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에게 성교육을 언제, 누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합의점이 아직은 명료하게 이루어진 것은 아니지만, 발달심리학자들의 견해뿐만 아니라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유아

  • 아동복지의 정의와 원칙, 아동복지의 전제조건, 아동복지서비서프로그램, 아동복지의 과제
  • 아동복지서비스 프로그램1. 지지적 서비스2. 보충적 서비스3. 대리적 서비스V. 아동복지의 과제* 참고문헌아동복지I. 아동복지의 정의아동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기본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아동을 구분할 때 발달심리학에서는 연령에 따라 태아기(수태~출생), 신생아기(2주), 유아기(3세), 아동기(12세), 청소년기(12-21세)로 세분화하고 있다. 교육학적 입장에서는 영아기(1기, 유아기(5세), 아동기(12세),

  • [아동심리] 성역할 발달교육
  • 유아가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중요하다.따라서 유아기 성교육은 유아에게 성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심어 주어 이후에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전인적인 인간을 기르기 위한 교육목적으로서의 가치를 지녀야 한다. 유아 성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에게 성교육을 언제, 누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합의점이 아직은 명료하게 이루어진 것은 아니지만, 발달심리학자들의 견해뿐만 아니라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유아

  • [유아심리] 긍정심리학과 아동발달에 관한 논문 조사
  •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논문 1정서 : 우울 및 불안 감소, 충동성 및 공격성 감소 연구 결과부정적 측면에 집중하기보다 행복을 경험하고 학습하게 함아동의 삶의 질 향상에 더 큰 영향시사점논문 2대인관계 : 부모와 긍정적 관계 향상, 사회정서적 고립감 감소논문 3주의집중력 및 창의성 : 주의 집중력, 정서지능, 창의력 향상뇌파 : 생화 이용 시 더 큰 영향긍정심리 기반 논문들의 종합 시사점 3. 종합 시사점 과거의 아동교육 상과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유아교육과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형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중간 과제물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