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교육학, 아동](교육학, 유아교육)공격성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공격성의 발달
1. 개 념
2. 공격성 발달 이론들
3. 공격성의 발달 양상
4. 공격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공격성의 통제 방법
- 본문내용
-
공격성의 발달
1. 개 념
공격성(aggression)~생명체에 대해 의도적으로 해를 가하므로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를 의미함
가. 도구적 공격성~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서 타인에게 고통이나 해를 가하는 행위를 의미함
나. 적의적 공격성~타인에게 고통이나 해를 가하는 것 자체가 목적인 행위를 의미함
2. 공격성 발달 이론들
진화론자-생존과 번식을 위해 경쟁은 필연적인 수단이라고 하였고, Fread~리비도의 긍정적 에너지와 죽음과 파괴의 공격적인 타나토스 존재를 가정하였다. 또 다른 일부학자~공격성은 인간 본능, 욕구 좌절, 기타 여러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발달심리학자~개인차의 발달을 중시하며, 그 대표적인 이론으로 보상이론, 모방이론, 사회인지론를 제시하고 있다.
가. 보상이론
Patteson-공격적인 행동은 결과적으로 공격자에게 보상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발달한다고 생각하는 이론이다. 초등학교 학생은 소수 아동에 의해 공격성이 주도되며, 학급 아동의 약 10~15%가 공격적인 아동에 속하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공격적인 아동은 행동 결과에 긍정적인 기대를 갖고 있다. 다른 아동의 자신에 대한 공격적 행동 예방과 자기 존중감을 높이는 것으로 믿고 있음
◆공격적인 아동은 공격적인 행동의 결과에 보다 높은 가치를 두고 있다. 타인지배, 통제 능력 중시, 타인에게 주는 고통이나 타인이 자신을 싫어할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는다.
즉 공격성의 긍정적 기대와 가치 대부분이 이전의 공격적 행동들이 정적으로 보상 받아왔기 때문에 형성된다. 공격적 행동 보상 기대는 여아보다 남아가 많으므로 남아가 더 공격적이다.
나. 모방이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연습문제 2장풀이
- [창업학] 창업 국내/해외 성공-실패 사례
- 동양사상의 이해
- 현대한국사회_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게슈탈트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학] 세계각국의 지적제도
- 마케팅원론-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인간관계론) 4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징으로 인공지능과 로봇산업 그리고 IOT의 발달이 예견되는데 이런 사회적 특성을 기술하고, 이런 시대에 효과적인 인간관계 확립을 위한 방안을 논술해 보시오
- 정신건강론_인간의 발달과 정신건강에서 중년기 정신건강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보도(뉴스, 기사 등)을 찾아 정신건강문제를 파악하여 개입방안을 작성하시오
- 자원봉사론_자원봉사활동의 특성 중 학습성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